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연장 안내..단속 위반 조심 조심!!!!
며칠 전 가족과 함께 승용차로 경부고속도로 달리는데 곳곳에 평일 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 종점이 바뀐다고 하는 현수막이 자주 보이더군요. 오늘은 버스 전용차로 연장 사유와 연장구간에 대해 살펴봅니다.
평일 버스 전용차로 연장 개요
최근 국토교통부는 6월 1일 토요일부터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조정·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경부고속도로 평일 버스 전용 차로는 양재나들목에서 오산나들목까지 운영 중인데 6월 3일 월요일부터는 양재나들목에서 안성나들목 인근(58.1km 구간)까지 연장 시행됩니다. 토요일·공휴일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양재나들목부터 신탄진나들목(134.1km)까지 변동 없습니다.
그리고 현재 토요일·공휴일 신갈분기점부터 호법분기점까지 운영 중인 영동선 버스전용차로는 6월 1일 토요일부터 폐지합니다.
아래사진은 경부선과 영동선 연장과 폐지 현황입니다.
연장 및 폐지 사유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연장 및 폐지 사유는 그간 수도권 남부지역 출퇴근 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평일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연장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고, 주말 영동고속도로는 일반차로 정체 등에 따른 버스전용차로 폐지 민원이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추진경과
경부고속도로 평일 버스전용차로 연장과 영동선 폐지를 위해 국토교통부는 버스교통량 등을 분석하고 버스업계 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경부고속도로는 안성나들목 인근까지 연장, 영동선은 폐지하기로결정하고, 이후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행 고시(경찰청)」 개정하고 차선도색, 표지정비 등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아래사진은 경부고속도로에서 볼 수 있는 평일 버스전용차로 연장 관련 현수막입니다.
더불어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이용자들이 버스전용차로를 위반하는 사례가 없도록 5월 초부터 고속도로 전광판, 휴게소 현수막 등(5.10~)과 TV, 라디오 등 교통방송(5.16~)을 통해 버스전용차로 조정내용과 시행일을 안내하고 있으며, 조정일 이후에도 안내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아울러, 버스전용차로 위반에 대한 단속은 6월 1일 시행 이후 3개월간 계도 기간을 둘 예정(경찰청)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까자 경부고속도로 평일 버스전용차로 연장에 대한 내용을 살폈는데요.
저는 경부고속도로를 오랜만에 운행하면서 평일 버스전용차로 연장 현수막 보고 알았어요.
국토부는 TV와 라디오 등 교통방송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을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저는 한 번도 언론매체에서 보고 들어본 적이 없거든요. 저와 같은 사람이 한둘이 아닐 것 같은데 모름에 따라 억울하게 피해 보는 운전자가 없을 순 없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부디 이 티스토리가 버스전용차로 연장 관련 정책 시행 알림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