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긴급신고 바로> 앱 소개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3. 5. 25. 00:37

본문

반응형

행정안전부는 112, 119 신고 기능을 모바일 앱 하나로 통합한 '긴급신고 바로앱. 서비스를 5월 17일부터 제공한다고 최근 밝혔습니다. 앞으로 국민 누구나 이 앱 하나만 설치하면 위급한 상황에서 어느 긴급기관으로든 더욱 편리하고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게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앱의 기능과 다운로드수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가보실까요???

긴급신고바로 앱 소개

긴급신고 바로 앱 출시 관련 행안부 발표내용

행안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그간 경찰, 소방 등 긴급기관별 운영되던 신고 앱을 하나로 통합한 '긴급신고 바로앱' 하나만 설치하면 범죄, 화재, 구조/구급, 해양사고 등 신고 유형에 따라 경찰, 소방, 해경 어느 기관으로든 한 번에 신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사진은 긴급신로바로 앱 메인화면입니다.

긴급신고바로 앱 메인화면

또한, '긴급신고 바로앱'을 이용하면 전화 신고가 곤란한 상황에서도 그림이나 문구를 선택하여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고, 청각장애인이나 위협받는 상황 등에서도 ‘음성통화 불가’ 항목을 선택하여 신고하면, 접수기관이 상황에 맞춰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특히, 한국어 구사에 어려움이 있는 다문화 가족이나 외국인이 언어장벽 없이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다국어(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신고기능도 제공한다고 강조하네요.

 

아래사진은 행안부에서 제공한 이 앱의 메인화면과 문자신고 그리고 그림신고 화면입니다.

긴급신고바로 앱 신고 화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소개된 앱 서비스 제공 내용 소개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구글 플레이에서는 이 앱을 긴급상황 발생 시 경찰, 소방, 해경에 신고가 가능한 앱, 112, 119 전화신고가 어려운 안전취약계층(다문화 가족, 외국인, 청각장애인 등)을 위한 신고앱, 긴급신고 바로앱 하나로 경찰, 소방, 해경 어느 기관으로든 신고가 가능한 어플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은 신고유형을 선택하여 문자신고, 그림을 선택하여 신고, 5초간 녹음 후 112 자동신고 등이라고 알려주고 있는데 세부내용은 아래내용과 같습니다.


- 서비스 제공 내용 안내 ---

0 신고유형을 선택하여 문자신고

- 신고자 정보, 위치 정보, 신고자가 입력한 신고 내용 등을 신고유형에 따라 경찰, 소방, 해경에 전송

 

0 그림을 선택하여 신고

- 긴급 상황에 맞는 그림을 선택하면 그림 내용과 신고자 정보, 위치 정보 등이 경찰, 소방, 해경에 전송

 

0 5초간 녹음 후 112 자동 신고

- 5초간 주위 소리를 녹음한 후, 녹취파일과 신고자 정보, 위치 정보를 경찰에 전송

 

0 민원상담은 110

- 110 상담 업무 범위 설명 및 110 전화 연결 기능 제공

 

0 가짜 전화

- 야간 귀갓길 불안한 상황에서 누군가와 통화하는 것으로 가장하여 범죄를 예방하는 기능

 

0 호루라기

- 야간 귀갓길, 긴급 상황 발생 시 사용하여 범죄를 예방하는 기능

 

0 가까운 긴급 기관 찾기

- 경찰서, 소방서, 해경서의 위치를 지도상에서 확인하는 기능

 

0 가까운 병원/ 약국 찾기

- 병원, 약국, 제세동기의 위치를 지도상에서 확인하는 기능

 

응용 소프트웨어 정보

구글스토어 자료에 따르면 이 어플은 버전 1.0.11, 다운로드수는 5월 19일 저녁기준으로 5,000회 이상이라고 적시되어 있습니다. 판매자는 행정안전부, 출시일은 2023.1.1이고 최고 업데이트일자는 2023년 5월 8일입니다. 사용자가 얼마나 증가했는지 이 글을 보신 분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확인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응용소프트웨어 정보

설치 및 메뉴 구성

이 앱은 위에서 다국어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는데요.

설치할 때 이렇게 언어선택이 가능하네요. 그리고 "마이페이지"에서 언어변경이 가능합니다.

언어 변경 방법

그리고 아래사진 상단 "물음표"를 클릭하면 신고방법에 대한 상세한 안내문이 표출되네요. 사용법이 궁금하시면 이곳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더불어 화면 글자 크기가 아주 시원스럽게 배치되어 있어 사용하기가 매우 편하게 느껴집니다.

문자신고, 그림신고 등 신고기능 안내 물음표

호루라기 동작시 주의주의주의!!!!!

이 긴급신고바로 앱 부가기능에는 '호루라기'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평상시 비활성화되어 있는데 이것을 활성화시키면 스마트폰의 스피커가 최대로 되면서 호루라기 소리가 납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 소리 들으면 아주 크게 놀랄 수 있으니 반드시 이 점 유의하시고 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저 엄청 놀랐습니다...

 

지금까지 긴급신고바로 앱관련하여 행안부 발표자료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내용, 소프트웨어 정보 그리고 앱에 대한 UI와 부가서비스 등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이 앱이 부디 위급한 상황에서 제대로 동작해서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어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