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술먹고 심박수 측정하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18. 7. 31. 06:40

본문

반응형
나는 가끔씩 건강관리를 위해 스마트폰 갤럭시 S8에 있는 심박수, 산소포화도, 스트레스를 가끔씩 체크한다. 몸무게는 스마트폰에 체중계가 없기에 별도로 입력해 주고 있다. 몇일전에는 술 한잔 했을때 심박수는 평상시와 어떠한 차이가 있을지에 대한 재미난 테스를 했다. 오늘은 그 결과와 심박수에 대한 포스팅이다.

평상시와 음주시 심박수
[아래사진]에서 오른쪽은 평상시 심박수로 66이고, 왼쪽은 음주시 심박수 122가 측정되어 음주시는 평상시보다 약 2배의 차이를 보여 주었다. 

<음주시 심박수> <평상시 심박수>

그럼 안정시 심박수는 어떻게 될까?
스마트폰 갤럭시s8플러스의 삼성헬스에서는 안정시 심박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안정 시 심박수는 편안한 상태에서 1분 동안 심장이 박동하는 횟수입니다. 기초 운동 능력을 알아보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정 시 심박수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경우 낮아질 수 있습니다. 심박수는 온도, 자세, 활동, 감정, 시간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정 시 심박수를 측정하기 전에는 최소 5분 이상 휴식을 취하세요. 아침에 일어난 후 바로 측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연령 및 성별에 맞는 평균 심박수와 안정 시 심박수를 비교하세요. 

그리고 안정시 심박수는 [다음표]와 같습니다. 

왼쪽이 남성, 오른쪽이 여성의 안정시 심박수이다.

<안정시 심박수(남성)><안정시 심박수(여성)>

또한 삼성헬스에서는 심박수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운동을 권장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성인의 심혈관 건강을 위해, 주당 최소 150분이상의 적당한 유산소 운동 또는 75분 이상의 격렬한 유산소 운동을 권장합니다. 유산소 운동에는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과 같이 호흡 및 심박수를 증가시키는 활동이 포함됩니다. 내 나이대의 최대 심박수와 내 심박수를 비교하면 내 운동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유산소 운동 중에는 최대 심박수의 50-69% 정도의 심박수가 측정됩니다. 격렬한 유산소 운동의 경우, 최대 심박수의 70-90% 정도로 심박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최대 심박수는 220에서 내나이를 뺀 수치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 심박수 추정치는 가이드라인으로 참고하고, 더 자세한 정보는 퍼스널 트레이너와 상의하세요

출처: 세계 보건 기구(WHO)

더불어 "이 앱은 신체 단련 및 건강을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질병이나 기타 상태의 진단 또는 질병의 치유, 완화, 치료 및 예방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

더운날 음주 삼가..

음주시 심박수 측정 상태를 보았다시피 심장이 평상시보다 2배로 무리하고 있다. 폭염일때 혈관을 확장시켜 땀을 배출해 체온을 조절하는데도 바쁘기 그지없는 심장을 음주가 더욱더 바쁘게 하고 있음을 할 수 있다. 심장에 안정을 가해주자. 방법은 음주는 절대 삼가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