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행정안전부는 국민 비서 '구삐'의 가입자 수가 10월 13일에 1,500만 명을 돌파하여 국민 4명 중 1명(통계청 장래인구추계(’ 22년) 기준, 대한민국 인구수(약 5,162만 명) 대비 29.0%) 이상이 사용하는 명실상부한 국민 생활 속 행정비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행안부는 국민비서 가입자 감사 온라인 행사(이벤트)를 개최하더군요.
그래서 저도 간단하게 참여했습니다.
오늘은 국민비서 구삐 이벤트 참여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구삐"가 뭔지 간단하게 살펴봅니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이 국민 비서 구삐는 2021년 3월 29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여 건강검진일, 운전면허 갱신기간, 교통과태료 등 내게 필요한 생활정보 27종을 알려주고 있는 정부의 대표적인 행정서비스라고 소개합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백신 접종 예약, 재택 치료 등의 유용한 알림도 제공해 오고 있다고 하네요.
특히 국민비서 구삐는 정부의 알림을 네이버 앱, 카카오톡, 토스, 금융 앱 등 내가 자주 이용하는 8종의 민간 모바일 앱 등을 활용하여 제공해 줌으로써 국민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알림 건수는 지난 17개월 동안 5억 건 이상을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행안부는 말했습니다.
0 민간 모바일 앱 (8종) -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케이비(KB)스타뱅킹, 케이비 페이(KB Pay), 신한 쏠(SOL), 신한플레이(pLay), 페이코(PAYCO) |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국민 비서 마스코트인 '구삐'는 전 세계가 연결된 네트워크 세상에 사는 인공지능 토끼 로봇으로, 매우 빠르고 똑똑한 국민의 비서의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국민 비서 서비스의 취지에 맞춰, 국민이 직접 제안하고, 투표한 공모전과 전문가 자문을 거쳐 탄생하였습니다.
행안부는 국민 비서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하는 의미에서 국민 비서 가입자 1,500만 명 돌파 온라인 행사(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기간은 11월 2일(수)까지입니다.
국민비서 가입자는 누구나 행사(이벤트) 알림 메시지를 받아 응모할 수 있으며, 신규 가입자의 경우는 국민 비서 누리집(https://www.ips.go.kr)이나 행정안전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채널)에 접속해 응모할 수 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으로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을 위한 화면 캡처는 '국민비서' 누리집에서 했습니다.
1. 이벤트 참여 팝업 화면입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국민비서와 관련된 퀴즈를 풀어주세요."라고 하면서 "국민 비서가 가입자 1,5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라고 홍보합니다. 참여기간은 다음 달 2일(수)까지로 시간은 그렇게 많지가 않네요. 이벤트 상품은 150명에게 피자 쿠폰으로 생각보다 약하네요. ㅋㅋㅋ
2. '응모하기' 클릭합니다.
3. '인증요청' 합니다. 저는 통신사 패스 이용했습니다.
4. 간편인증을 진행합니다.
- 통신사 pass 앱에서 인증을 진행했습니다.
5. 위에서 인증 완료 클릭하면 "국민 비서 가입자 1,500만 명 돌파 기념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국민비서국민 비서 경품 이벤트 퀴즈 문제는 "건강 교통 교육 등 국민에게 필요한 행정정보를 개인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국민 비서 서비스의 마스코트 이름은?(2글자)"입니다. 정답은 뭔지 아시겠지요. 위에서 설명드린 구삐입니다.
마스코트 아래에 정답 입력하고 모바일 상품권 발송을 위한 정보 입력하고 확인누르면 됩니다.
저는 스마트폰에서 퀴즈 응모를 완료했더니 pc에서는 아래사진과 같이 "이미 퀴즈에 응모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팝업으로 나오네요.
이벤트 참여 잘 따라 하셨죠?
이벤트 상품 보니 클릭 인건비도 나올것 같지 않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 "국민 비서 구삐가 꽤 많은 행정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구나.."라는 것은 하나 알았네요.
마지막으로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향후 이 국민비서는 지방세 알림, 정부 24(보조금 24) 알림, 국민연금 안내 등 국민이 필요로 하는 보다 다양한 알림·고지 서비스를 확충하면서, 국민 비서 알림을 받은 후, 바로 행정서비스 상담과 신청 등이 가능하도록 서비스의 완결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꽤 기대가 되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