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스마트폰은 갤럭시 s21 울트라를 웨어러블 기기는 갤럭시 워치 3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조합으로 초창기에는 "코골이 감지" 기능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삼성 헬스 앱 업데이트를 하고 나니 이 기능이 보이더군요. 그래서 재미 삼아 저의 코골이 상태를 측정했습니다.
신기하게 삼성헬스 앱은 코골이 녹음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나의 코골이 듣고 있으니 녹음된 나의 목소리를 듣는 것처럼 민망하네요.
암튼 오늘 포스팅은 스마트폰 갤럭시 s21 울트라 + 갤럭시 워치 3 + 삼성 헬스 앱의 조합으로 코골이 측정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 그럼 코골이 측정을 위해 출발~~~~~~~
제가 측정한 저의 코골이 측정 결과를 먼저 보여드리고 사용방법 설명드릴게요.
[아래사진]은 건강관리 앱 삼성 헬스에서 캡처한 "수면 차트"와 "코골이 녹음" 화면입니다.
수면 챠트를 보여드리는 이유는 이 화면에 코골이 관련 정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화면의 코골이 녹음 데이터는 왼쪽 화면 코골이 시간을 클릭하면 관련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 나의 코골이를 얘기하면 "난 절대 코를 골지 않는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이 데이터를 보고 난 뒤로는 목소리가 아주 작아졌답니다.
이것을 사용하려면 스마트폰 삼성 헬스 앱에서 "코놀이 감지"와 "코골이 감시 시 녹음" 등 몇 가지 세팅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는 그것에 대해 소개하도록 할게요.
저의 스마트폰에서 이 기능이 언제부터 가능했는지는 알 수가 없네요.
최근 업데이트 후 삼성 헬스 앱을 살펴보던 중에 "코골이 감지"를 받기 때문입니다.
세팅방법입니다.
삼성 헬스 앱의 "수면" 메뉴로 진입합니다.
아래 화면 왼쪽에서 수면 차트와 수면 단계 아래에 보면 "코골이 감지"가 있습니다.
이것을 활성화합니다.
코골이 감지에는 아래 사진 오른쪽과 같이 항상, 한 번만 등 2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항상"은 휴대전화를 충전하는 상태로 수면할 때 항상 코골이를 측정하는 것이고 "한 번만"은 한번 수면할 때 코골이를 녹음하고 이후에 기능이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입니다.
저는 처음 이 기능을 봤기에 "항상" 모드로 세팅을 했습니다.
하지만 좀 사용하다가 이 기능 끌려고요. 뭔 매일 체크한다고 나의 코골이가 없어지는 것도 아니니까요.
"코골이 감지" 세팅이 끝났으면 이제 "코골이 감지 시 녹음" 세팅입니다.
이것을 활성화하면 수면 중에 코골이가 있을 때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녹음이 됩니다.
녹음 데이터는 7일, 31일, 100일 중 선택 기간이 지나면 삭제됩니다.
이제 세팅은 끝이 났습니다.
갤럭시 워치 3 착용하고 스마트폰은 머리에서 멀지 않은 곳에 놓고 편하게 주무시면 됩니다.
지금부터는 삼성 헬스 앱에서 알려주는 "코골이"에 대해 살펴봅니다.
아래 사진 노란색으로 표기된 곳을 클릭하면 관련 내용이 나오는데 제가 전문을 옮겼으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을 할 때 목구멍 뒤쪽의 조직이 떨림으로써 유발됩니다.
코골이를 감지하려면
잠자는 동안 코골이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워치를 착용해 주세요. 워치에서 수면 상태가 확인되면, 녹음 기능이 켜져 있는 경우에 휴대전화의 마이크로 코골이 소리를 녹음합니다. 코골이를 감지하고 녹음하려면, 머리 근처 평평한 곳에 휴대전화를 올려놓으세요. 이때, 휴대전화 아래쪽이 사람을 향하도록 하는 것 효과적입니다.
코골이 감지와 녹음을 켜고 끌 수 있으며, 설정에서 녹음 저장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관리의 중요성
코골이는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무호흡과 같이 수면 장애의 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때 호흡이 잠깐 멈춘다거나, 낮 시간에 졸리거나, 아침에 입이 마른 상태로 잠이 깨지 않는지 점검해 보세요.
코골이를 줄이려면
- 등을 대고 자는 대신 옆으로 누워 잠을 자 보세요.
- 머리와 베개를 높게 두고 잠을 자 보세요
- 자기 전 알코올의 섭취를 최대한 자제하세요
- 피로감을 과도하게 느끼지 않으려면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에 따라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 자는 동안 목에 가해지는 압력을 낮추기 위해 체중을 줄이세요.
- 수면성 무호흡 같은 심각한 수면 장애가 있다면 치료를 받으세요.
지금까지 "갤럭시 S21 울트라 + 갤럭시 워치 3 + 삼성헬스 앱"을 사용한 코골이 측정 방법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스마트폰과 갤럭시 워치3 등 하드웨어만 가지고 있다면 세팅과 사용법은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 기종과 워치 모델에 따라 코골이 감지가 되는지 헷갈릴 수도 있을 텐데요.
이거 혼선이 있다면 서비스센터 등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된 삼성 헬스 앱을 플레이스토어에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수면 카테고리에서 "코골이 감지" 메뉴가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추천해봅니다.
그럼 오늘도 코놀이 측정과 함께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