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ARD 소개 _ 대화형 AI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3. 5. 19. 00:04

본문

반응형

최근 구글은 대화형 생성 인공지능 챗봇 BARD에서 한국어를 지원한다고 발표했어요.
오늘은 BARD 사용 후기 포스팅입니다.
 
내용은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BARD가 알려주는 BARD 정의와 지난 10일 실험 버전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BARD 사용 관련 FAQ와 마지막으로 제가 직접 몇 가지 질문한 내용에 대한 답변 등을 소개합니다.

구글 대화형 AI BARD 소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BARD가 알려주는 BARD 정의

챗봇 BARD에게 "BARD 서비스 풀네임 알려줘"라고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BARD는 "Bard는 대형 언어 모델의 LaMDA 제품군을 기반으로 Google에서 개발한 대화형 생성 인공 지능 챗봇입니다. OpenAI의 ChatGPT 대두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으로 개발되었으며, 미지근한 반응에 2023년 3월에 제한된 용량으로 출시된 후 다른 국가로 확장되었습니다."라고 정의하네요. 대충 맞는 것 같지요.
 

대화형 AI 챗봇 모바일 화면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BARD를 맛보기 위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bard.google.com/?hl=ko 

 

Bard

Bard is your creative and helpful collaborator to supercharge your imagination, boost productivity, and bring ideas to life.

bard.google.com

 

실험 버전 업데이트 내용

지난 10일 BARD는 BARD 지원 국가 및 언어 확대, Google docs 및 gmail로 내보내기, 어두운 곳에서도 편안한 사용을 주요지로 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관련 세부 내용은 표와 같습니다.

0 Bard 지원 국가 및 언어 확대
- 내용: 이제 Bard에서 미국 영어 외에 한국어와 일본어도 지원합니다. 또한 이 3가지 언어로 180여 개 국가 및 지역에서 Bar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유: Google은 실제 피드백을 바탕으로 책임감 있게 Bard를 개발해 나가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언어, 국가, 지역으로 지원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0 Google Docs 및 Gmail로 내보내기
- 내용: Bard에서 생성한 콘텐츠를 클릭 한 번으로 서식과 함께 Google Docs 및 Gmail로 내보내는 옵션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 이유: Bard의 대답을 내보내고 이러한 Google Workspace 앱에서 직접 수정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의 작업 속도를 높이고 워크플로를 간소화하기 위함입니다.

0 어두운 곳에서도 편안한 사용
- 내용: 이제 Bard에 어두운 테마가 적용되어 밝은 배경에 어두운 텍스트가 표시되는 화면과 어두운 배경에 밝은 텍스트가 표시되는 화면 중 간편하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유: 어두운 테마를 사용하면 어두운 곳에서도 눈의 피로를 줄이고 Bard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화형 AI 챗봇 BARD FAQ

지금부터는 BARD관련 FAQ입니다.
순서는 BARD란 무엇인가, BARD의 대답은 정확하고 안전한가, BARD가 대답에서 출처를 언급하는 것은 언제 어떤 경우인가 순서입니다.

1. Bard란 무엇인가요?

Bard FAQ

 Google은 오래전부터 대화형 AI를 통해 정보와 컴퓨팅의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2년 전 Google에서는 자연스럽게 주고받는 대화를 지원하는 대화형 AI 모델인 LaMDA(대화 애플리케이션용 언어 모델)를 공개했으며, 작년에는 AI Test Kitchen을 선보였습니다. AI Test Kitchen은 사용자가 LaMDA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사용해 보고, 의견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입니다.

Bard는 동일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실험으로, 사용자가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창의적이고 유용한 파트너 Bard는 상상력을 발휘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아이디어를 실현하도록 도와줍니다. 완벽한 생일 파티를 계획하고 초대장을 만들어 보세요.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장단점을 따져 보거나 복잡한 주제를 간단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술과 관련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LaMDA는 Google이 2017년에 발명한 Transformer 기반 모델로, 머신러닝의 혁신입니다. 이 언어 모델은 수조 개의 단어를 '읽으면서' 인간의 언어를 구성하는 패턴을 익히고, 합리적인 대답을 효과적으로 예측해 냅니다.
 
저는 LaMDA의 Full name이 궁금해서 AI챗봇 BARD에게 물었는데 다음표와 같이 알려주네요.

LaMDA는 "Language Model for Dialogue Applications"의 약자입니다. Google AI에서 개발한 대화형 AI 또는 챗봇이라고도 하는 대규모 언어 모델입니다.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에 대해 훈련을 받았으며 광범위한 프롬프트와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인간과 같은 텍스트를 전달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실 주제에 대한 요약을 제공하거나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Bard의 대답은 정확하고 안전한가요?

Bard는 실험 단계에 있으며 일부 대답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Bard의 대답에 포함된 정보의 사실 여부를 한 번 더 확인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통해 Bard는 매일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Bard 공개에 앞서 품질, 안전성, 정확성 개선을 위해 수천 명의 테스터가 Bard를 사용해 보고 의견을 제공했습니다.

생성형 AI는 그야말로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기술입니다. 다만 이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Bard 역시 실험 버전입니다. Google의 AI 원칙에 따라 Bard는 의견 제공을 위한 명확한 메커니즘과 안전 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부정확한 정보나 불쾌감을 주는 발언이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3. Bard가 대답에서 출처를 언급하는 것은 언제 어떤 경우인가요?

다른 독립형 LLM 환경과 마찬가지로, Bard 역시 기존 장문의 콘텐츠를 단순히 복제하지 않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Google은 이러한 일이 발생할 가능성을 제한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스템 작동 방식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Bard가 특정 웹페이지에서 장문의 인용구를 가져오는 경우, 해당 페이지를 출처로 표시합니다.

동일한 콘텐츠가 여러 웹페이지에서 발견되면 Bard는 그중 인기 있는 출처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코드 저장소를 인용하는 경우 관련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참조할 수도 있습니다.

Bard는 창의적이고 유용한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메일을 작성하거나 생일 파티에 관한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는 등의 창의적인 작업에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Bard는 Google 검색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용자가 Bard를 통해 간편하게 웹에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Google에서 검색' 버튼을 Bard에 추가했습니다.

Bard는 실험 버전입니다. Google에서는 Bard 출시를 통해 사용자와 게시자,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배우고 반복하며 환경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대화형 AI 챗봇 BARD 사용 후기

마이크로소프트 빙, 오픈 AI 챗봇, 카톡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ASKUP 등을 사용해 봤는데 개인적으로 구글 BARD가 UI와 정확도 측면에서 가장 신선했습니다.
 
아래사진은 대화형 AI 챗봇 BARD의 모바일버전 화면입니다.
화면 하단에는 "BARD가 부정확하거나 불쾌감을 주는 정보를 표시할 수 있으며 이는 GOOGLE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문이 표출되어 있네요. 아무래도 대화형 AI 챗봇의 가장 큰 단점이 정확도인데 그것을 염려한 안내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질문입니다.

BARD에게 "LaMDA 영어 풀네임 알려줘"라고 질문을 줬습니다. 

그랬더니 이 인공지능 챗봇은 "LaMDA는 "Language Model for Dialogue Applications"의 약자입니다. Google AI에서 개발한 대화형 AI 또는 챗봇이라고도 하는 대규모 언어 모델입니다.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에 대해 훈련을 받았으며 광범위한 프롬프트와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인간과 같은 텍스트를 전달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실 주제에 대한 요약을 제공하거나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알려줍니다.

다음은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을 높이는 방법 3가지 알려달라"라고 질문을 던졌더니 인공지능 챗봇 BARD는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을 높이는 방법은 많지만, 그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3가지를 소개합니다."라고 개요를 말하고 세부 내용 3가지를 아래와 같이 알려줍니다.

1.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세요.
방문자 유입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보고 싶어하고 공유하고 싶어할 만한 콘텐츠를 작성한다면 자연스럽게 방문자 유입이 증가할 것입니다.


2.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세요.
소셜 미디어는 콘텐츠를 홍보하고 방문자 유입을 늘리는 데 매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고, 다른 블로거와 소통하고, 관련 커뮤니티에 참여하세요.


3.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세요.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 엔진에서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SEO를 통해 사람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할 때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되므로 방문자 유입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타겟 키워드를 선택하세요. 타겟 키워드는 사람들이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단어 또는 구입니다. 타겟 키워드를 선택했으면 블로그 게시물에서 해당 키워드를 사용하고, 블로그를 검색 엔진에 최적화하세요.
- 블로그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세요. 사람들은 새로운 콘텐츠를 찾고 있으므로 블로그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세요.
- 커뮤니티에 참여하세요. 다른 블로거와 소통하고, 관련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하세요.
- 인내심을 가지세요. 방문자 유입을 높이는 데는 시간이 걸리므로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세요.

어떻게 답변을 보니까 어느 정도 공감이 가시나요..

이것이 제가 작성한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 챗봇 BARD가 알려준 거예요.

대단하지 않나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BARD 활용사례

지금까지 대화형 AI 챗봇 BARD 정의와 질문에 대한 답변 등 활용사례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이런 소프트웨어는 사용하면 할수록 정확도가 올라가는 학습형 AI이기에 앞으로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정확도는 더 높아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지금도 답변 내용은 그럴싸합니다.

 

암튼 마이크로소프트의 빙에 있는 챗GPT, OPEN AI 챗봇, 카카오톡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ASKUP 등을 다양하게 질문과 함께 사용해 봤는데 개인적으로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BARD 보다 더 만족스러운 챗봇은 없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자주 이 BARD를 이용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응원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