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hat Gpt가 말하는 "냉장 보관 풋고추의 씨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3. 7. 21. 00:54

본문

반응형

최근 농촌진흥청은 풋고추를 냉장 보관할 때 발생하는 씨의 갈변 현상이 고추를 수확하는 시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세계 최초로 밝히고, 이를 억제할 수 있는 수확 시기 판정 색상표(컬러차트)를 개발했다고 발표했어요. 저는 이것을 보면서 요즘 아주 핫한 챗 GPT는 '냉장 보관 풋고추의 씨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에 대해 물어보면 어떻게 답해줄지가 궁금하더군요.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Bing에 탑재된 chat gpt에게 물었습니다.

 

오늘은 냉장보관 풋고추 씨의 갈변현상에 대해 농촌진흥청과 챗 gpt는 어떻게 답을 해주는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그럼 재미난 내용 보러 출발~~~~

냉장 보관 풋고추씨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소개

냉장보관 풋고추씨 갈변현상 관련 농촌진흥청 발표 내용

지난 18일 농촌진흥청은 '풋고추를 냉장 보관할 때 발생하는 씨의 갈변 현상이 고추를 수확하는 시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세계 최초로 밝히고, 이를 억제할 수 있는 수확 시기 판정 색상표(컬러차트)를 개발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냉장 보관한 풋고추 갈변현상은 아열대성 작물인 고추가 저온 장해를 겪으며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네요.

 

그럼 이 갈변 현상은 막을 방법은 없을까? 다음과 같이 그 방법을 밝혀냈네요.

자료에 따르면 연구진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풋고추 품종인 ‘녹광’을 대상으로 꽃이 핀 뒤 15일~40일까지 거두는 시기를 세분화해 수확한 후, 4도(℃) 이하로 저온 저장하며 씨의 갈변 현상을 살펴봤다고 합니다. 그 결과, 꽃이 피고 15일 뒤 수확한 고추는 7일 안에 씨가 갈색으로 변하는 비율이 100%에 달했지만, 40일 뒤에 수확한 고추는 저온에서 15일간 저장한 뒤에도 씨의 갈변 비율이 28%에 머물렀다고 하네요.

그리고 농촌진흥청은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적시했습니다.

풋고추 씨는 ‘씨껍질(종피)’이라고 하는 얇은 껍질로 덮여 있다. ‘녹광’ 씨를 해부학적으로 분석한 결과, 꽃이 핀 뒤 25일까지는 씨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지만, 꽃이 핀 뒤 35일부터 씨껍질과 배젖(배유)의 분리가 일어났다. 즉, 씨껍질과 배젖이 분리되며 단단하게 성숙한 고추씨는 저온 스트레스에 저항성을 지니게 돼 갈변이 덜 일어나는 것이다.

고추 ‘녹광’은 보통 꽃이 핀 뒤 25일경 수확하는데, 씨의 갈변을 막으면서 풋고추로 먹기 위해서는 수확 시기를 일주일 정도 늦춰 30일~35일경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40일 이후 수확하면 저장 과정에서 열매껍질이 빨갛게 변할 수 있다.

아래사진은 기간별 고추변화입니다.

맨 왼쪽은 꽃이 핀 뒤 15일 후 수확해 저온에서 15일 저장한 고추(갈변 발생), 왼쪽 6번째는 꽃이 핀 뒤 35일 후 수확해 저온에서 15일 저장한 고추(갈변 없음)

시간별 고추 변화, 출처: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이번 개발로 “냉장 보관한 풋고추의 저온장해로 씨가 까맣게 되면 다 먹지 않고 버리는 소비자가 많다.”라며 “고추 수확 시기 판정 색상표(컬러차트)를 바탕으로 수확 시기를 조절하면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률도 줄이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hat gpt 빙이 말하는  냉장 보관 풋고추의 씨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

Chat gpt 빙에게 '냉장 보관 풋고추의 씨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에 대해 물었습니다. 답변과 출처는 아래와 같으니 농촌진흥청 발표내용과 어떻게 다른지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이것은 빙입니다. 냉장 보관 풋고추의 씨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네요. 😊


냉장 보관 풋고추의 씨가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은 저온 장해라고 부르는데요, 이는 아열대성 작물인 고추가 저온에 민감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고추의 씨는 성숙도에 따라 저온 스트레스에 저항성이 달라지는데요, 꽃이 핀 뒤 35일 이후에 수확한 고추는 씨껍질과 배젖이 분리되어 씨가 단단하게 성숙하므로 갈변이 덜 일어납니다. 반면에 꽃이 핀 뒤 25일 이전에 수확한 고추는 씨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서 갈변이 쉽게 일어납니다¹²³.


따라서 풋고추를 냉장 보관할 때 씨의 갈변을 막으려면 수확 시기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고추 속과 겉의 열매 변화를 보여주는 수확 시기 판정용 컬러차트를 개발했습니다¹. 이 표를 활용하면 풋고추 씨가 알맞게 성숙했을 때를 바로 알 수 있고, 냉장고에서 어느 정도 조건에서 갈변되는지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저도 풋고추를 좋아해서 자주 냉장 보관하는데요, 이런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그리고 제가 드래곤 그림을 그려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

출처: Bing과의 대화, 2023. 7. 19.

(1) 냉장 보관 풋고추, 씨 갈변 이유 찾았다 < 스마트농업 < 6차산업 .... https://bing.com/search?q=%eb%83%89%ec%9e%a5+%eb%b3%b4%ea%b4%80+%ed%92%8b%ea%b3%a0%ec%b6%94+%ec%94%a8+%ea%b0%88%ec%83%89.
(2) 냉장 보관 풋고추, 씨 갈변 이유 찾았다 < 스마트농업 < 6차산업 .... https://www.thekpm.com/news/articleView.html?idxno=164361.    
(3) 냉장 보관 풋고추, 씨가 갈색으로 변한 이유는? - 보도자료 .... https://admin.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581219&pWise=mSub&pWiseSub=C5.

(4) 냉장 보관 풋고추, 씨가 갈색으로 변한 이유는? - DWBNEWS(장애인 .... https://www.dwb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51875.

챗gpt의 답변 내용은 농촌진흥청 발표자료를 대부분 참고해서 답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네요.

 

지금까지 냉장보관 풋고추씨의 갈변현상에 대해 농촌진흥청 발표자료와 chatt gpt 답변 자료 등을 살펴봤습니다.

그럼 오늘도 궁금증이 바로바로 해소되어 스트레스 없는 하루 보내시길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