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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비트, 암호화폐를 "디지털자산"으로 용어 변경 _ 법령은 가상자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3. 21.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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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비트가 "암호화폐"를 "디지털자산"으로 용어를 변경합니다. 그런데 지난 5일 통과한 특금법 정의는 "가상자산"....무슨 내용인지 살펴볼게요.

지난 18일 가장 신뢰받는 글로벌 표준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업비트는 최근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이하 특금법) 통과와 함께 업비트 서비스 내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통합 지칭하는 용어를 ‘암호화폐(Cryptocurrency)‘에서 ‘디지털 자산 (Digital Asset)‘으로 변경한다."라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특금법에서는 ‘암호화폐’, ‘가상화폐’ 등 혼용되던 용어를 ‘가상자산’으로, 암호화폐 거래소나 지갑 서비스 등은 ‘가상자산 사업자’로 정의한 바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에 본 회의를 통과한 특금법의 제안이유와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안이유 
 가상자산 거래는 익명성이 높아 자금세탁 및 공중협박자금조달의 위험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그 위험성을 예방하기 위한 법·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임.

한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자금세탁방지기구(FATF) 등 국제기구에서는 자금세탁방지 및 공중협박자금조달금지를 위한 국제기준을 제정하고, 회원국들에게 이를 이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이에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해서도 자금세탁행위 및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의 효율적 방지를 위한 의무를 부과하고, 금융회사가 가상자산사업자와 금융거래를 수행할 때 준수할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것임. 


 주요내용 
가. 가상자산을 정의하고, 가상자산과 관련한 거래를 영업으로 하는 자를 가상자산사업자로 정의함(안 제2조제1호·제2호·제3호). 
나. 금융회사등은 가상자산사업자와 금융거래를 할 때 가상자산사업자의 신고의무 이행 여부 등을 추가적으로 확인하도록 하고, 가상자산사업자가 신고의무를 미이행한 것이 확인되는 등의 경우에는 금융거래를 거절하도록 함(안 제5조의2제4항). 
다. 가상자산사업자의 경우 금융정보분석원의 장에게 상호 및 대표자의 성명 등을 신고하도록 하고, 미신고 영업 시 처벌 규정을 신설함(안 제7조, 제17조 및 제19조). 
라. 가상자산사업자가 불법재산 등으로 의심되는 거래의 보고 및 고액 현금거래 보고 등의 이행을 위하여 고객별 거래내역을 분리하고 관리하도록 하는 등의 조치해야 할 사항을 규정함(안 제8조).

[아래사진]은 국회 누리집에서 캡처한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대안) 심사진행단계입니다. 현재 국회는 통과(안)을 정부이송하고 정부는 공포 단계에 있습니다.

특금법 진행단계(출처: 국회 누리집)

이 법 통과에 발맞춰 업비트는 "거래자산의 유형을 이용 고객에게 명확히 전달하고, 암호화폐를 법적인 자산으로 인정하고 있는 국제적 추세를 반영하기 위해 ‘디지털 자산’으로 용어 변경을 결정하고 PC 및 모바일 웹/앱 등 모든 업비트 서비스 플랫폼에 순차적으로 반영 중이며 3월 23일 부로 이용약관, 오픈 API 이용약관, 정책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도 적용된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이번에 통과된 법률에서는 "가상자산"과 "가상자산사업자"를 어떻게 정의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상자산"인데요. 법률안 제2조(정의)에서는 이것을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서 전자적으로 거래 또는 이전될 수 있는 전자증표"로 정의했어요. 그리고 이것에 해당되지 않는 "화폐·재화·용역 등으로 교환될 수 없는 전자적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로서 발행인이 사용처와 그 용도를 제한한 것"등 5개항목은 제외했습니다.

3. “가상자산” 이란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서 전자적으로 거래 또는 이전될 수 있는 전자증표 (그에 관한 일체의 권리를 포함한다)를 말한다. 다만,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한다.

가. 화폐·재화·용역 등으로 교환될 수 없는 전자적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로서 발행인이 사용처와 그 용도를 제한한 것
나.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32조제1항제7호에 따른 게임물의 이용을 통하여 획득한 유·무형의 결과물
다. 「전자금융거래법」 제2조제14호에 따른 선불전자지급수단 및 같은 법 제2조제15호에 따른 전자화폐라. 「주식·사채 등의 전자등록에 관한 법률」 제2조제4호에 따른 전자등록주식 등
마. 「전자어음의 발행 및 유통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호에 따른 전자어음바. 「상법」 제862조에 따른 전자선하증권
사. 거래의 형태와 특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다음은 "가상자산사업자"입니다. 법률(안) 제2조에서는 이 사업자를 "가상자산과 관련하여 가상자산을 매도, 매수하는 등 6개 항목의 행위를 영업으로 하는 자"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하. 가상자산과 관련하여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영업으로 하는 자(이하 “가상자산사업자”라 한다)
1) 가상자산을 매도, 매수하는 행위
2) 가상자산을 다른 가상자산과 교환하는 행위
3) 가상자산을 이전하는 행위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위
4) 가상자산을 보관 또는 관리하는 행위
5) 1) 및 2)의 행위를 중개, 알선하거나 대행하는 행위
6) 그 밖에 가상자산과 관련하여 자금세탁행위와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에 이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위

업비트를 서비스 하는 두나무 관계자는 “‘가상자산’의 경우 자산의 실체가 없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고객들에게 정확한 서비스 방향성과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디지털 자산’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향후 여러 유형의 디지털 자산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자산의 거래가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다음은 지난 5일에 국회를 통과한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의 <신구조문대비표> 입니다.

<신구조문대비표>, 출처: 국회 누리집

현 행

개 정 안

<신 설>

1장 총칙

1(목적) 이 법은 외국환거래(外國換去來) 등 금융거래를 이용한 자금세탁행위와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를 규제하는 데 필요한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범죄행위를 예방하고 나아가 건전하고 투명한 금융거래 질서를 확립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1(목적) ---------------------------------금융거래 등을----------------------------------------------------------------------------------------------------------------------------------------------------------------------------------------------------------------------------.

2(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2(정의) -----------------------------------------.

1. “금융회사등이란 다음 각 목의 자를 말한다.

1. -------------------------------------------.

. . (생 략)

. . (현행과 같음)

<신 설>

. 가상자산과 관련하여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영업으로 하는 자(이하 가상자산사업자라 한다)

1) 가상자산을 매도, 매수하는 행위

2) 가상자산을 다른 가상자산과 교환하는 행위

3) 가상자산을 이전하는 행위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위

4) 가상자산을 보관 또는 관리하는 행위

5) 1) 2)의 행위를 중개, 알선하거나 대행하는 행위

6) 그 밖에 가상자산과 관련하여 자금세탁행위와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에 이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위

. ---------- 금융거래를----------------------------------------

. -------금융거래등을-----------------------------------

2. 금융거래 다음 각 목의 것을 말한다.

2. 금융거래등이란--------------------.

. . (생 략)

. . (현행과 같음)

<신 설>

. 가상자산사업자가 수행하는 제1호하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이하 가상자산거래라 한다)

<신 설>

3. “가상자산이란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서 전자적으로 거래 또는 이전될 수 있는 전자증표(그에 관한 일체의 권리를 포함한다)를 말한다. 다만,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것은 제외한다.

. 화폐·재화·용역 등으로 교환될 수 없는 전자적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로서 발행인이 사용처와 그 용도를 제한한 것

.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32조제1항제7호에 따른 게임물의 이용을 통하여 획득한 유·무형의 결과물

. 전자금융거래법2조제14호에 따른 선불전자지급수단 및 같은 법 제2조제15호에 따른 전자화폐

. 주식·사채 등의 전자등록에 관한 법률2조제4호에 따른 전자등록주식 등

. 전자어음의 발행 및 유통에 관한 법률2조제2호에 따른 전자어음

. 상법862조에 따른 전자선하증권

. 거래의 형태와 특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3. 5. (생 략)

4. 6. (현행 제3호부터 제5호까지와 같음)

3(금융정보분석원) 다음 각 호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금융위원회 소속으로 금융정보분석원을 둔다.

3(금융정보분석원) ----------------------------------------------------------------------------------------.

1. 4·4조의2 6조에 따라 보고받거나 통보받은 사항의 정리·분석 및 제공

1. ------------------9조에 -------------------------------------------------

2. 3. (생 략)

2. 3. (현행과 같음)

<신 설>

4. 7조에 따른 가상자산사업자의 신고에 관한 사항

4. 11조의2 따른 외국 금융감독·검사기관과의 협조 및 정보교환

5. 15조의2-----------------------------------------------

5. (생 략)

6. (현행 제5호와 같음)

6. 1호부터 5호까지의 업무와 관련된 업무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무

7. -----------6호까지의--------------------------------------------

②⋅③ (생 략)

②⋅③ (현행과 같음)

금융정보분석원의 장(이하 금융정보분석원장이라 한다)은 제1항의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매년 정기국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7조에 따라 특정금융거래정보의 제공을 요구받은 건수 및 제공한 건수

2. 10조에-----------------------------------------------------------

22. 7조의2 따른 통보 및 통보유예 현황에 관한 통계자료

22. 10조의2-------------------------------------------

3. 8조에 따라 외국금융정보분석기구와 정보를 교환한 건수

3. 11조에-----------------------------------------------

4. (생 략)

4. (현행과 같음)

<신 설>

2장 금융회사등의 의무

4(불법재산 등으로 의심되는 거래의 보고 등) 금융회사등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체 없이 그 사실을 금융정보분석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4(불법재산 등으로 의심되는 거래의 보고 등) -------------------------------------------------------------------------------------------------------------------------------------------------.

1.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수수(授受)한 재산이 불법재산이라고 의심되는 합당한 근거가 있는 경우

1. 금융거래등과---------------------------------------------------------------------------

2. 금융거래의 상대방이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3조제3항을 위반하여 불법적인 금융거래를 하는 등 자금세탁행위나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를 하고 있다고 의심되는 합당한 근거가 있는 경우

2. 금융거래등의---------------------------------------------------------------------------------금융거래등을--------------------------------------------------------------------------------------

3. (생 략)

3. (현행과 같음)

② ∼ ⑤ (생 략)

② ∼ ⑤ (현행과 같음)

금융회사등에 종사하는 자는 제1항에 따른 보고를 하려고 하거나 보고를 하였을 때에는 그 사실을 그 보고와 관련된 금융거래의 상대방을 포함하여 다른 사람에게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금융거래등의--------------------------------------------------------. ----------------------------------------------------------------.

1.2. (생 략)

1.2. (현행과 같음)

1항에 따른 보고를 한 금융회사등(금융회사등의 종사자를 포함한다)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거짓 보고를 한 경우 외에는 그 보고와 관련된 금융거래의 상대방 및 그의 관계자에 대하여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금융거래등의-----------------------------------------------------------.

4조의2(금융회사등의 고액 현금거래 보고) 금융회사등은 5천만원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 이상의 현금(외국통화는 제외한다)이나 현금과 비슷한 기능의 지급수단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이하 현금등이라 한다)금융거래의 상대방에게 지급하거나 그로부터 영수(領收)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30일 이내에 금융정보분석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4조의2(금융회사등의 고액 현금거래 보고) ------------------------------------------------------------------------------------------------------------------------------------------------------------------------------------금융거래등의------------------------------------------------------------------------------------------------------------. ------------------------------------------------------------------.

1. 3. (생 략)

1. 3. (현행과 같음)

금융회사등은 금융거래의 상대방이 제1항을 회피할 목적으로 금액을 분할하여 금융거래를 하고 있다고 의심되는 합당한 근거가 있는 경우에는 그 사실을 금융정보분석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금융거래등의--------------------------------------------------금융거래등을--------------------------------------------------------------------------------------------.

③⋅④ (생 략)

③⋅④ (현행과 같음)

5조의2(금융회사등의 고객 확인의무) 금융회사등은 금융거래를 이용한 자금세탁행위 및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합당한 주의(注意)로서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조치를 하여야 한다. 이 경우 금융회사등은 이를 위한 업무 지침을 작성하고 운용하여야 한다.

5조의2(금융회사등의 고객 확인의무) -------------금융거래등을--------------------------------------------------------------------------------------------------------------------------------. -------------------------------------------------------------------.

1. 고객이 계좌를 신규로 개설하거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 이상으로 일회성 금융거래를 하는 경우: 다음 각 목의 사항을 확인

1. -------------------------------------------------------------------------금융거래등을------------------------------------

.. (생 략)

.. (현행과 같음)

2. 고객이 실제 소유자인지 여부가 의심되는 등 고객이 자금세탁행위나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음 각 목의 사항을 확인

2. ----------------------------------------------------------------------------------------------------------------------------------------

. (생 략)

. (현행과 같음)

. 금융거래의 목적과 거래자금의 원천 등 금융정보분석원장이 정하여 고시하는 사항(금융회사등이 자금세탁행위나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의 위험성에 비례하여 합리적으로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범위에 한정한다)

. 금융거래등의----------------------------------------------------------------------------------------------------------------------------------------------------------------------------------------

<신 설>

3. 고객이 가상자산사업자인 경우: 다음 각 목의 사항을 확인

. 1호 또는 제2호 각 목의 사항

. 7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신고의무의 이행에 관한 사항

. 7조제3항에 따른 신고의 수리에 관한 사항

. 7조제4항제1호에 따른 신고의 직권 말소에 관한 사항

. 다음에 해당하는 사항의 이행에 관한 사항

1) 예치금(가상자산사업자의 고객인 자로부터 가상자산거래와 관련하여 예치받은 금전을 말한다)을 고유재산(가상자산사업자의 자기재산을 말한다)과 구분하여 관리

2)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47조 또는 같은 법 제47조의3에 따른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이하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이라 한다)의 획득

1항의 업무 지침에는 고객 및 금융거래의 유형별로 자금세탁행위 또는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의 방지와 관련되는 적절한 조치의 내용·절차·방법이 포함되어야 한다.

------------------------------금융거래등의----------------------------------------------------------------------------------------------------------------.

(생 략)

(현행과 같음)

금융회사등은 고객이 신원확인 등을 위한 정보 제공을 거부하여 고객확인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계좌 개설 등 해당 고객과의 신규 거래를 거절하고, 이미 거래관계가 수립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거래를 종료하여야 한다.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신 설>

1. 고객이 신원확인 등을 위한 정보 제공을 거부하는 등 고객확인을 할 수 없는 경우

<신 설>

2. 고객이 가상자산사업자인 경우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 7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신고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사실의 확인

. 7조제3항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사실의 확인

. 7조제3항에 따라 신고가 수리되지 아니한 사실의 확인

. 7조제4항제1호에 따라 신고가 직권으로 말소된 사실의 확인

<신 설>

3. 그 밖에 고객이 자금세탁행위나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의 위험성이 특별히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

(생 략)

(현행과 같음)

5조의4(금융회사등의 금융거래정보의 보유기간 등) 금융회사등은 제4, 4조의2, 5조의2 및 제5조의3에 따른 의무이행(이하 이 조에서 의무이행"이라 한다)과 관련된 다음 각 호의 자료 및 정보를 금융거래관계가 종료한 때부터 5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5조의4(금융회사등의 금융거래정보의 보유기간 등) --------------------------------------------------------------------------------------------------------------------------------------------금융거래등의 관계가 ---------------------.

1. 4조 및 제4조의2에 따른 보고와 관련된 다음 각 목의 자료

1. --------------------------------------------------------

. 금융거래 상대방의 실지명의(實地名義)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

. 금융거래등--------------------------------------------------

. (생 략)

. ---------------금융거래등 자료

 

. (현행과 같음)

2. 4. (생 략)

2. 4. (현행과 같음)

1항 각 호 외의 부분에서 금융거래관계가 종료한 때의 기준은 다음 각 호의 날로 한다.

--------------------------금융거래등의 관계가--------------------------------------------.

1. 3. (생 략)

1. 3. (현행과 같음)

<신 설>

4. 2조제2호라목의 경우에는 가상자산사업자와 고객 사이에 가상자산거래로 인한 채권채무관계를 정산한 날

4. 그 밖의 금융거래의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날

5. --------금융거래등의--------------------------------

(생 략)

(현행과 같음)

 

 

<신 설>

3장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한 특례

<신 설>

6(적용범위 등) 이 장은 제2조제1호하목에 따른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해서 적용한다.

가상자산사업자의 금융거래등에 대해서는 국외에서 이루어진 행위로서 그 효과가 국내에 미치는 경우에도 이 법을 적용한다.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해 제5조의3을 적용하는 경우 정보 제공의 대상·기준·절차·방법과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신 설>

7(신고 등) 가상자산사업자(이를 운영하려는 자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금융정보분석원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1. 상호 및 대표자의 성명

2. 사업장의 소재지, 연락처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1항에 따라 신고한 자는 신고한 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금융정보분석원장에게 변경신고를 하여야 한다.

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가상자산사업자의 신고를 수리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자

2. 실명확인이 가능한 입출금 계정[동일 금융회사등(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융회사등에 한한다)에 개설된 가상자산사업자의 계좌와 그 가상자산사업자의 고객의 계좌 사이에서만 금융거래등을 허용하는 계정을 말한다]을 통하여 금융거래등을 하지 않는 자. 다만, 가상자산거래의 특성을 고려하여 금융정보분석원장이 정하는 자에 대해서는 예외로 한다.

3. 이 법, 범죄수익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공중 등 협박목적 및 대량살상무기확산을 위한 자금조달행위의 금지에 관한 법률, 외국환거래법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융관련 법률에 따라 벌금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집행이 끝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가상자산사업자가 법인인 경우 대표자와 임원을 포함한다)

4. 4항에 따라 신고가 말소되고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금융정보분석원장은 가상자산사업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신고를 직권으로 말소할 수 있다.

1. 3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다만, 3항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부가가치세법8조에 따라 관할 세무서장에게 폐업신고를 하거나 관할 세무서장이 사업자등록을 말소한 경우

3. 5항에 따른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정지 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4.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신고(변경신고를 포함한다)를 한 경우

금융정보분석원장은 가상자산사업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6개월의 범위에서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정지를 명할 수 있다.

1. 15조제2항제1호에 따른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2. 15조제2항제2호에 따른 기관경고를 3회 이상 받은 경우

3. 그 밖에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자금세탁행위와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아니한 경우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

1항에 따른 신고의 유효기간은 신고를 수리한 날부터 5년 이하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간으로 한다. 신고 유효기간이 지난 후 계속하여 같은 행위를 영업으로 하려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신고를 갱신하여야 한다.

금융정보분석원장은 제1항 부터 제6항까지에 따른 가상자산사업자의 신고에 관한 정보 및 금융정보분석원장의 조치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공개할 수 있다.

금융정보분석원장은 이 조에 따른 가상자산사업자의 신고와 관련한 업무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무를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원장(이하 금융감독원장이라 한다)에게 위탁할 수 있다.

금융회사등이 제3항제2호에 따른 실명확인이 가능한 입출금 계정을 개시하는 기준, 조건,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신 설>

8(가상자산사업자의 조치) 가상자산사업자는 제4조제1항 및 제4조의2에 따른 보고의무 등을 위하여 고객별 거래내역을 분리하여 관리하는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조치를 하여야 한다.

<신 설>

4장 특정금융거래정보의 제공 등

6(외국환거래자료 등의 통보) (생 략)

9(외국환거래자료 등의 통보) (현행 제6조와 같음)

7(수사기관 등에 대한 정보 제공) (생 략)

10(수사기관 등에 대한 정보 제공) (현행 제7조제1항과 같음)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8조제1항에 따라 외국금융정보분석기구로부터 제공받은 정보 중 특정형사사건의 수사등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정보

2. 11조제1항에-------------------------------------------------------------------------------------------------------------------

3. 1호 및 제2호의 정보 또는 제4조의2 6조에 따라 보고·통보받은 정보를 정리하거나 분석한 정보

3. -------------------------------------9조에------------------------------------------------

② ∼ ⑫ (생 략)

② ∼ ⑫ (현행과 같음)

7조의2(특정금융거래정보 제공사실의 통보) 금융정보분석원장은 제4조의2에 따라 금융회사등이 보고한 정보(7조제1항제3호에 해당하는 정보는 제외한다)7조에 따라 검찰총장등에게 제공한 경우에는 제공한 날(2항 또는 제3항에 따라 통보를 유예한 경우에는 통보유예의 기간이 끝난 날)부터 10일 이내에 제공한 거래정보의 주요 내용, 사용 목적, 제공받은 자 및 제공일 등을 명의인에게 금융정보분석원장이 정하는 표준양식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10조의2(특정금융거래정보 제공사실의 통보) ----------------------------------------------------------10조제1항제3호에-----------------------------10조에---------------------------------------------------------------------------------------------------------------------------------------------------------------------------------------------------------------------------------------------------------------------------.

② ∼ ④ (생 략)

② ∼ ④ (현행과 같음)

8(외국금융정보분석기구와의 정보 교환 등) (생 략)

11(외국금융정보분석기구와의 정보 교환 등) (현행 제8조와 같음)

<신 설>

5장 보칙

9(금융거래정보의 비밀보장 등)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그 직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특정금융거래정보, 5조의3 따라 제공받은 정보, 10조에 따라 제공받은 정보 또는 자료, 11조제7항에 따라 제공받은 정보 및 7조제8항의 정보분석심의회에서 알게 된 사항을 다른 사람에게 제공 또는 누설하거나 그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12(금융거래정보의 비밀보장 등) ------------------------------------------------------------------------------------------------------------------13조에-------------------------------15조제7항에-----------------------10조제8항의----------------------------------------------------------------------------------------------------------------.

1. 32. (생 략)

1. 32. (현행과 같음)

4. 7조에 따라 제공된 특정금융거래정보와 관련된 특정형사사건의 수사등에 종사하는 사람

4. 10조에---------------------------------------------------------------------------

5. 11조제1 및 제6항에 따른 감독 및 검사를 한 자

5. 15조제1-------------------------------------

6. 7조제9항에 따라 정보분석심의회에 참여하거나 정보분석심의회의 업무에 종사하게 된 사람

6. 10조제9항에-------------------------------------------------------------------------

누구든지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 특정금융거래정보, 5조의3 따라 제공받은 정보, 10조에 따라 제공받은 정보 또는 자료 및 11조제7항에 따라 제공받은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거나 목적 외의 다른 용도로 사용할 것을 요구하여서는 아니 된다.

---------------------------------------------------------------------------------------------------13조에---------------------------------15조제7항에-----------------------------------------------------------------------------------------------------.

7조에 따라 제공된 특정금융거래정보는 재판에서 증거로 할 수 없다.

10조에---------------------------------------------------------.

4조제1항에 따른 보고에 관여한 금융회사등의 종사자는 13조 및 제14조와 관련된 재판을 제외하고는 그 보고와 관련된 사항에 관하여 증언을 거부할 수 있다. 다만, 중대한 공익상의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6조 및 제17조와-----------------------------------------------------------------------------. -------------------------------------------------------------.

9조의2(특정금융거래정보 등의 보존 및 폐기) 금융정보분석원장은 특정금융거래정보, 5조의6·10·11조제7항에 따라 제공받거나 통보받은 정보 또는 자료(이하 이 조에서 정보등이라 한다)를 다른 법령에도 불구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기간을 정하여 보존하여야 한다.

12조의2(특정금융거래정보 등의 보존 및 폐기) ------------------------------------------9·13·15조제7항에----------------------------------------------------------------------------------------------------------------------------------------------------------------.

② ∼ ④ (생 략)

② ∼ ④ (현행과 같음)

10(자료 제공의 요청 등) 금융정보분석원장은 특정금융거래정보(7조제1항제3호의 정보는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나 제4조의2 또는 6조에 따라 보고·통보받은 정보를 분석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 행정기관 등의 장에게 그 이용 목적을 분명하게 밝힌 문서로 다음 각 호의 자료(금융거래정보는 제외한다)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다.

13(자료 제공의 요청 등) ------------------------------------10조제1항제3호의-------------------------------------------------------9조에----------------------------------------------------------------------------------------------------------------------------------------------------------------------------------------.

1. 5. (생 략)

1. 5. (현행과 같음)

(생 략)

(현행과 같음)

금융정보분석원장은 특정금융거래정보를 분석할 때에는 보고받거나 제공받은 사항이 제4조제1항의 요건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은 문서로 금융회사등의 장에게 외국환거래법에 규정된 외국환업무에 따른 거래를 이용한 금융거래 관련 정보 또는 자료의 제공을 요구할 수 있다.

------------------------------------------------------------------------------------------------------------------------------------------------------------------------------------------------------------------------------------------------금융거래등 관련---------------------------------.

1.2. (생 략)

1.2. (현행과 같음)

3. 요구하는 금융거래 관련 정보 또는 자료의 내용

3. ---------금융거래등 관련-------------------

(생 략)

(현행과 같음)

12(다른 법률과의 관계) 4, 4조의2, 5조의3, 6조부터 제8조까지, 10조 및 제11조제7항은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4,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32·42조 및 외국환거래법22조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14(다른 법률과의 관계) -------------------------9조부터 제11조까지, 13조 및 제15조제7항은----------------------------------------------------------------------------------------------------------------------------------------------------.

(생 략)

(현행과 같음)

<신 설>

6장 감독·검사

11(금융회사등의 감독·검사 등) ① ∼ ⑤ (생 략)

15(금융회사등의 감독·검사 등) ① ∼ ⑤ (현행과 같음)

금융정보분석원장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한국은행총재 또는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원장이나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에게 위탁하여 그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제1항에 따른 검사와 제2항 및 제3항에 따른 조치를 하게 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장이나------------------------------------------------------------------------------------------------------------------------------------------------------------------------------------.

1항 또는 제6항에 따라 감독·검사를 하는 자는 감독·검사에 필요한 경우에는 금융회사등의 장에게 금융거래정보나 4조 및 제4조의2에 따라 보고한 정보를 요구할 수 있다. 이 경우 정보의 요구는 필요한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

----------------------------------------------------------------------------------------------금융거래등의 정보나----------------------------------------------------. -----------------------------------------------.

(생 략)

(현행과 같음)

7항에 따라 금융회사등의 장에게 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4조제6항 및 제4조의33항을 준용한다.

------------------------------금융거래등 정보를 ------------------------------------------------------------------------------------- .

11조의2(외국 금융감독·검사기관과의 업무협조 등) 금융정보분석원장(이하 이 조에서 11조제6항에 따라 금융정보분석원장의 권한을 위탁받은 자를 포함한다)은 외국 금융감독·검사기관(4·4조의5·5조의5조의3 또는 제5조의4에 따른 금융회사등의 의무를 감독·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외국의 기관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이 외국의 법령(자금세탁행위 방지 및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 금지 관련 국제협약과 국제기구의 권고사항을 반영한 외국의 법령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외국법령이라 한다)을 위반한 행위에 대하여 목적·범위 등을 밝혀 이 법에서 정하는 방법에 따른 감독·검사를 요청하는 경우 이에 협조할 수 있다. 이 경우 금융정보분석원장은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감독·검사자료를 외국 금융감독·검사기관에 제공하거나 이를 제공받을 수 있다.

15조의2(외국 금융감독·검사기관과의 업무협조 등) ---------------------------------15조제6항에 --------------------------------------------------------------------------------------------------------------------------------------------------------------------------------------------------------------------------------------------------------------------------------------------------------------------------------------------------------------------------------------------------------------------------------------------------------------------------------------------------------------------------------. ------------------------------------------------------------------------------------------------------------------------.

(생 략)

(현행과 같음)

1항에 따른 감독·검사의 경우 11조제7항을 준용한다.

-----------------------------15조제7항을----------.

<신 설>

7장 벌칙 등

13(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6(벌칙) -----------------------------------------------------------------------------------------.

1. 4조제5항 또는 10조제3항의 요건에 해당하지 아니함에도 불구하고 직권을 남용하여 금융회사등이 보존하는 관련 자료를 열람·복사하거나 금융회사등의 장에게 금융거래 관련 정보 또는 자료의 제공을 요구한 자

1. ----------------13조제3항의---------------------------------------------------------------------------------------------------------------------------금융거래등---------------------------------------

2. 9조제1항을 위반하여 직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특정금융거래정보, 5조의3 따라 제공받은 정보, 10조에 따라 제공받은 정보 또는 자료 및 11조제7항에 따라 제공받은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제공 또는 누설하거나 그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한 자 또는 특정금융거래정보, 5조의3 따라 제공받은 정보, 10조에 따라 제공받은 정보 또는 자료 및 11조제7항에 따라 제공받은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거나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할 것을 요구한 자

2. 12조제1항을---------------------------------------------------------------------------------13조에-----------------------------------15조제7항에-------------------------------------------------------------------------------------------------------------------------------------------------13조에---------------------------------15조제7항에-----------------------------------------------------------------------------------

3. 9조제1항을 위반하여 7조제8항의 정보분석심의회에서 알게 된 사항을 다른 사람에게 제공 또는 누설하거나 그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한 자 또는 이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거나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할 것을 요구한 자

3. 12조제1항을----------10조제8항의----------------------------------------------------------------------------------------------------------------------------------------------------------------------------

14(벌칙) <신 설>

17(벌칙) 7조제1항을 위반하여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가상자산거래를 영업으로 한 자(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신고를 하고 가상자산거래를 영업으로 한 자를 포함한다)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신 설>

7조제2항을 위반하여 변경신고를 하지 아니한 자(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변경신고를 한 자를 포함한다)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생 략)

(현행 제목 외의 부분과 같음)

15(징역과 벌금의 병과) 13 14조에 규정된 죄를 범한 자에게는 징역과 벌금을 병과(竝科)할 수 있다.

18(징역과 벌금의 병과) 16----17조에-------------------------------------------------------------.

16(양벌규정) 법인의 대표자나 법인 또는 개인의 대리인, 사용인, 그 밖의 종업원이 그 법인 또는 개인의 업무에 관하여 14조의 위반행위를 한 경우에는 행위자를 벌하는 외에 그 법인 또는 개인에 대하여도 해당 조문의 벌금형을 과()한다. 다만, 법인 또는 개인이 그 위반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해당 업무에 관하여 상당한 주의와 감독을 게을리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9(양벌규정) ----------------------------------------------------------------------------------------------------17조의---------------------------------------------------------------------------------------------------------. ------------------------------------------------------------------------------------------------------------------------------------------.

17(과태료) (생 략)

20(과태료) (현행과 같음)

1.2. (생 략)

1.2. (현행과 같음)

<신 설>

 

3. 8조를 위반하여 조치를 하지 아니한 자

3. 11조제1항부터 3항까지 또는 제6항에 따른 명령·지시·검사에 따르지 아니하거나 이를 거부·방해 또는 기피한 자

4. 15조제1항부터-------------------------------------------------------------------------------------------

②⋅③ (생 략)

②⋅③ (현행과 같음)

 

 


법령에는 가상화폐 등을 "가상자산"으로 정의했는데 업비트는 “‘가상자산’의 경우 자산의 실체가 없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고객들에게 정확한 서비스 방향성과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라는 명분으로 "디지털자산"으로 변경했는데요. 일반인들은 법령에 있는 용어와 현장 용어가 달라 그에 따른 혼선은 계속될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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