일상정보

저탄소 실현 <녹색인증 (Green Certification)> 제도 살펴보기

happyfuture 2024. 2. 26. 00:49
반응형

"저탄소 실현으로 KCA(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와 함께하는 녹색인증" 브로셔가 보여서 소개합니다. 그리고 네이버의 인공지능 채팅앱 클로버는 "녹색인증"에 대해 어떻게 답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저탄소실현 녹색인증 제도 살펴보기

녹색인증 브로셔 표지

아래사진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2023년경에 발행한 녹색인증 홍보 브로셔입니다.

녹색인증 홍보 브로셔

 

KCA가 전하는 녹색인증

그럼 지금부터 녹색인증 제도에 대해 브로셔는 어떻게 소개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녹색인증 정의입니다.
KCA(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브로셔에 따르면 녹색인증은 탄소중립기본법에 의거하여 유망한 녹색기술을 인증하고 지원하는 제도라고 하면서 인증대상은 녹색기술, 녹색기술제품, 녹색전문기업입니다.

 

먼저, 녹색기술 인증입니다.
녹색기술 인증대상은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로 인증 기준은 100점 만점(기술우수성 60점, 녹색성 40점)에 70점 이상입니다.

 

다음은 녹색기술제품 인증입니다.
인증 대상은 녹색기술을 적용한 제품의 판매를 목적으로 상용화한 제품입니다.

확인기준은 녹색기술인증 확인 등 4가지입니다.

1.녹색기술인증 확인: 녹색기술인증서, 신청제품보유 유무
2.제품생산 가능여부: 공장등의 생산시설보유유무
3. 품질경영 :I50 품질경영관련 인중 또는 품질경영 중빙서류
4.제품성능 :외부기관(자체) 시험/ 인증 증빙서류

 

마지막으로 녹색전문기업 확인입니다.

대상은 전년도 매출액 중 녹색기술에 의한 매출 20% 이상인 기업입니다.

인증기준은 신청요건과 매출비중으로 전자는 창업 후 1년이 경과한 기업이어야 하고, 후자는 녹색기술에 의한 매출액 2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녹색인증 정의, 녹색기술, 녹색기술제품 인증 대상 등

 

녹색인증 운영체계

녹색인증 운영체계는 <녹색인증 신청 -> 평가의뢰 -> 신청서류 확인 -> 현장/종합 평가 -> 녹색인증심의위원회 -> 인증 확정> 순입니다.

 

녹색인증 혜택

많은 분들이 관심이 많은 녹색인증 혜택입니다.

- 조달청 : 다수공급자계약(2단계 경쟁 종합평가) 총액계약
- 중소벤처기업부: 기술개발제품 우선 구매제도
- 특허청: 특허출원 심사시 우선심사 등
- 기술보증기금 : 녹색성장산업 영위기업 우대지원
- 신용보증기금 : 녹색성장산업 영위기업 보증

 

녹색인증 운영체계와 녹색인증 혜택

녹색기술 평가 담당 분야

녹색기술 대분류와 중분류 그리고 소분류 현황입니다.

아마도 아래 대분류와 중분류 등이 KCA에서 평가를 주로 담당하는 모양입니다.

녹색기술 대분류는 그린 IT 외에도 여러 종류가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녹색기술 평가 담당분야

 

네이버 인공지능 채팅 플랫품 클로버의 답변

네이버 클러버에게 "녹색인증에 대해 설명해 줘"라고 질문하니 다음과 같이 알려주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녹색인증(Green Certification)은 정부가 신성장동력인 녹색기술 및 산업에 대한 민간자금의 유입을 촉진할 수 있도록 특정 기술 및 사업이 녹색 분야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는 제도입니다.

녹색인증을 받은 기술이나 제품은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 혜택: 녹색인증을 받은 기업은 정책금융공사,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으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달 혜택: 녹색인증을 받은 제품은 공공기관의 우선 구매 대상이 됩니다.
마케팅 혜택: 녹색인증을 받은 제품은 정부가 인증한 녹색제품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녹색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인증 신청: 녹색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은 인증 신청서를 작성하여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서류 심사: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제출된 서류를 심사하여 녹색인증 대상 여부를 결정합니다.
현장 심사: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서류 심사 결과 녹색인증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 대해 현장 심사를 실시합니다.
인증 결정: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현장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녹색인증 여부를 결정합니다.
녹색인증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클로버는 인증신청과 서류심사, 현장심사 등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한다고 답변하는데 실제로는 녹색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이 신청한 평가기관에서 서류심사와 현장평가 등이 이뤄집니다.

 

지금까지 저탄소 실현 녹색인증제도에 대해 KCA에서 발행한 블러셔를 기준으로 설명드렸는데요. 녹색기술과 녹색기술제품을 인중 받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3.01.09 - 녹색기술인증, 녹색기술제품 등 '녹색인증'이 무엇인가?

2024.01.15 - 2024년도 녹색인증심의위원회 일정, 녹색인증 지원혜택 등 소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