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후기 / 속지 소개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3. 9. 19. 00:05

본문

반응형

가족들과 이탈리아 여행계획 중인데 차량 렌트해서 움직이려고 태어나 처음으로 국제운전면허증을 최근에 발급받았네요. 인터넷 검색해서 관련 서류 준비하고 집에서 가까운 경찰서 갈까 아님 운전면허시험장에 갈까 고민하다 결국 고민한 지역이 아닌 엉뚱한 곳에서 발급받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서류와 발급 장소 그리고 국제운전면허증 속지에는 무엇이 담겨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서류와 발급장소 소개

대한민국 국제운전면허 사용 가능 국가 현황 (2023년 7월 12일 기준)

이탈리아 여행 때문에 국제운전면허를 신청했는데요.

사용 가능 국가 현황에 보니 다행히도 이탈리아가 있네요.

 

2023년 7월 12일 기준 대한민국 국제운전면허 사용 가능국가 현황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대한민국 국제운전면허 사용 가능 국가 현황, 출처: 인터넷 나무위키 캡처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서류 준비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서류는 본인과 대리인 신청으로 나뉩니다.

 

본인 신청 시 제출서류

- 신청서

- 본인여권(사본가능)

- 운전면허증

-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사진(3.5cm*4.5cm, 여권용 사진 이외는 불가)

- 수수료: 8,500원

※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한 내국인의 경우, 행정정보공동이용 동의 시, 여권(사본) 제출 생략 가능)

 

대리인 신청 시 제출 서류

- 신청서

- 본인 신분증(원본)

- 대리인 신분증(원본)

- 위임장

- 출입국사실증명서(본인 해외체류 중인 경우에 한함)

-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사진(3.5cm*4.5cm, 여권용 사진 이외는 불가)

- 수수료: 위와 동일

 

발급기관

-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

- 공항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센터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후기

발급신청을 대리인이 아닌 제가 직접 신청했습니다. 관련 서류 준비후에 서울 집에서 가까운 곳이 운전면허시험장인지 경찰서인지 자료 조사 마치고 시간이 나는 날짜를 기다렸습니다.

 

그런데요. 세상은 계획대로 되는 것이 아니지요.

갑자기 과천에서 다음 일정까지 시간이 폭넓게 남은 것이에요.

그리고 과천시 주변을 살펴보니 경찰서가 지척에 있습니다.

서류는 가방 속에 다 있고 해서 과천 경찰서 민원실에 들려서 담당자에게 '주소지가 서울인데 여기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가능하냐고?' 물었더니 세상에나 '가능하다.'라고 합니다.

 

관련 서류와 8,500원 수수료용 카드까지 제출하니 민원실 담당자는 신청서를 작성해 오라고 하네요.

신청서 작성 후 담당자에게 건네주니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되었다.'라고 하면서 면허증과 함께 제출했던 서류를 돌려주네요. 즉 신청 후 약 5분도 채 걸리지 않은 듯 보이네요. 완전 순삭입니다.

 

그날 받았던 국제운전면허증 표지입니다.

국제운전면허증 표지

국제운전면허증 속지 소개

지금부터는 국제운전면허증 표지부터 속지 그리고 마지막 뒷장까지 한번 살펴봅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1년이네요.

 

첫 장에는 유의사항이 아래표와 같이 적시되어 있네요. 읽어보면 손해볼일이 없을 것 같아서 전문을 가져왔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시 우리나라 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소지하시기 바랍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에도 불구하고 국제협약의 내용 및 해당국 관계 법령에 따라 효력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운전가능 여부를 반드시 해당국 대사관 등을 통하여 확인 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해당국 입국 후 1년이 경과한 경우 국제운전면허증의 효력이 인정 되지 않습니다. 해당국에서 1년 이상 장기간 체류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국가 운전면허를 취득하여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장은 본 운전면허증이 유효한 차량이 나옵니다.

저는 'B'로 되어 있네요. B는 <운전자의 좌석 이외에 최대 8개 좌석을 가진 승용차 및 허용 최대 중량이 3,500kg을 초과하지 않는 화물 자동차. 상기 차량은 1개의 소형 피 견인자동차를 연결할 수 있음.>입니다.

국제운전면허증 표지

그 뒤로는 여러 국가의 언어가 적시된 유효한 차량이 적시된 내용이 계속해서 나옵니다.

운전면허증이 유효한 차량의 다양한 국가의 언어

그리고 맨 뒷장에는 국제운전면허증 소유자의 이름과 출생지, 생년월일, 등록기준지준지가 적시되어 있네요.

더불어 뒤표지에는 <알림>이 아래표와 같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국외(국제) 운전면혀증은 국제법상 발급일로부터 만 1년간 유효하며 연장이나 재발급 제도는 국제법상 금지되어있습니다.
원칙상 외국 여행자의 불편을 덜기 위하여 맺은 협정이므로, 외국에서 장기간 체류 목적으로 가시는 분(이민, 유학, 상주 등 1년이상 체류자)은 먼저 체류국의 법을 준수하여야 하며, 허락하는 기간내에 체류국 운전면혀증을 교부받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국제 운전면허증은 회원국에서 즉시 운전이 가능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출국하시는 분 중에서 운전면허적성점사기간중에 적성검사를 받을 수 없는 분들은 별도로 적성검사 연기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적성검사 연기기간은 해외에 체류하고 있는 기간 동안이니 입국후 3개월내에 적성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속지 소개

지금까지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서류와 발급기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더불어 발급 후기와 국제운전면허증 속지는 어떤 내용들이 담겨있는지도 사진과 함께 소개했습니다.

 

정리하면 서류만 준비되면 국제운전면허증은 지역에 관계없이 발급이 가능했습니다.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이 주변에 보이면 민원실로 달려가시면 됩니다.

 

그럼 국제운전면허증 잘 발급받으시고 안전운전 그리고 즐거운 해외여행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