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폭염대비 그늘막, 지나면서 이거 참고해서 잘 살펴보세요.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18. 7. 30. 11:04

본문

반응형

폭염대비 그늘막, 이 과업지시서 잘 읽어보시고 지나면서 관심있게 살펴보세요.


국가종합전자조달, 조달청 운영 공공기관 물자구매, 시설공사 계약 입찰 통합시스템인 "나라장터"에서 "그늘막"을 키워드로 기간은 올해 1월부터 7월 29일 현재까지 검색하니 [아래캡처]처럼 "폭염대비 단원구 관내 그늘막 설치공사" 등 44건이 나온다.


이 자료를 보면 재미난 현상을 볼 수 있다. 공고기관별로 어느기관은 폭염대비 그늘막 설치를 4월부터 준비한곳도 있고, 어느 기관은 7월 폭염 임박해서 그늘막을 설치한 곳이 있다. 시민들 입장에서는 미리미리 준비한 기관에 후한 점수를 줄것으로 보인다.

<그늘막 입찰 공고 현황>


그리고 그늘막 설치도 중요하다. 신호등 근처 등에 세워진 이 그늘막은 태풍 등에 의해 피해가 없어야 된다. 그래서 지난 7월경 세종시에서 입찰공고한 "2018 폭염대비 그늘막 구매"관련 과업지시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내용을 보고 설치된 그늘막 주변을 지나면 이것들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눈여겨 보기 바란다.


과업지시서에 아파서 먼저 사업설명이다.

사업명은 폭염대비 그늘막 구매 설치, 위치는 세종특별자치시 신도시, 목적은 여름철 폭염 노출 취약지인 주요 횡단보도(교차로)에 그늘막을 설치하여 시민안전과 편익을 도모하고자 함이다. 사업내용은 그늘막 설치 20개소 (세종시 관내 지정 설치위치, 지름 3.2~3.6m 고정식 대형파라솔)이다. 설치기한은 계약일로 부터 20일이다.


하자보수는 납품 설치된 제품에 대한 하자보수기간은 검수일로부터 2년간이며, A/S기간(하자보증기간)중 발주부서의 요구시는 지체없이 고장정비가 되어어하며(자연재해로 파손시 별개로 한다.), 발주처의 요구 시 하자보증기간 경과 후 5년간 부품공급이 가능하여야 한다.


설치 유의사항이다. 규격에 맞는 지름 3.2~3.6m 대형파라솔 공급하여야 하며, 사용을 안할 시 연결 기둥을 한번 접어서 주기둥에 묶어 간결하게 보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외선 차단처리된 메쉬원단으로 제작과 지정된 원단, 색상에 세종시에서 요구시 로고 및 원하는 문구 디자인  표기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누구나 쉽게 접고 펼칠 수 있는 사양과 녹슬지 않는 와이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다음은 오늘의 주제인 "그늘막 과업지시서" 이다. 적용범위와 공사범위, 재질, 기타재료, 제조 및 설치 순으로 살펴보겠다.

                    

1. 적용 범위

본 과업지시서는 세종시 폭염대비 그늘막 설치에 적용하는 일반사항이며, 이 일반 시방에 준하는 사항 이외에는 관련법규, 기술기준에 따라 구축하여야 한다. 계약자는 설계도서 및 본 과업지시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일지라도 구축상, 구조상, 외관상, 시스템 구성상 필요한 사항은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2. 공사범위

 고정형 접이식 대형파라솔 20개소 설치(세종시 관내 지정 설치위치), 감독관이 지정한 장소에 상황에 맞추어 설치하여야 한다. 

3. 재질 

철재는 모두 한국공업규격(KS)에 적합한 것으로 사용한다. 산화, 부식의 방지를 위한 녹막의 칠은 고르게 빠짐없이 소요횟수 이상 칠한다. 파라솔 크기는 [아래사진]과 같다.


<파라솔크기>



4. 기타재료

파라솔 기둥은 강성의 속대 + 플레이트 일체형 부재의 겉에 끼워지는 형태를 사용한다. 파라솔살대는 사각 25x25x1.2t 규격으로 긴 살대중간에 평철이 용접되어 작은살대를 강성플라스틱으로 잡아 고정되는 구조로 한다. 하부의 플레이트는 2개로 조립되는 친환경재질의 커버를 사용하여 덮는다. 파라솔의 접고 펴기 및 꺽음은 부재의 표면에 걸리적거리지 않게 별다른 장치없이 와이어의 장력에 의한 장치(첨부 설치도면의 디테일 참조)만을 사용하도록 한다. 파라솔의 회전보조장치는 가장 하부에 위치하며, 후크를 스프링의 장력을 이용하여 손쉽게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파라솔 상부 커버는 금속캐스팅 제품으로 튼튼히 기둥에 고정되어야한다. 부재료 규격은 설계도면을 기준하며 현장에 따라 상향 조정할 수 있다.


5. 제조 및 설치 

파라솔 기초볼트는 D13 이형철근으로 조립된 구경 3/4인치 L형 기초볼트 (300x300x500mm)를 사용한다. 콘크리트 기초규격 : 콘크리트 기초는 500×500×550(높이)mm로 설치한다. 사람이 직접 닿는 부위는 날카로운 부분이나 돌기가 없도록 커버를 씌운다. 세종시청과 협의하여 기초설치에 따른 지하매설물 저촉 없이 설치해야 한다. 보행에 불편이 없어야 하며, 유모차, 이륜차, 휠체어 등 통행에 지장 없고 세종시청과 협의하여 보도의 유효폭원에 장애없이 도로에 침범하지 않고 교차로 등 기타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회전반경 등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안전한 위치에 설치하여야 한다.


6. 도 장

도장(분체도장) 색상은 납품전까지 감독관과 협의하여 결정한다. 피도면에 먼지, 이물질 등을 완전히 제거 후 작업한다. 


7. 원 단  

원단은 쿨라루 메쉬원단(HDPE, 고밀도 폴리에틸렌) 325g/m2 이상의 밀도를 가진것을 사용하며, mono-film의 격자구조를 가진 shade factor 85% 이상, air-flow factor 15% 이상, 90% 이상의 자외선 차단 처리된 정품 원단을 사용한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원단의 색상을 종류별로 선정 할 수 있으며 방수원단을 사용 할 수도 있다.


8. 기 능

 핸드윈치를 사용하여 접고 펼치기가 쉬워야 한다. 와이어는 스텐 와이어를 사용하여 녹슬지 않아야 된다.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시 기둥을 한번 접어서 주기둥에 간결하게 묶어 보관 및  관리가 편해야 하며 보행에 방해를 주지 않아야 된다.           

 

9. 인 쇄

지정색 메쉬원단에 세종시에서 요구시 로고 등 원하는 문구를 인쇄한다. 실크인쇄는 특수잉크를 사용하여 변색이 되지 않게 오래사용 할 수 있어야 한다.


10. 시 공

설치위치는 설계도면에 따르며 감독자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형태, 구조, 재료, 색상 등은 설계에 의한다. 현장에 반입된 부재는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설치하며, 공정관리상 불가피하게  장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적절한 보관 조치를 취해야 한다. 대형파라솔은 지지부위가 균형을 이루도록 수평을 정확히 맞추어야 한다.


11. 검 사

사용부재의 두께, 길이, 볼트구멍 등 완성품의 규결이 도면 및 과업지시서의 내용과  같은지 확인 한다. 사용부재의 규격, 부재간 연결방법, 용접면 및 용접상태, 접속부의 마감상태,   접속부분의 상태 등 완성품의 구조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다. 완성품의 표면상태 및 외형 등의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여기까지가 그늘막과업지시서이다. 

위 내용 9항 [인쇄]에서 세종시에서 요구시 로고 등 원하는 문구를 인쇄하게 되었다. 여기서 어떤내용이 인쇄되는지, 또한 인쇄되는 위치가 바깥쪽인지 안쪽인지가 궁금하다. 그 이유는 바깥에다 하면 행인들은 보이질 않을 것이고, 안쪽에다 하면 행인들은 보지 못하는 상황이 있어서이다. 그렇다고 안쪽과 바깥쪽 다하기에는 예산이 많이 소요될 것이고....


그늘막은 신호등 대기시에 폭염을 잠시 대피할 수 있는 장소로 이 설치공사는 시민들 안전을 위해 아주 적절한 공사로 생각된다. 하지만 기등하나가 그 큰 대형 그늘막을 잡고 있는 것을 보면 나름 불안한 요소도 있다. 시민들이 이곳을 지날때마다 위험요인은 없는지 관찰이 필요하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