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최근 택배 적재함의 수평 상하차를 돕는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이하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를 우수 물류 신기술 제7호로 지정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기술은 택배를 실은 탑차에 오르내리거나, 안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버튼 한 번으로 탑차 바닥판이 움직이며 화물을 자동으로 이동시키는 자동장치 기술인데요.
오늘은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의 개요와 특징 그리고 기대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 우수 물류 신기술은 무엇인지
들어가기에 앞서 우수 물류 신기술 제도에 대해 살펴봅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우수 물류 신기술 제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되거나 외국에서 도입하여 개량한 물류기술을 평가하여 신규성, 진보성, 경제성, 현장적용성, 보급‧활용성이 우수한 기술을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물류기술의 보급 및 활용 촉진을 위해 ’ 20년부터 시행된 이래 총 6건이 지정되었습니다.
우수 물류 신기술로 지정되면 기술개발자금 등 우선 지원, 공공기관 우선 적용 및 구매 권고, 입찰 시 가점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거주하는 아파트를 운동삼아 산책하다 보면 택배기사분이 소화물 분류를 위해 택배차량에 오르락내리락하는 현장을 자주 목격합니다. 택배기사가 적재함을 오르고 내릴 때 별도의 장치가 없어 "무릎관절에 영향을 많이 주겠구나.."라는 생각도 한 번씩 했는데요. 오늘 소개하는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는 택배차량 적재함에 오르락내리락 횟수를 조금이나마 줄여줄 것으로 보이네요.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오늘 소해하는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는 택배 기사가 탑차에 오르내리거나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도 버튼 한 번으로 탑차 바닥판이 움직이며 화물을 자동으로 이동시키는 혁신적인 자동 장치 기술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이 기술을 2024년 4월 5일 우수 물류 신기술 제7호로 지정했습니다.
아래사진은 우수 물류 신기술 제7호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동작 개요입니다.
첫 번째는 소형화 및 경량화입니다. 기존 대형 트레일러용 시스템과 달리 1.5톤 이하 소형 탑차에 적용 가능하도록 경량화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전동 모터 방식으로 친환경적인 전동 모터 방식을 채택하여 소음 및 유지 관리 비용을 줄였습니다. 세 번째는 고하중 화물 이송으로 체인과 벨트가 결합된 독자적인 구조로 고하중의 화물도 안전하게 이송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간편한 설치 및 유지 관리입니다. 설치가 간편하고 소모품 교체 등 정비 작업도 용이합니다.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시스템의 기대효과는 작업 시간 감축으로 택배 상하차 작업 시간을 대폭 줄여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건비 절감으로 인력 의존도를 낮춰 인건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안전사고 예방도 기대되는데 탑차에 오르내리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진출 가능성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택배용 소형 차량에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가 적용된 사례가 없어 향후 해외 진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는 택배 물류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핵심 기술로, 향후 물류 산업의 변화를 이끌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로 택배 물류의 미래를 열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입니다.
우수 물류 신기술 지정 현황 (2000년 - 2023년)
2023.01.09-녹색기술인증, 녹색기술제품 등 '녹색인증'이 무엇인가?
2024.01.10-2024년도 녹색인증심의위원회 일정, 녹색인증 지원혜택 등 소개
2024.02.04-저탄소 실현 <녹색인증 (Green Certification)> 제도 살펴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