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효사정 공원, 한강방어선 흑석동 전투지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3. 7. 10. 00:05

본문

반응형

지하철 9호선 흑석역 1번 출구에서 그리 멀지 않은 언덕에 효사정공원이 있는데 이곳에서의 한강 조망은 그 어느 곳보다도 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강의 아름다운 뷰를 즐기다 보면 순간 분위기를 다운시키는 안내문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한강방어선 흑석동 전투지"입니다.

 

전쟁은 다시 일어나면 안 되겠지요.

이렇게 하려면 지난날 뼈아픈 우리 역사를 알고 있어야겠지요.

 

오늘은 이 안내문에 소개된 한강방어선 흑석동 전투지 소개입니다.

효사정공원 한강방어선 흑석동 전투지 소개

한강방어선 흑석동 전투지 안내문 장소

이 안내문은 효사정공원에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네이버지도에서 캡처한 하늘뷰인데 지도에 "효사정공원"이 나오지요.

지도에 표시된 그곳에 가면 오늘 소개하는 "흑석동 한강 방어선 전투지" 안내문을 만날 수 있습니다.

효사정공원이 표시된 하늘뷰 지도 출처: 네이버지도 캡처

한강방어선 흑석동 전투지 소개

아래사진은 한강 방어선 흑석동 전투지 안내문입니다.

안내문에는 서울특별시가 보이고 또 국가보훈처 지정 현충시설이라는 색이 다른 글씨도 보입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관리번호 12-2-19로 관리자는 동작구청 공원녹지과로 지정되어 있네요.

 

안내문에 있는 내용이 꽤나 마음을 불편하게 합니다.

누구를 위한 전투였는지, 전투로 인한 사상자, 가족들의 애환 등에 가슴이 막히는 느낌입니다.

다시는 이런 전쟁은 없어야 됩니다. 

한강방어선 흑석동 전투지( 서울특별시, 국가보훈처 지정 현충시설)
북한군의 남침으로 서울이 함락되자, 제9연대가 1950년 6월 29일부터 7월 2일까지 북한군의 한강 도하를 지연시키기 위해 방어 전투를 펼친 곳이다. 흑석동 고지 (현 중양대 동측)에 진지를 구축한 제 9연대는 한강인도교 동측 이촌동에서 효사정 주변으로 도강한 북한군에 맞서 전투를 벌였다.


그러나 7월 3일 북한군이 경부선철교를 수리하여 한강 도하에 성공하자, 관악산을 넘어 안양으로 후퇴할 수밖에 없었다. 흑석동 전투지는 6-25전쟁 초기 북한군의 남진을 지연시킨 한강방어선의 주요 전투지로 전쟁사적 의미가 있다.

 

한강방어선 흑석동 전투지

이곳이 위치한 올림픽대로를 차로 지날 때마다 "저 위에서 보는 한강뷰는 정말 멋지겠다."라는 생각은 많이 했지만 이곳에 전쟁의 흔적이 있을 줄은 미처 생각을 못했네요.

 

암튼 이 안내문이 모티브가 되어 흑석동을 포함한 한강방어선 전투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심층 공부를 하게 되었네요.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인근에 가신다면 언덕에 있는 효사정공원에서 한강 뷰를 보면서 힐링하시고 더불어 한강방어선 흑석동 전투지 안내문도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