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모양 미리 알면 화려한 정원 만들 수 있어요.
조경 분야 전문가는 아니지만 식물은 보는 즐거움이 있어 도심 공원등에 꾸며진 정원등은 자주 찾곤 합니다.
최근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형태로 만드는 정원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우리 꽃 정원식물을 형태로 찾아볼 수 있도록 도감형 자료집을 발간했더군요.
오늘은 국립 수목원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이 자료를 소개할까 합니다.
그리고 이 연구 간행물 다운로드 방법과 보는 방법 등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볼까 합니다.
그럼 형태로 만드는 정원이야기 연구 간행물 보러 출발~~~~~~~~~~~~
국립수목원 발표 자료에 따르면 이 연구 간행물은 여러 가지 형태를 지닌 초본 식물들을 정원에 심을 때 미리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든 안내서로서, 식물이 가진 시각적 요소 중 ‘형태’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식물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형태의 식물을 적절히 배치하면 대비, 부각 등의 효과를 낼 수 있어 정원의 다양한 시각적 즐거움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반대로 비슷한 형태의 식물들을 나란히 심으면 균형을 이루며 안정적인 느낌의 정원을 만들 수 있다고 전하네요.
최근에 지어진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산책하다 보면 이곳이 주거지역인지 공원인지 모를 정도로 정원이 잘 꾸며져 있던데 아마도 이런 연구 자료들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급 드네요.
또 이 자료에는 직선형, 구형, 반구형의 식물들은 눈에 잘 띄어 시선을 끄는 역할을 하고, 기본형, 분산형, 곡선형의 식물들은 정원의 계절적 흥미를 제공하며 부피감이 있어 공간을 채우는 역할 그리고 낮은 형태의 지피식물들은 낮게 바닥을 덮는 역할을 한다고 소개합니다.
아래사진은 국립수목원 다운로드 홈에서 가져왔습니다.
또 이 자료집은 우리 산과 들에 자라는 자생식물 181종을 골라 담았으며 식물의 형태를 키가 높은 순서대로 수직형, 구형, 반구형, 기본형, 분산형, 곡선형 6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가나다 순으로 나열되었습니다. 그리고 꽃의 색깔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 구성은 물론 각 식물의 생육환경, 번식법 등 기본정보가 담겨 있네요.
이 자료집은 국립수목원 누리집의 연구간행물 코너에서 PDF 파일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용량은 약 16 MByte 정도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 클릭하면 바로 다운로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아래사진은 연구간행물 화면입니다.
번호 244번 형태로 만드는 정원이야기 보이죠.
조회수는 3월 27일 기준 889회를 기록하고 있네요.
연구간행물 다운로드 마쳤으면 이젠 이 책의 차례, 일러두기 그리고 이 책을 보는 방법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이 책의 목차는 일러두기, 이 책을 보는 방법, 식물의 형태, 화서 알아보기 순으로 이어집니다.
1. 차례
- 일러두기
- 이 책을 보는 방법
- 식물의 형태
- 화서 알아보기: 수직현, 구형, 분산형
2. 일러두기
- 책에서 활용된 식물소재는 모두 우리 산과 들에서 자라는 자생식물로, 6가지 형태를 주제로 선정된 식물 총 181종(수직형 38종, 구형 7종, 반구형 14종, 기본형 44종, 분산형 56종, 곡선형 22종)을 각 단락별 키가 높고 낮음을 구별하여 가나다순으로 배열하였습니다.
- 식물의 형태는 여러해살이풀의 꽃 모양을 기준으로 크게 ‘직선형, 구형, 반구형, 기본형, 분산형, 곡선형’ 6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 희귀 식물은 국립수목원의 「한국 희귀 식물 목록집」을 기준으로 6등급 중 멸종위기종(CR), 위기종(EN), 취약종(VU)을 별도로 표기해 두었습니다.
- 한국 특산식물(Korean Endemic Plants)은 한반도의 자생환경에서 적응하여 진화해 온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에만 분포하는 식물로, 귀중한 유전자원이므로 별도로 표기해 두었습니다.
- 본 도서는 형태를 이용하여 식재조합을 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으로서 식물이 가진 시각적 요소인 형태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실제 정원의 환경과 공간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3. 이 책을 보는 방법
본 도서는 식물이 가지는 시각적 요소 중 형태를 바탕으로 식재조합을 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초본을 대상으로 꽃이 가지고 있는 형태를 수직형, 구형, 반구형, 기본형, 분산형, 곡선형 총 6가지로 구분하였고, 각 식물의 기본정보 및 생육환경, 번식법에 대한 정보를 함께 담았습니다.
저는 꽃이나 나무 등 식물이름 찾기 앱으로 구글 렌즈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도서에 나오는 식물 몇 개를 구글 렌즈로 검색했는데 도서에서 적시한 식물이름과 구글 렌즈 검색 결과로 알려준 식물이름이 동일하네요. 하지만 꽃 등 뚜렷한 특징이 없는 식물은 엉뚱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네요.
지금까지 최근 국립수목원에서 발간한 "형태로 만드는 정원 이야기" 연구 보고서에 실린 내용과 누리집에서 내려받는 방법 그리고 목차와 일러두기 그리고 보는 방법 등에 대해 살폈습니다. 마지막에는 구글 렌즈 앱으로 도서에 실린 식물들의 이름도 검색해 봤습니다.
혹시나 정원 가꾸기에 관심 있다면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