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지하철 _ 지하철 도착 실시간 알림 서비스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19. 10. 9. 07:22

본문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카카오에서 운영 중인 전국 5개 도시의 도시철도 노선 검색 앱인 "카카오지하철"에 대해 소개할게요. 이 앱에는 목적지 도착알림 등 여러 기능이 있지만 제가 아주 애용하는 "지하철 도착 실시간 알림 서비스"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합니다.

출 퇴근시 저는 지하철을 약 1시간 동안 이용해요. 이 1시간 동안 여의도와 동작역에서 2번 환승도 하는데요. 환승역에서 지하철 도착 시간에 맞춰 조금만 서두르면 목적지 도착 시간은 짧게는 10분 길게는 20분까지 차이가 나더군요. 그리고 집에서 나설때도 사전에 이 앱을 이용해 지하철 도착시각을 사전에 알고서 속도를 조절하기도 한답니다.

"지하철운행시각표"가 있는데요. 그런데 지하철을 운행하다보면 승객이 많이 몰리고 그리고 민원발생에 따른 해결 등을 하다 보면 지하철운행시각표가 맞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지요.


그럼 지금부터 이용방법에 대해 설명할게요.

"카카오지하철" 앱을 켭니다. 그리고 내가 타고자 하는 또는 검색하고자 하는 지하철역을 클릭하면 [아래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샘플로 지하철 4호선 "동작"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하단에 양방향 도착예정시간이 나옵니다. 아주 쉽지요. 


이 도착예정시간은 이 앱에서 2가지 모드로 알려줘요. 하나는 "실시간", 다른 하나는 "지하철운행시각표" 입니다. [아래사진]에서 검은색 원으로 표시된 곳을 클릭하면 "실시간"과 "시각표"로 바뀌면서 예정시간도 바뀝니다.

카카오지하철 실시간 알림서비스 창카카오지하철 실시간 알림서비스 창

지하철 5호선 "우장산역"에서 

실제 역사에서 제공하는 도착알림서비스와 비교해봤습니다.


[아래사진]에서 화곡방향으로 "곧도착" 

그리고 

다음 열차는 "5분" 이라고 알려줍니다.

우장산역 도착 실시간 알림 창우장산역 지하철도착실시간 알림 창

이때 우장산역 플랫폼에 있는 지하철실시간모니터에는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하겠습니다. 

[아래사진]에서 지하철은 발산역에서 방금전에 출발했고 그 다음 열차는 마곡에 곧 도착예정이네요. 이것을 보면 우장산역 기준 위 사진에서 보여준 "도착시간"은 어느정도 신뢰도가 있어 보입니다.

우장산역 플랫폼 도착 알림 모니터우장산역 플랫폼 도착 알림 모니터


카카오지하철은 환승역인 "신길"에서는 [아래사진] 처럼 1호선, 5호선을 클릭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신길역 도착알림창환승역 신길역 도착알림창


4개노선이 환승가능한 김포공항은 어떻게 보여질까요.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이것은 화면에 "실시간" 표시가 없는 것으로 보아 시각표기준으로 도착시간이 표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환승역 김포공항역 알림 창환승역 김포공항역 알림 창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왕복운행하는 "자기부상"열차도 [아래사진]과 같이 도착시간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실시간" 표시가 없습니다.

자기부상열차 도착시간 알림창자기부상열차 도착시간 알림창

저는 제가 자주 탑승하는 역과 환승하는 역을 즐겨찾기에 등록했습니다. 이제 출퇴근시 이 역만 누르면 제가 원하는 정보를 알 수 있어 좋습니다. 이게 없으면 노선도 가서 여러번을 클릭해야 되거든요.

이 외에도 카카오지하철은 역의 와이파이정보를 이용해 목적지 도착알림서비스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해주고 있는데요. 저는 이 도착 실시간 알림 서비스 외에는 사용안해봐서 리뷰가 곤란하네요.


실시간도착정보 안내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분 계시면 한번 이 엡 사용해보라고 권하고 싶네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