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행정안전부 달라지는 제도 개요 및 담당자 |
분야 | 제도 | 기존 | 개선 | 시행일(예정)/소관 |
국민안전 | 고속도로 정체구간 실시간 음성 알림서비스 | 내비게이션에 | 내비게이션에 음성안내 추가 | ‘19. 4. 1. |
산업교통재난대응과장 정한율 (044-205-6330) | ||||
지진안전시설물 인증제 시행 | <지진안전성 표시제> ▸(대상) 공공건축물 ▸(확인기관) 행정안전부, 시·도, 시·도 교육청 ▸(확인절차) 신청→서류 확인→내진성능확인서 및 명판부착 통보 ▸(지원) 예산지원 없음 |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제도> ▸(대상) 공공건축물, 민간건축물(시설물) ▸(확인기관) 시설·전문 ▸(확인절차) 인증심사단 심사(서류심사, 현장실사) ▸(지원) 성능평가비, 인증수수료 일부 | '19. 1. 1, | |
지진방재정책과장 | ||||
하천 둔치주차장 침수위험차량 견인 | ▸(대피명령) 선박‧자동차 ▸(강제대피) 선박‧자동차 | ▸(대피명령) 선박‧자동차 ▸(강제대피) 선박‧자동차 | ‘19. 6. 30. | |
자연재난대응과장 최병진 (044-205-5230) | ||||
승강기 안전인증 의무화 | 승강기 안전인증 임의 | 승강기 안전인증 의무화 | '19. 3. 28. | |
승강기안전과장 | ||||
개선된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한 위험시설 안전관리체계 확립 | ▸관리주체 자체점검 중심 ▸보수‧보강 개선상황 관리·점검결과 자율적 공개 | ▸합동점검을 통한 위험시설 집중 점검 ▸DB를 통한 이력관리, | '19. 2. 11. | |
재난안전점검과장 | ||||
재난지원금 신속 지급을 위한 행정정보공동이용 | 지자체에서 세무서를 통해 재난피해자의 | 지자체가 직접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 접속하여 주 생계수단 실시간 확인, 신속 지원 | '19. 1. 1. | |
복구지원과장 | ||||
모바일 이재민 등록・관리 시스템 구축 | 이재민 등록부 | 신분증을 스마트폰으로 | ‘19. 6. 30. | |
재난구호과장 | ||||
민생경제 | 신혼부부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신설 | 없음 | 부부합산소득 7천만원 이하(외벌이 5천만원) 신혼부부가 생애최초 취득한 주택에 대한 취득세 50% 감면(1년간) | '19. 1. 1. |
지방세특례제도과장 | ||||
장기 임대 다가구주택 재산세 감면 신설 | 없음 | 임대목적물로 등록한 8년 이상 임대하는 40m2 이하 다가구주택*에 * 건축물대장에 호수별 전용면적이 구분하여 기재되어 있는 경우에 한함 | '19. 1. 1. | |
지방세특례제도과장 | ||||
지역(고향)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 66개 지자체에서 | 약 100여개 지자체에서 | 연중 | |
지역금융지원과장 | ||||
행정서비스 | 지방공공기관 통합채용정보 | 경영정보통합시스템에 채용공고문을 게시판에 단순 업로드 | 별도 채용정보시스템 | '19. 1. 1. |
지방공기업과장 | ||||
주민등록증 사진규격 완화 | 주민등록증 발급 시 귀와 눈썹이 보이는 3.5x4.5cm 또는 3x4cm 사진 제출 |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을 여권 사진과 단일화 | '19. 2. 1. | |
주민과장 | ||||
주민등록등초본 전자증명서 발급 | 정부24 또는 관공서 방문신청 등을 통해 종이증명서로만 발급 | 개인 스마트폰의 전자문서지갑에 저장 * 주민등록등초본 | '19. 12. 1. | |
행정정보공유과장 하승철 (02-2100-4150) | ||||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결제방법 다양화 |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결제방법은 |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결제방법을 현금 이외에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다양화 | '19. 6. 1. | |
민원제도혁신과장 김성규 (02-2100-4080) | ||||
공공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 공공웹사이트 이용 시 별도 프로그램 추가 설치 필요 | 국민이용률이 높은 주요 웹사이트를 * 15개 기관 21개 사이트 대상 | '19. 8. 1. | |
정보자원정책과장 | ||||
실제 거주사실 확인방법 개선 | 확정일자를 받은 경우에만 전입신고 사후확인 생략 | 전입신고 시 임대차계약서, 매매계약서 등을 제시하면 전입신고 사후확인 생략 | '19. 2. 1. | |
주민과장 | ||||
가정폭력피해자 보호를 위한 주민등록서비스 개선 | 긴급전화센터에서 발급받은 피해사실 입증서류로는 가정폭력피해자가 등‧초본 교부제한 신청 불가 | 긴급전화센터에서 발급받은 피해사실 입증서류로도 가정폭력피해자가 등‧초본 교부제한 신청 가능 | '19. 5. 1. | |
주민과장 | ||||
청각장애인에 대한 행정사 자격시험 어학 기준점수 완화 | 외국어능력검정시험 중 텝스(TEPS) 기준점수 71점 적용 (100점 만점) | 청각장애인의 경우 ‘청취 후 받아쓰기’ 문항을 제외한 64점으로 기준점수 완화 적용(90점 만점) | '19. 2. 22. | |
주민과장 | ||||
1365자원봉사 시스템 개선 | 봉사자-수요처 맞춤형 서비스 제공 부족 | 데이터 및 위치정보에 기반한 봉사자-수요처 맞춤형 매칭 서비스 제공(모바일서비스 등) | '19. 11. 1 | |
민간협력과장 | ||||
우리지역 도로망도 보급 | 도로명 기준의 책자형 안내도 제작·배포 | 도로망 기준의 간편한 | '19. 11. 1. | |
주소정책과장 ) |
자료출처: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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