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년 과학기술인 우대 금리 적금 (연복리 3.5%) 가입 방법 안내 _ 필독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0. 4. 23. 08:24

본문

반응형

청년 과학기술인들에게는 5년 만기 가입 시 최대 금리 연복리 3.5% 상품인 "과학기술인 으뜸 적금(청년 우대 시행)"에 대해 안내할게요. 필독해서 부자 되시기 바랍니다.

 

청년 과학기술인 우대 금리 적금 안내

 

이 상품은 은행에서 취급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과학기술인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하고 아울러 과학기술활동을 활성화하며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과학기술 공제회(과학기술인 공제회법(법률 제6815호, 2002.12.26))에서 취급합니다.

참고로 과학기술공제회 기존 회원은 상품 가입이 아주 수월하나 [아래 사진]과 같이 미협약 기관 재직자 등은 서류제출과 자격기준 여부 등 절차가 복잡합니다. 그러나 포기하면 이런 청년 우대금리 적금을 평생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차분하게 읽어 보고 소프트웨어사업체 등 과학기술분야 종사자에 해당된다면 꼭 이 상품에 가입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과학기술인 우대금리 적금 회원가입 과정

 

[아래 내용]은 이 상품 관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최근에 발표한 내용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과학기술인공제회(이하 ‘공제회’)는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 과학기술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기적금 상품인 ‘과학기술인 으뜸 적금’의 가입 기준을 대폭 완화한다고 밝혔다. 또한 청년 과학기술인에게는 0.3% p 추가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에는 공제회와 소속 회사 간 별도의 협약을 체결해야 공제회 상품 가입이 가능했다. 하지만 ‘과학의 날’인 4월 21일부터 ‘과학기술인으뜸적금’은 별도의 협약 없이도 일정 자격을 갖춘 과학기술인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 문턱을 대폭 낮췄다.

과기정통부와 공제회는 이번 ‘과학기술인으뜸적금’에 대한 가입 기준 완화를 통해 더 많은 과학기술인들에게 공제회가 제공하는 시중은행 대비 높은 금리와 다양한 복지서비스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 19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의 관리업무도 덜어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에 공제회에서 문턱을 낮춘 ‘과학기술인으뜸적금’은 정기적금 상품으로 최대 금리는 연복리 3.2%이다. 가입기간은 1년, 2년, 3년, 5년 중 선택하면 된다. 월 10만 원부터 만기 원금 총액 1억 원 한도에서 월 납입액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고 증감 좌도 가능하다.

또한 청년 과학기술인들에게는 0.3%p 추가 우대금리 혜택도 제공한다. 5년 만기 가입 시 최대 금리는 연복리 3.5%가 된다.

청년과학기술인의 복지 향상은 물론,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이 우대금리 혜택은 ‘과학기술인 으뜸 적금’에 가입하는 만 39세 이하 청년 과학기술인에 한하여 월 최대 50만원 한도로 최장 5년까지 가능하다. 1인 1회 한정으로 내년 4월 20일까지 1년 동안 한시적으로 제공된다.

 

과학기술인으뜸 & 청년 우대금리 적금 금리

 

‘과학기술인 으뜸 적금’ 가입은 과학기술분야 종사자로 공제회와 소속기관의 별도의 협약 없이도, 일정 가입 자격만 갖추면 된다. 「과학기술인공제회법 제6조」상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엔지니어링사업자, 소프트웨어사업자, 연구개발서비스사업자 임직원 및 기술사회 회원 등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공제회 홈페이지(www.sema.or.kr)를 통해 직접 자격확인, 가입신청, 수령액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며, 금번 상품에 가입하는 자는 공제회에서 제공하는 170여개의 복지서비스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다만, 소속회사의 회원관리 협조가 필수적인 퇴직연금과 적립형 공제는 기존대로 협약을 기반으로 가입을 받는다.


다음은 과학기술인으뜸적금 & (청년 우대) 청년 과학기술인 적금 상품설명서

 

과학기술인으뜸적금 & (청년 우대) 청년 과학기술인적금 상품설명서1

 

 

 

과학기술인으뜸적금 & (청년 우대) 청년 과학기술인적금 상품설명서2
과학기술인으뜸적금 & (청년 우대) 청년 과학기술인적금 상품설명서3
과학기술인으뜸적금 & (청년 우대) 청년 과학기술인적금 상품설명서4

 

 

다음은 과학기술공제회에 안내된 "과학기술인 으뜸 적금 청년 우대 시행" 관련 안내문입니다.

 

과학기술인으뜸적금 & (청년 우대) 청년 과학기술인적금 안내문 (출처: 과학기술공제회)

 

다음은 과학기술공제회에서  "과학기술인 으뜸 적금" 가입 방법입니다.

중요 부문만 말씀드릴게요.

공제회 누리집(www.sema.or.kr) 에서 회원가입 누르세요. 첫 번째 단계로 "가입 안내" 읽어보시고, 두 번째로 "약관정보 및 성명(주민등록 포함)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부터가 중요합니다.

회원가입에서 상품구분은 "과학기술인 으뜸 적금", 가입회원 유형 선택은 "미협약 기관 재직자(서류 안내)"입니다. 서류 안내는 제가 미리 캡처해서 아래 첨부했으니 참고하시고요.

다음으로 중요한것은 미협약 기관 재직자로서 내가 가입 자격이 있는 사람인지 여부인데요. 이것도 필히 "회원자격확인"을 클릭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이 또한 제가 캡처해서 아래 첨부했으니 참고하세요. 중요한 기준은 본 상품 목적이 "중소중견기업 과학기술인들을 지원"입니다. 대기업은 당연히 제외되겠지요..

 

과학기술인으뜸적금(청년우대금리 포함) 회원가입 화면

 

[아래 사진]은 위에서 말한 미협약기관재직자 서류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4대보험가입확인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고용산재보험 자격이력내역서 중 1개 선택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제출서류

 

[아래표]은 위에서 말한 일반회원 가입자격 대상(과학기술인 공제회법 제6조 및 정관 제4조)입니다.

일반회원 가입자격 대상(과학기술인공제회법 제6조 및 정관 제4조)
-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임직원
- 특정연구기관의 임직원
- 기업부설연구소의 임직원
- 엔지니어링사업자의 임직원
- 기술사회 회원 및 임직원
- 기술사사무소의 기술사 및 그 소속직원
- 산업기술연구조합의 임직원
- 한국정보화진흥원 및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임직원
- 과학기술분야 비영리법인의 임직원
- 과학기술관련 행정기관 소속 공무원 및 직원
- 연구개발서비스업자의 임직원
- 첨단기술기업 및 연구소기업의 임직원
- 소프트웨어사업자의 임직원
- 프론티어사업단, 융합사업단, 글로벌사업단 등의 임직원
* 비영리법인과 행정기관은 회원자격심의를 거친 공제회 협약기관에 한함

다음은 "청년 과학기술인 우대 금리" 예상수령액조회 시뮬레이션 결과(과학기술공제회 제공)입니다. 5년동안 50만원입금시 약정이율 3.5%로 계산시 세후 약 32,350,960원이네요.

 

청년 과학기술인 우대금리 시뮬레이션 결과(출처: 과학기술인공제회)

 

지금까지 청년 과학기술인 우대 금리와 가입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가입에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내가  가입조건에 해당된다면 손해보는 금리는 아닌것 같으니 꼭 관심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 상품관련하여 과학기술공제회에서 작성한 Q&A 자료 첨부합니다.

 

자주하는질문.pdf
1.35MB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