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팩트 체크 8가지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0. 2. 7. 18:49

본문

반응형

행정안전부에서 7일인 오늘 대한민국정책브리핑 누리집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팩트 체크 8가지"라는 제목으로 관련 내용을 게시했어요. 이곳에는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것도 있지만 저에게는 처음 들어보는 것도 있더군요. 알면 실생활에서 크게 도움될 듯 하여 정보 공유합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내용들은 순천향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장안수 교수가 검토했네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팩트체크 8가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팩트 체크 8가지

Q1. 꼭 KF80이상인 마스크만 착용해야 한다?

‘KF80, KF94, KF99’ 중에 착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KF(Korea Filter)는 미세입자 차단율을 의미하며 가령 KF80이면 미세 입자를 80% 이상 차단한다는 뜻이죠. KF 인증 마스크가 없다면 일반 마스크를 착용해도 착용하지 않는 것보다 예방 효과가 좋습니다. 이때 마스크 선택보다 코와 입을 모두 가리는 착용법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코와 입을 모두 가리는 착용법이 더 중요

 

Q2. 한 번 사용했던 마스크 버려야 하나요?

일회용 마스크 기준 외출 시 한 번 사용했다면 재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하나의 마스크를 몇 시간만 사용해야 한다는 권장 기준은 없습니다만 상대의 침이나 자기 침이 마스크에 많이 튀었다면,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사용했던 마스크는?

Q3. 마스크 버리는 법이 따로 있다?

바깥 면은 오염된 부분이기 때문에 최대한 바깥면과 손이 닿지 않게 접어서 버려야 합니다. 버린 후에는 꼭 올바른 방법으로 손씻기를 해야 합니다.

마스크 버리고 올바른 방법으로 손씻기

 

Q4. 눈 점막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나요? 어떻게 예방하죠?

바이러스를 함유한 상대의 침이 눈에 튀어 점막에 접촉하면 감염이 이뤄질 수 있지만 눈을 통한 감염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상대방의 침이 눈에 튀어 염려된다면 식염수로 세척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잘 이뤄지는 곳은 코, 비인두 기관, 기관지 등 호흡기입니다.)

눈 점막 감염 예방법

 

Q5.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이 있나요?

손을 비누 혹은 소독제로 30초 이상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 두 손 모아, 엄지손가락, 손톱 밑까지 순서 상관없이 깨끗이 씻어 주면 됩니다.

올바른 손 씻기 방법

Q6. 코·입 세척이 도움이 되나요?

코 세척과 입 세척이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출 후 가글로 입을 헹구거나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면 됩니다.

코/입 세척으로 바이러스 감염 예방


Q7. 다 같이 쓰는 음식점 수저, 물컵 위험한가요?

수저는 제대로 세척하면 바이러스 감염 우려가 없습니다. 고온에 수저를 소독하는 것도 바이러스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물 잔을 공유한다거나 공동으로 국물을 떠먹는 식습관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온에 수저 소독

다시 한번 강조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법!

- 사람이 많은 곳 방문 시 마스크 착용
- 손을 자주·깨끗이·30초 이상 씻기
- 불필요한 병원 방문 자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예방법 3가지

마스크를 버릴때 아무 생각없이 바깥쪽을 잡고서 버렸는데요. 이 글을 읽었으니 오늘부터는 오염된 바깥쪽은 최대한 자제하고 또 버리고 난 뒤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도록 해야겠어요.

진정단계가 빠르게 오기를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