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스템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0. 5. 20. 17:30

본문

반응형

최근 치아가 파절 되어 발치와 함께 임플란트 수술받았어요. 수술 마치고 나니 병원 측에서 수술 후 주의 사항에 관한 안내문을 주더군요. 오늘은 임플란트가 뭐고 그리고 수술 후 주의사항은 뭐가 있는지 공유하도록 할게요.

오스템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포켓몬 게임하면서 이리 저리 동네를 다니다 보면 치과에서 나온 듯한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저렴하게 할 수 있다."라는 요지로 말하면서 전단지를 나눠주는 현장을 최근 목격했는데요. 다년간 다니던 치과를 뒤로 하고 그곳에 가서 견적을 받아 볼까 하다가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병원에서 나의 입안을 맡긴다는 것에 왠지 불안감이 커져 그냥 다니던 치과에서 수술받았습니다. 

마음은 편하지만 임플란트 수술 가격은 편하지 않습니다. 오래동안 검진도 받고 치료도 받기에 뭔가 저렴하게 해 줄 듯 하지만 매년 비용은 올라가는 듯한 느낌은 어쩔 수가 없나 봅니다. 그래도 다니던 치과는 마음 하나는 편합니다.

임플란트(implant) 어원

인터넷 나무위키에 따르면 임플란트(Implant)는 "im(in)(안에다) +plant(심어 넣다)의 합성어로, 안쪽(내부)에다 심어 넣다는 뜻이다."라고 나와 있더군요. 치과에서 이 용어는 ""잇몸뼈(치조골)에다 심어 넣다"라는 뜻으로,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하여 타이타늄(Titanium)으로 만들어진 보철물의 일종이다."라고 설명하네요.

임플란트 개요

또한 인터넷 나무위키에서는 임플란트에 대해 "치과의 치료법 중 하나로, 충치나 풍치 치료의 최후 처방인 발치 이후에 나올 수 있는 치료법 중 하나이다."라고 하면서 "위아래 턱뼈에 심은 티타늄으로 제작한 나사를 뿌리 삼아, 빠진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이다."라고 합니다.

또한 임플란트의 성공케이스의 첫 시작은 의외로 치과의사가 아니었다고 하네요. 1965년 스웨덴에서 티타늄을 뼈 수술에 접목시켜보려고 연구하던 외과의사(교수)가 치아가 없는 잇몸 부위에 티타늄을 식립 해보려는 의도로 처음으로 시도되어 성공한 특이한 케이스라고 합니다. 해외 유명 임플란트 회사 '브레네막'이 바로 그 스웨덴 의사의 이름이라고 하네요.

인터넷 나무위키는 "그 당시 환자는 30대 청년이었고 선천적으로 큰 어금니가 없는 사람으로 성공 후 죽을 때까지 무려 40년간 그 임플란트를 사용하였다."라고 설명하네요. 그러나 이 시도 이후 바로 대중화가 되지는 못하였고 10년 뒤부터 여러 가지 치아 임플란트 연구가 커지기 시작하여 80~90년대부터는 서구사회에서 임플란트 대중화가 이루어졌고, 한국은 오스템의 등장 이후인 2000년대 초입부터 임플란트 대중화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위와 같이 의학적으로 역사적 의미를 가진 임플란트를 저도 병원에서 발치와 함께 티타늄을 저의 뼈에 심었습니다. 소요시간은 약 1시간 정도 걸린 듯 합니다. 수술이 끝나니 병원 측에서는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이라는 안내문을 주더군요. 비싼 돈 주고 시술한 임플란트를 오래 동안 사용하기 위해 주의사항 하나하나 정독해봅니다.

임플란트의 마지막 마무리는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시는 데에 있습니다. 수술 후 이상이 느껴진다고 판단될 경우 바로 병원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출혈
입에 문 거즈는 2시간 이상 지그시 물고 있고, 침이나 피는 뱉지 말고 삼켜야 합니다.

처방약
통증 완화 및 염증 예방을 위해 처방 받는 약은 꼭 복용합니다.

붓기
수술 후 하루 동안은 5분 간격으로 얼음찜질을 하셔야 합니다.

식사
수술 후 첫 1주일 동안은 연식이나 유동식을 드시기 바랍니다. 빨대의 사용을 금하며 질기거나 단단한 음식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
수술부위는 3-4시간 간격으로 소독 양치액으로 헹구시고 수술부위 외 치아들은 수술 다음날부터 칫솔질 하시기 바랍니다.

운동과 휴식
수술 후 2-3일간 심한 운동이나 온수욕, 사우나 등은 삼가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음주 및 흡연 최소 한 달 동안 술과 담배는 절대 금합니다.

오스템 임플란트 수술후 주의사항

또한 병원측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은 디오 임플란트 정품 인증서를 주더군요. 
이 인중서에는 디오 임플란트 시술 기록과 도 임플란트 시술 후 주의사항과 상악동 거상술을 진행할 경우의 주의사항이 있더군요. 또한 임플란트 시술부위, 시술 일자와 시술내용 그리고 시술한 임플란트의 라벨이 붙어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시술 과정과 정기검진 안내가 들어 있더구요.

위 내용에서 "상악동 거상술"이라는 의학용어가 궁금해서 인터넷을 찾아봤는데요. 지식백과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네요.

상악동 거상술
상악동이란 위턱뼈 속의 비어있는 공간을 말한다. 상악동과 잇몸뼈 사이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만큼의 뼈가 남지 않았을 때, 잇몸뼈 상방에 위치한 상악동의 하방벽을 상방으로 들어 올리고 그 공간에 뼈를 채워 넣어서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뼈의 양을 확보하는 술식.  [네이버 지식백과] 상악동 거상술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강남세브란스 치과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대 치과대학병원)

의학용어에 대해 읽어보면 읽어 볼수록 참 안 되는 것이 없는 세상 같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디오 임플란트 인증서

상악동 거상술을 진행할 경우

디오 임플란트 정품 인증서에는 "상악동 거상술을 진행할 경우"의 주의사항도 아래 내용처럼 있어서 공유해 봅니다.

출혈
출혈이 있거나 목으로 넘어가는 일은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콧물
콧물이 나오면 코를 풀지 말고 닦아주세요

취침
높은 베개로 주무시면 붓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관리
고개를 숙이거나 좌우로 흔들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디오 임플란트 정품 인증서에 있는 시술 과정/정기검진 안내입니다.

시술 후 1주일 : 시술 부위 소독 및 실밥 제거

시술 후 2-6개월: 2차 시술: 지대주 체결 및 임시 보철물 장착

2차 시술 후 한 달 이내: 최종 보철물 장착

6개월 후 1-2번: 구강의 위생상태와 임플란트의 고정상태 등 검진

6개월-1년 주기 1번: 구강의 위생상태와 임플란트의 고정상태 등 검진

디오 임플란트 시술과정/ 정기검진 안내

일반적으로 치과에서 치료받다 보면 담당 의사가 정한 날 가라면 가고 오라면 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전자제품 사용설명서 읽어 보듯이 이것도 정독해서 읽어 보니 시술 과정 등에 대한 내용은 꽤 도움이 되네요.

이상 임플란트 개념과 수술 후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