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계단 105개 오른 후 "갤럭시워치액티브"로 심박수 측정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19. 10. 3. 10:00

본문

반응형

계단 105개 오른 후 "갤럭시워치액티브"로 심박수 측정해 봤어요. 왜냐구요? 그냥 궁금해서요. ㅋㅋㅋ

측정장소 및 사유

측정장소는 지하철 9호선에서 4호선으로 환승하는 통로가 있는데요. 그곳에 105개 계단이 있어요. 그곳에서 측정했습니다. 이 계단으로 올라가면 숨이 조금 차는데요. 그떄 저는 "대체 심박수 변화가 얼마나 되길래 이렇게 숨이 차나.."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측정했습니다.

심박수란?

위키백과에 따르면 심박수(心搏數, 심박, 영어: heart rate)는 "단위시간당 심장박동의 수로 일반적으로 분당 맥의 수(beats per minute, bpm)로 표현되는 숫자이다."라고 하면서 "심박수는 신체적인 운동이나 잠자는 것처럼, 몸이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의 요구에 따라 다양해질 수 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평균 심박수는 나이와 연관이 있다."라고 덧붙였네요. [아래표]는 나이와 성별에 따른 심박수입니다. 

나이와 성별에 따른 심박수(출처: 위키백과)

 

"갤럭시워치액티브"로 심박수 측정

"갤럭시워치액티브"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설명서에서 아래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심박수 측정하기

1. 앱스 화면에서 (Samsung Health)를 선택하세요. 
2. 화면을 위아래로 밀어 심박수 트래커 화면을 실행하세요. 
  - 화면에 나타난 측정된 심박수를 확인하세요. 오늘의 활동 구간 별 시간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계 화면에서 화면을 왼쪽으로 밀어 심박수 위젯에서 바로 측정된 심박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간 기록을 그래프로 확인하려면 화면을 위아래로 미세요.

수동으로 심박수 측정하기

내가 원하는 경우에만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1. 심박수 트래커 화면에서 화면을 위아래로 밀어 자동 심박 설정을 선택한 후 설정 안 함을 선택하세요.
2. 심박수 트래커 화면에서 측정을 눌러 심박수를 측정하세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심박수 측정이 완료되고 심박수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운동 중에는 선택된 자동 심박 설정과 관계없이 자동으로 심박수를 측정합니다.

평상시 심박수

[아래사진]은 평상시 저의 심박수입니다. 지금은 심박수가 70bpm이라고 측정됐네요. 그리고 "안정시 심박수"는 65, 오늘의 심박수는 최소 50에서 최대 140 사이를 왔다 갔다 했군요. 심박수 최대 140는 아마도 그 시간에 빠른걸음으로 걷기를 했을때라고 예측됩니다.

평상시 심박수 측정결과

105개 계단 오른후 심박수 측정하기

지하철 동작역 9호선에서 4호선으로 환승하려면 마의 105개 계단이 있는데요. 저는 이 계단을 자주 이용합니다. 올라가기 전 심박수는 100을 가리키고 있네요. 올라가서는 얼마로 변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올라가기전 심박수가 100인 이유는 9호선에서 이곳까지 걸어와서 그런것 같습니다.

105개 환승계단을 오르기전

헉헉 대며 105개 계단 올라 왔습니다. 아래를 보니 관악산정상에서 산아래를 내려보는 듯 높이 올라온 듯 합니다. 측정결과는 [아래사진]과 같이 심박수는 106 bpm으로 측정됐습니다. 계단아래에서 측정했던 100보다 6 밖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 할 수 있네요. 이 정도에도 숨이 조금 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네요.

105개 계단을 오른 후 심박수

다음에는 계단을 최대한 빠르게 오른 후 측정해보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