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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정체구간 실시간 음성알림서비스 등 2019 달라지는 제도 개요 및 담당자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19. 1. 7.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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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에서는 "일상 속에서 국민이 보다 안전하고, 민생경제 안정에 기여하며, 행정서비스 개선을 통해 국민 생활의 편의를 높이는 등 국민의 체감도가 높은 제도 개선에 주력한다."을 목표로 2019년에 달라지는 주요 제도를 지난 6일 발표했습니다.

각 분야별로 달라지는 제도 개요 및 담당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9년 행정안전부 달라지는 제도 개요 및 담당자


분야

제도

기존

개선

시행일(예정)/소관

국민안전

고속도로 정체구간 실시간 음성 알림서비스

내비게이션에
안내문자경고음 등 표출

내비게이션에 음성안내 추가

‘19. 4. 1.

산업교통재난대응과장

정한율

(044-205-6330)

지진안전시설물 인증제 시행

<지진안전성 표시제>

(대상) 공공건축물

(확인기관) 행정안전부, ·, ·도 교육청

(확인절차) 신청서류 확인내진성능확인서 및 명판부착 통보

(지원) 예산지원 없음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제도>

(대상) 공공건축물, 민간건축물(시설물)

(확인기관) 시설·전문
인력을 갖춘 인증기관

(확인절차) 인증심사단 심사(서류심사, 현장실사)
인증심의위원회 결정
인증서·명판 교부

(지원) 성능평가비, 인증수수료 일부

'19. 1. 1,

지진방재정책과장
박광순
(044-205-5180)

하천 둔치주차장 침수위험차량 견인

(대피명령) 선박자동차
등을 대피명령

(강제대피) 선박자동차
내용 없음

(대피명령) 선박자동차
등을 그 소유자관리자
점유자에게 대피명령

(강제대피) 선박자동차
견인

‘19. 6. 30.

자연재난대응과장

최병진

(044-205-5230)

승강기 안전인증 의무화

승강기 안전인증 임의

승강기 안전인증 의무화
인증 시 KC마크 교부,
인증 시 등록취소·처벌

'19. 3. 28.

승강기안전과장
박종현
(044-205-4290)

개선된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한 위험시설 안전관리체계 확립

관리주체 자체점검 중심

보수보강 개선상황 관리·점검결과 자율적 공개

합동점검을 통한 위험시설 집중 점검

DB를 통한 이력관리,
점검결과 공개를 위한 법제도 정비

'19. 2. 11.

재난안전점검과장
지용구
(044-205-4240)

재난지원금 신속 지급을 위한 행정정보공동이용
시스템 활용

지자체에서 세무서를 통해 재난피해자의
주 생계수단을 확인하여 장기간 소요(10일 이상)

지자체가 직접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 접속하여 주 생계수단 실시간 확인, 신속 지원

'19. 1. 1.

복구지원과장
박성식
(044-205-5310)

모바일 이재민 등록관리 시스템 구축

이재민 등록부
수기 작성관리

신분증을 스마트폰으로
인식, 국가재난관리정보
시스템 자동 생성관리

‘19. 6. 30.

재난구호과장
김범석
(044-205-5333)

민생경제

신혼부부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신설

없음

부부합산소득 7천만원 이하(외벌이 5천만원) 신혼부부가 생애최초 취득한 주택에 대한 취득세 50% 감면(1년간)

'19. 1. 1.

지방세특례제도과장
서정훈
(02-2100-3652)

장기 임대 다가구주택 재산세 감면 신설

없음

임대목적물로 등록한 8년 이상 임대하는 40m2 이하 다가구주택*
대한 재산세 면제

* 건축물대장에 호수별 전용면적이 구분하여 기재되어 있는 경우에 한함

'19. 1. 1.

지방세특례제도과장
서정훈
(02-2100-3652)

지역(고향)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66개 지자체에서
3천억원 발행(‘18)

100여개 지자체에서
2조원 발행(’19)

연중

지역금융지원과장
하종목
(02-2100-4280)

행정서비스

지방공공기관 통합채용정보
시스템

경영정보통합시스템에 채용공고문을 게시판에 단순 업로드

별도 채용정보시스템
(클린아이 잡플러스)구축하고, 보수, 근무지 등 채용정보 검색이 가능하도록 설계

'19. 1. 1.

지방공기업과장
홍삼기
(02-2100-4041)

주민등록증 사진규격 완화

주민등록증 발급 시 귀와 눈썹이 보이는 3.5x4.5cm 또는 3x4cm 사진 제출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을 여권 사진과 단일화
(3.5x4.5cm)하고
귀와 눈썹이 보이는요건 삭제

'19. 2. 1.

주민과장
정두석
(02-2100-3830)

주민등록등초본

전자증명서 발급

정부24 또는 관공서 방문신청 등을 통해 종이증명서로만 발급

개인 스마트폰의 전자문서지갑에 저장
하여 각종 기관에 전송 및 활용 가능

* 주민등록등초본
시범 실시(‘19.12,)
단계적 확대(’20.~‘21.)

'19. 12. 1.

행정정보공유과장

하승철

(02-2100-4150)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결제방법 다양화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결제방법은
현금만 가능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결제방법을 현금 이외에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다양화

'19. 6. 1.

민원제도혁신과장

김성규

(02-2100-4080)

공공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공공웹사이트 이용 시 별도 프로그램 추가 설치 필요

국민이용률이 높은 주요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플러그인 제거 선도사업* 우선 추진

* 15개 기관 21개 사이트 대상

'19. 8. 1.

정보자원정책과장
이상민
(02-2100-3962)

실제 거주사실 확인방법 개선

확정일자를 받은 경우에만 전입신고 사후확인 생략

전입신고 시 임대차계약서, 매매계약서 등을 제시하면 전입신고 사후확인 생략

'19. 2. 1.

주민과장
정두석
(02-2100-3830)

가정폭력피해자 보호를 위한 주민등록서비스 개선

긴급전화센터에서 발급받은 피해사실 입증서류로는 가정폭력피해자가 초본 교부제한 신청 불가

긴급전화센터에서 발급받은 피해사실 입증서류로도 가정폭력피해자가 초본 교부제한 신청 가능

'19. 5. 1.

주민과장
정두석
(02-2100-3830)

청각장애인에 대한 행정사 자격시험 어학 기준점수 완화

외국어능력검정시험 중 텝스(TEPS) 기준점수 71점 적용 (100점 만점)

청각장애인의 경우 청취 후 받아쓰기문항을 제외한 64점으로 기준점수 완화 적용(90점 만점)

'19. 2. 22.

주민과장
정두석
(02-2100-3830)

1365자원봉사

시스템 개선

봉사자-수요처 맞춤형 서비스 제공 부족

데이터 및 위치정보에 기반한 봉사자-수요처 맞춤형 매칭 서비스 제공(모바일서비스 등)

'19. 11. 1

민간협력과장
장금용
(02-2100-3760)

우리지역

도로망도 보급

도로명 기준의 책자형

안내도 제작·배포

도로망 기준의 간편한
명함크기 안내도
제작·배포

'19. 11. 1.

주소정책과장
김정훈
(02-2100-3660

)

 자료출처: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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