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식물 이름 찾기 로봇이 똑똑해지게 학습시키자 !!!!!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2. 8. 31. 00:10

본문

반응형

꽃이나 나무 등 식물 이름 모를 때 자주 사용하는 앱이 있으시죠?


저는 개인적으로 구글 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 다음 꽃 검색, 모 야모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앱 중에서 모야모를 제외한 나머지 앱들은 인공지능 로봇이 식물 이름 찾기 검색을 담당하지요. 그래서 검색 정확도는 그동안 학습효과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최근 저는 지난 7월에 개방한 종묘 궁궐 담장길을 다녀왔는데요. 이곳에는 국내에서만 서식한다는 "히어리"가 많이 식재되어 있더군요. 그러면서 "식물 이름 찾기 앱은 이 식물 검색을 잘할까?"라는 궁금증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검색의 대표주자인 구글 렌즈에게 사진을 보여주고 물었습니다. 그런데 검색 결과는 아주 엉뚱한 것이 나오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로봇 학습효과를 위해 이것이 "히어리"라고 정확하게 알려주기 위해 관련 사진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더불어 지난 7월 개방한 340m 정도 되는 궁궐 담장길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식물이름 찾기 로봇 똑똑해지게 학습시키자

히어리

약 340m되는 궁궐 담장길에 들어서면 정원 같은 넓은 들판이 보이는데 땅이나 하늘이나 온 사방이 초록 초록해서 딴 세상에 온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잠시 희열을 진정시키고 잔디가 푸르게 깔려있는 아래를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은 나무가 많이 보이는데 그 앞에는 이 나무이름을 "히어리"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히어리 전체 전경

안내문에는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는 나무로 3-4월에 노란꽃 6-8개가 모여서 꼬리처럼 아래로 핀다. 열매는 9월에 익는다."라고 적시되어 있는데 저는 이 나무를 이곳에 와서 처음으로 보는 듯했습니다.

히어리 설명

"히어리"라고 하는 나뭇잎은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생긴 것이 우리가 고기 먹을 때 함께 먹는 야채 깻잎과 아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식물 히어리 나뭇잎 전경

집중해서 나뭇잎이 부각되게 촬영했습니다.
이래야 식물 이름 찾기 로봇들이 더욱더 학습을 잘할 것 같거든요.

국내에서만 서식한다는 히어리 나뭇잎 전경

궁궐 담장길 위치

지난 7월에 시민에게 개방한 궁궐 담장길 위치는 지도상으로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창경궁과 종묘 사이에 있는 파란원이 바로 담장길 위치입니다.

궁궐 담장길 위치

식물이름 찾기 앱 검색 결과

위에 히어리 나뭇잎 사진을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식물이름 찾기 앱 구글 렌즈와 네이버 스마트 렌즈에게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결과가 어땠는지 함 보시지요.

 

먼저 구글 렌즈 검색 결과입니다.

이것은 아래 사진 좌측과 같이 헛개나무, 다래나무, 새머루 등등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오른쪽 네이버 스마트 렌즈는 계수나무로 검색됩니다.

 

1년 뒤에는 똑같은 사진을 올렸을 때 이들의 검색 결과는 어떻게 나올지 아주 궁금해집니다.

식물이름 찾기 앱 검색 결과

궁궐 담장길 소개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에 개방된 궁궐 담장길에는 많은 역사적 의미를 가진 것들이 많이 있는데 오늘 주제는 식물이름 찾기 로봇 소개인만큼 이와 관련한 내용만 소개하도록 하고 그 외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보도자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창경궁-종묘 사이 녹지 연결입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녹지 연결 사업은 궁궐 담장 주변으로는 약 8,000㎡ 규모의 전통 숲이 조성됐다고 합니다. 창경궁과 종묘 수림에 분포된 참나무류와 소나무, 귀룽나무, 국수나무, 진달래 등 우리나라 고유 수종으로 교목 760주와 관목, 화초를 심어 자연스러운 다층구조의 숲을 완성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궁궐 담장길

두 번째는 궁궐 담장길 조성입니다.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궁궐 담장길은 돈화문 앞에서 창경궁 내부를 지나 원남동 사거리까지 총 340m 길이로 조성됐다고 합니다. 친환경 황토 콘크리트로 포장돼 궁궐의 고즈넉한 분위기와 어우러진다고 하네요. 조선시대엔 없었지만, 이번 역사 복원사업을 통해 새롭게 조성한 길로, 90년 만에 하나가 된 창경궁-종묘를 보다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새로운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서울시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식물이름 찾기 로봇이 똑똑해지게 학습시키자"라는 소식과 함께 지난 7월 시민에게 개방된 궁궐 담장길을 간단하게 소개드렸는데요. 개인적으로 "히어리"의 꽃 사진과 열매 사진 등을 촬영해서 자주 이런 블로그에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가끔씩 검색 결과로 확인하려고 합니다. 정말로 로봇이 똑똑해지는지 보려고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2022.06.28 - 식물 이름 찾기 _ 정확도 100%(?) 보장 어플 '모야모' 활용 후기

2022.04.27 - 식물 이름 찾기 어플 '모야모', 내 글 보기 활용법 소개

2022.03.28 - 구글 메타 버스 탐방 후기

2022.04.03 -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어플 "다음" 체험기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