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귀뚜라미 청소(?) 영상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3. 8. 29. 00:12

본문

반응형

최근 귀뚜라미가 사무실 바닥 이리저리 돌면서 아주 열일합니다.

마치 로봇 청소기 같습니다.

 

사무실 바닥을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것은 자주 목격하는데 최근에는 꼬리에 먼지 뭉치를 하나 달고 돌아다닙니다. 그 모습이 어찌나 웃음이 나던지 혼자 보기 너무 아깝더군요.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그 영상을 공유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귀뚜라미 이야기가 나와서 귀뚜라미의 습성과 귀뚜라미는 왜 우는지도 함께 짧게 살펴봅니다.

귀뚜라미는 로봇(?) 청소기

귀뚜라미가 먼지 뭉치 다니는 움짤

먼저 귀뚜라미가 먼지 뭉치를 꼬리에 달고 이리저리 다니는 움짤입니다.

사람손이 잘 닿지 않는 곳 그리고 청소를 위한 접근성이 그렇게 편하지 않은 곳을 이 친구로 자유자재로 다니지요. 그래서 오랫동안 묵었던 먼지 뭉치들을 위치 이동을 시키네요.

먼지 뭉치 달고 다니는 귀뚜라미 전경

이런 것들 때문에 사무실을 자주 환기시키고, 또 이것저것을 자주 만지는 손도 자주 씻어줘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귀뚜라미 움짤

귀뚜라미 5가지 습성

귀뚜라미 습성에 대해 살펴봅니다. 읽다 보니 그동안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됩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빙어플 채팅창에 "귀뚜라미 습성 5가지 알려달라.."라고 물었습니다.

이 어플은 다음과 같이 알려줍니다.

안녕하세요, 이것은 빙입니다. 귀뚜라미 습성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저는 웹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귀뚜라미 습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1. 귀뚜라미는 변온동물로, 주변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온도가 높으면 부화 속도가 빨라지고, 울음소리의 간격이 짧아집니다. 온도가 낮으면 울음소리의 간격이 길어집니다.

2. 귀뚜라미는 빛에 끌리기 때문에 밤에 강한 램프로 집을 밝히면 귀뚜라미가 모여들 수 있습니다. 낮은 조도의 조명이나 황색 LED 조명을 사용하면 귀뚜라미를 유인할 수 있습니다.

3. 귀뚜라미는 당밀을 좋아합니다. 당밀과 물을 섞은 그릇을 놓으면 귀뚜라미를 유인하고 잡을 수 있습니다.

4. 귀뚜라미는 서로 잡아먹고 먹히는 동종포식의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싸움에서 지게 되면 외골격에서 진액이 흘러나오는데, 이때 주변의 귀뚜라미들이 달려들어 공격합니다.

5. 귀뚜라미는 키가 큰 잔디나 다른 식물에 둥지를 만듭니다. 식물을 다듬고 잔디를 깎아서 둥지를 만들 장소가 없도록 하면 귀뚜라미의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귀뚜라미 습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 검색 결과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Bing과의 대화, 2023. 8. 27.

 

귀뚜라미 우는 이유

그리고 귀뚜라미 우는 이유에 대해서도 물었습니다.  답변자료에 따르면 귀뚜라미는 수컷만 울음소리를 낸다고 하네요. 그 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고, 다른 수컷 귀뚜라미의 침입을 물리치기 위해서입니다. 보통 크기의 울음소리로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고, 영역을 침입한 상대를 위협하기 위해 매우 큰 울음소리를 냅니다.

2. 암컷을 부르고, 구애하기 위해서입니다. 평소 암컷과 수컷이 서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수컷은 암컷을 불러 짝짓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때는 매우 아름다운 소리로 암컷이 자신이 있는 곳으로 오도록 유혹합니다.

3. 귀뚜라미는 날개를 문질러서 마찰음으로 소리를 내는데요, 날개를 비비는 힘이나 각도에 따라 여러 가지 소리가 나게 됩니다. 귀뚜라미는 변온동물이기 때문에 주변 온도에 매우 민감해서, 온도에 따라 울음소리의 간격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귀뚜라미 울음 소리 간격으로 온도를 추정할 수 있다는 재미있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계산 방법은 귀뚜라미가 15초동안 몇 번 울었는지 센 뒤에, 그 횟수에 8을 더하고, 그 후 5를 곱한 뒤, 9로 나눈다고 합니다.

4. 귀뚜라미의 울음소리는 가을밤의 낭만을 더해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수면을 방해하는 소음이 되기도 합니다. 귀뚜라미가 가을밤에 주로 우는 이유는 야행성이며 8~10월 사이에만 어른 벌레 (성충)로 지내기 때문입니다.

귀뚜라미의 울음소리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셨나요? 저는 귀뚜라미의 소리가 듣기 좋아서 좋아하는 편인데요, 어떠신가요?  출처: Bing과의 대화, 2023. 8. 27.

 

귀뚜라미 먼지 뭉치 달고 다니는 영상

귀뚜라미가 먼지 뭉치를 달고 이리저리 다니는 영상입니다.

어디서 달고 나왔는지는 저도 잘 모르지만 이렇게 사무실 바닥을 이리저리 다니는 모습이 어찌나 웃음이 나던지 스마트폰에 담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귀뚜라미 먼지 뭉치 달고 다니는 영상

사무실에 어떻게 들어왔는지는 위 귀뚜라미 습성을 읽다 보니까 그 이유를 알겠더군요.

앞으로는 야간에는 불빛을 차단하는 방법을 써서 이 곤충들이 더 이상 사무실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암튼 이 영상 보면서 크게 웃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뵈어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