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클로바 X (CLOVA X) 자주 묻는 질문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3. 8. 26. 00:11

본문

반응형

네이버는 24일(목)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창작자, 판매자, 투자자 등 팀네이버 파트너들을 초청해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한 팀네이버의 기술 방향성과 사업 전략을 공유하는 컨퍼런스 ‘DAN 23’을 개최했습니다.

 

이 날 컨퍼런스에서는 네이버의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와 더불어 이를 기반으로 한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와 생성형 AI 검색 ‘큐(CUE)’가 소개됐습니다. 또한 네이버의 생성형 AI 프로덕트들과 이를 적용한 검색, 커머스, 광고 등 네이버 주요 서비스들의 변화도 공개됐는데요. 오늘은 클로바 X 관련해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살펴봅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사 Bing의 챗GPT와 구글의 Bard 등을 자주 이용하는데 오늘 네이버에서 발표한 클로바 X와 어떤 차별화가 있을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네요. 그럼 클로바 X 사용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 시작합니다.

클로바X 자주 묻는 질문 소개

CLOVA X란 무엇인가요?

CLOVA X는 네이버의 초대규모(Hyperscale) 언어모델인 HyperCLOVA X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대화형 에이전트입니다.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며, 다양한 요청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고유의 기술력과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이버 AI 윤리 준칙을 준수하여 만들어진 CLOVA X는 사용자와 대화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대화형 AI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AI 윤리 준칙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사람을 위한 CLOVA X 활용 가이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LOVA X는 사용자의 생산성 향상을 도울 수 있고, 창조적 발상에 기여하며, 새로운 탐색 사용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대화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질문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없는 궁금한 내용을 CLOVA X가 빠르게 답변해 드립니다.

계획 일정표 작성
여행을 계획 중이신가요? 고민되는 여행 일정표 작성을 CLOVA X가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면접하기
입학, 취업, 또는 이직을 앞두고 면접을 준비 중이라면, CLOVA X와 모의 면접을 해보세요. 면접관이 되어, 상황에 맞는 질문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상품 비교하기
여러 개의 상품을 비교하여 각 상품의 장/단점,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OVA X는 일부 상품에 대해 편향된 의견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일상 대화하기
CLOVA X와 일상적인 이야기부터 고민 상담까지 편하게 대화해 보세요. 재미와 위트, 그리고 공감이 더해진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CLOVA X와 즐겁게 이야기 나눠보세요. 항상 사용자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CLOVA X와 잘 대화할 수 있나요?

CLOVA X와 잘 대화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의 지침을 따라보세요.

먼저, 질문이나 요청을 구체적으로 해주세요.
CLOVA X가 사용자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면 알수록 더 실제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CLOVA X의 응답에 대해 다양한 피드백을 주세요.

필요에 따라 더 구체적인 질문을 해보시는 것도 좋고, 관련된 주제로 추가적인 문의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CLOVA X가 내용을 잘못 전달한 경우, 이에 대해 잘못을 지적해 주셔도 좋습니다. 그러면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내용을 정정하여, 더 적절한 응답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세 번째로, 다양한 방식으로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사용자의 질문이나 요청에 최고의 응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지만, CLOVA X는 아직 발전 중이기 때문에 특별히 더 잘 응답하는 대화 방식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CLOVA X는 사용자 여러분과 소통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니,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해 주시면서 많은 피드백을 주세요.

 

또한 CLOVA X가 제공하는 응답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여러분의 생산성과 창의성, 그리고 탐색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도록 계속해서 발전하겠습니다.

 

CLOVA X가 하는 말을 100% 믿을 수 있나요?

CLOVA X는 초대규모 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에 기반해 만들어졌으며,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답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한적인 영역에서 외부 정보를 검색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지만, CLOVA X가 제공하는 응답이 100% 정확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CLOVA X의 응답에서 도움을 얻되, 법률, 의료, 재정 등 관련 전문성이 필요하거나, 정확도가 중요한 정보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직접 해당 정보에 대한 추가 확인을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CLOVA X가 위험한 말을 할 수 있나요?

CLOVA X는 네이버 AI 윤리 준칙에 의거해 만들어졌습니다. 제작 과정에서 윤리적인 측면을 면밀히, 그리고 세심하게 고려하였지만, 생성 AI 기술의 특성으로 인해 간혹 사용자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부적절한 응답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더 자세한 정보는 '사람을 위한 CLOVA X 활용 가이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사용하시다가 위험한 응답을 제공받는 경우,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사용자 여러분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여 더 똑똑하고 안전한 CLOVA X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CLOVA X는 어떻게 작동하는 것인가요?

CLOVA X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언어모델인 HyperCLOVA X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네이버 내/외부의 방대한, 그리고 안전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에 더해 모델이 더욱 똑똑해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AI 학습 방법(e.g.,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을 활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더욱 적합하고 도움이 되는 응답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 고유의 특화 도메인과의 연동을 통해, 기존의 생성 모델이 할 수 있는 범위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LOVA X가 더 똑똑해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CLOVA X는 여러분의 도움으로 더 똑똑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안전한 방식으로 대화를 많이 나눠주시면 CLOVA X가 더 똑똑해지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시면 더욱 빠르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응답 영역 하단의 '부정 피드백' 아이콘을 눌러서, 해당 답변이 왜 마음에 않았는지 알려주세요. 소중한 피드백 의견을 반영하여 더 똑똑하고 도움이 되는 CLOVA X가 될 수 있도록 빠르게 대응하겠습니다.

 

CLOVA X와 대화한 데이터는 학습에 사용되나요?

CLOVA X와 대화한 데이터는 누구의 대화 내용인지 알 수 없도록 '비식별 처리'를 완료한 뒤, 학습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수집일로부터 최대 5년간 익명 처리하여 보관되며, 회사 및 계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 개선,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인공지능 분야 기술 등의 연구 개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사용자님이 CLOVA X와 대화한 데이터의 학습을 원치 않는 경우, 언제든지 학습 데이터 활용 비동의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대화 목록은 얼마 동안 보관되나요?

사용자의 대화 목록은 30일간 보관 후 자동 삭제됩니다. 만약 사용자가 서비스 개선을 위한 학습 데이터에 활용을 동의하시는 경우, 대화 목록이 1년간 보관됩니다. 서비스 개선을 위한 학습 데이터 활용은 언제든지 동의, 또는 취소가 가능합니다.

설정 방법
서비스 우측 상단 프로필 > 설정 > 서비스 설정 > 서비스 품질 개선 등 목적의 데이터 활용 동의

서비스 품질개선 동의 화면

CLOVA X를 이용할 때 유의할 점이 있나요?

CLOVA X의 응답을 악의적으로 활용하는 경우, 이용 제한 등의 제약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해한 콘텐츠 생성, 다양성을 저해하는 콘텐츠 생성 또는 본인 및 타인의 개인정보 침해의 가능성이 있는 콘텐츠를 생성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며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CLOVA X도 항상 안전하고 유익한 결과를 제공해 드리고자 하니, 사용자 여러분께서도 안전하고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LOVA X와 대화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CLOVA X는 서비스의 안정성을 위해 대화 횟수에 제한을 두고 있으며, 3시간에 30개까지 질문이 가능합니다. 시간 내 사용할 수 있는 대화 횟수는 서비스 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디스커버리가 무엇인가요?

디스커버리는 나중에 다시 보고 싶은 대화를 모아 나만의 기록을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대화 우측 하단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된 디스커버리는 좌측 사이드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커버리는 최대 50개까지 만들 수 있으며, 추후 디스커버리 내용을 기반으로 요약, 분석 및 문서 초안 작성 등도 가능해질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디스커버리 화면
디스커버리 화면

스킬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스킬은 CLOVA X가 더 나은 응답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스킬을 통해 다음과 같은 작업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 쇼핑 : 네이버 쇼핑의 상품 중, 사용자의 의도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 네이버 여행 : 국내 여행지/가볼 만한 곳/숙소와 해외 호텔을 추천해 드립니다.
(스킬의 종류와 성능은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스킬 사용 방법
1) 스킬을 활성화합니다.

스킬 사용방법 화면

2) 사용할 스킬을 선택합니다.

스킬 사용방법 화면2

3) 대화를 입력하면 스킬을 활용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합니다.

스킬 설정화면3

단, 스킬을 활성화하더라도 항상 스킬을 사용한 결과가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CLOVA X가 적절히 판단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 해 스킬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응답하게 됩니다.

 

CLOVA X는 답변할 때 외부 정보를 사용하나요?

CLOVA X는 정확도가 중요한 응답인 경우에 한 해, 외부 정보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답변 생성에 참고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문서는 응답 하단에 링크 정보를 함께 드리고 있습니다. 아직 완벽하게 정확한 응답을 드리지는 못할 수 있지만, 점점 더 똑똑하고 정확한 응답을 드리고자 노력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