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거래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 등록/해제 방법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3. 11. 5. 00:56

본문

반응형

최근 신한카드에서 '해외 원화결제(DCC, Dynamic Currency Conversion) 차단 서비스 신청방 법 안내' 문자가 왔네요. 문자내용에 따르면 해외 가맹점에서 카드 결제 시 미국달러나 현지 통화가 아닌 원화로 승인이 되는 경우 추가 수수료(3-8%)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러니 이 차단서비스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오늘은 해외거래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와 등록/해제 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그리고 카드 발급 시 해외거래 원화 결제 차단으로 설정해서 발급하지 굳이 이렇게 별도 신청 이유에 대해 사견을 피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거래 원화 결제 차단서비스 소개

해외 원화 결제(DCC) 차단 서비스 신청방법 안내 문자

아래사진은 신한카드에서 보낸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 신청방법 안내 문자내용입니다.
내용에는 원화 승인 경우 3-8% 추가 수수료 발생할 수 있다는 것과 신청방법, 차단서비스 신청 바로가기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해외 원화 결제(DCC) 차단 서비스 신청방법 안내 문자

해외 거래 시 원화(KRW) 결제 사전 차단 서비스 소개

위 사진에서 원화결제 차단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자료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해외거래(온라인/오프라인)에서 원화(KRW)로 결제 시 발생할 수 있는 추가 수수료 부담을 방지하기 위해 우리나라 원화(KRW)로 결제되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합니다. 차단서비스를 등록한 시점부터 원화(KRW)로 해외거래를 시도하면 승인이 거절되면서 원화 결제가 원천 차단되는 대신 달러나 현지통화로는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해외 거래시 원화(KRW) 결제 사전 차단 서비스

가입은 신한카드 홈페이지(PC/모바일) 및 신한카드 앱 또는 신한카드 고객센터: 1544-7000, 신청대상은 개인회원(카드번호 단위 등록)입니다. 그런데 법인회원은 신한카드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등록‧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등록/해제 횟수 제한 없습니다.

신한카드 자료에 따르면 원화(KRW)로 결제 시 발생되는 추가수수료는 해외가맹점에서 고객에게 현지통화를 원화로 환산하여 보여주는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로서. 결제금액의 3~8% 수준이며 최초 승인금액에 포함됩니다. 이용대금 청구는 결제 당시의 물품대금에 수수료가 포함되어 소비자에게 부과되므로 최종 청구되는 원화 금액은 물품대금과 다를 수 있습니다.(청구금액=물품거래금액+국제브랜드 수수료+해외서비스수수료)

해외에서 카드 사용 시 유의사항

오프라인과 온라인 거래 시 유의사항이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거래 시

해외가맹점에서 물품대금을 결제할 때, 원화결제를 권유하면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히시기 바랍니다. 결제 시, 현지통화 금액 외에 KRW(원화) 금액이 표시되어 있으면 해외원화결제(DCC)가 된 것이므로 반드시 서명 전에 거래통화 및 거래금액을  확인한 후 현장에서 즉시 거래를 취소하고, 현지통화로 다시 결제할 것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해외공항 면세점, 단체 여행 시 방문하는 기념품 매장 등 외지인 출입이 많은 상점들이 DCC결제서비스를 제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해외 자동입출금기(ATM) 거래 시에도 DCC결제서비스가 제공되는 기계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거래 시

호텔예약 사이트나 항공예약 사이트, 직구 사이트 등은 초기화면에 기본 통화(Currency)가 카드 사용자의 자국 통화[국내 카드는 원화(KRW)]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초기화면에서 국적 및 통화를 변경한 후에 예약 및 결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사이트 특성상 승인거절이 여러 차례 발생하면 사이트계정이 차단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거래 시 원화(KRW) 결제 사전 차단 서비스 등록 방법

지금부터는 신한카드 원화 결제 사전 차단 서비스 등록 방법 소개합니다.
1. 아래링크는 사전차단서비스 바로가기입니다.
https://www.shinhancard.com/pconts/html/life/totalCare/MOBFM318/MOBFM318R01.html

금융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신한카드 생활서비스

신한카드의 이용을 통해 생활요금 자동납부, 카드이용안심서비스 등의 실용적이고 편리한 생활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ww.shinhancard.com

2. 인증과정 마치면 해외원화결제 사전 차단서비스 현황 화면이 나옵니다.
3. 차단하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합니다.
4. 본인인증을 마칩니다.

해외원화결제 사전차단 방법 소개

5. 카드인증을 완료합니다.
6. 신한카드 해외원화결제차단서비스 등록합니다.
7. 등록 마치면 "선택하신 카드의 해외원화결제 사전차단 등록하셨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출됩니다.

해외원화결제차단서비스 등록 순서 및 완료 화면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 특징

해외원화 결제 차단 하면 추가수수료와 환율변동에 따른 불편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추가 수수료 방지는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하면, 해당 가맹점에서 현지 통화에서 원화로 환전하는 과정에서 추가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러한 추가 수수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율 변동에 따른 불편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하면, 결제 당시의 환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환율 변동에 따라 결제 금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러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카드발급 시 해외원화 결제 차단을 안 하는 이유

이용자의 수수료 부담이 있으면 카드 발급 시에 결제 차단하면 될 텐데 굳이 이렇게 문자로 별도로 알려주는 이유가 뭔지를 좀 생각해 봤습니다.
 
해외에서 원화 결제하면 편의성과 예측가능성의 장점도 있습니다. 편의성은 해외에서 결제 시 원화로 결제하면, 결제 금액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측 가능성은 원화로 결제하면, 결제 당시의 환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결제 금액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 별도의 서비스 차단을 하지 않고 원화 결제를 허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장점이 있긴 하지만 종합적 검토 결과 개인적으로 해외원화 결제차단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해당 카드 해외원화 결제 차단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