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줌 앱은 청각장애인들이 더욱 편리하게 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앱입니다.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영상의 음성을 실시간으로 자막으로 변환해 주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들은 자막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청각장애인을 위해 세상을 연 어플,
이어줌 앱 사용법 살펴봅니다.
방송통신위원회 블로그 자료에 따르면 이어줌 앱은 실시간으로 음성을 자막으로 변환해 주는 앱으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개발하고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시범서비스 하고 있는 앱입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자료에 따르면 이 앱은 청각장애인의 모바일 시청환경 개선을 위해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하면서 영상 속 음성을 자막으로 실시간 변환하여 화면에 표시한다고 소개하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앱은 네이버, 카카오 등 SNS 간편 인증을 통해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하면, 누구나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폐쇄자막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앱의 특징은 실시간 자막 변환, 자막설정 커스터마이징, 다양한 영상 지원, 간편한 사용법 등입니다.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시간 자막 변환: 영상의 음성을 빠르고 정확하게 자막으로 변환하여 제공합니다. 2. 자막 설정 커스터마이징: 글자 크기, 색상, 배경 등 자막의 다양한 요소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영상 지원: 유튜브, 넷플릭스 등 다양한 플랫폼의 영상을 지원하며, 스마트폰에 저장된 영상 또한 자막 변환이 가 능합니다. 4. 간편한 사용법: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여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지속적인 업데이트: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이 앱의 장점은 자막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영상 콘텐츠까지 접할 수 있어 정보 격차 해소에 기여하여 청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자막 설정을 통해 더욱 편안하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 미디어 이용의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이고 마지막으로 좋아하는 영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줌 앱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Play: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mozilla.sorizava.focus&hl=ko
App Store: https://apps.apple.com/kr/app/%EC%9D%B4%EC%96%B4%EC%A4%8C/id1637568455
이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초기화면에 아래사진과 같이 3가지의 사용법, 특징, 장점 등이 안내됩니다.
첫 번째는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 영상 콘텐츠를 자막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두 번째는 자막의 위치와 크기 색상, 글씨체까지 원하는 대로 바꿔보세요. 마지막 세 번째는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 영상 콘텐츠를 자막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어줌 앱 활용 소개합니다.
1. 이어줌 앱을 실행합니다.
2. 실시간 자막 서비스 이어줌 메인화면에서 "KBS" 선택합니다.
3. KBS 웹페이지에 이어줌 앱에서 실행되는 자막이 표출됩니다.
- 자막의 위치는 손가락을 이용해서 언제든지 변경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이어줌 앱 개요와 특징, 장점, 사용법, 활용사례에 대해 살폈는데요.
음성의 자막변환 정확도는 100%는 아니지만 의미 파악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네요.
이어줌 앱이 단순한 앱을 넘어 청각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더욱 포용적인 사회를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TV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라고 질문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쉽게도 이 앱은 스마트폰에서만 활용할 수 있고, TV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