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전디딤돌에서 말하는 폭염 발생 시 행동 요령(20200816일 기준)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0. 8. 16. 18:00

본문

반응형

국민들에게 맞춤형 재난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안전디딤돌"에서 말하는 폭염발생시 행동요령에 대해 살펴봅니다.

 

아래는 기상청에서 발표한 오늘 낮 일기 예보입니다. 내용을 잠깐 살펴보면 "강한 햇빛으로 일사에 의해 기온이 오르고, 습도가 높아 서울 경기 남부를 중심으로 체감온도는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덥겠습니다."라고 폭염 예보를 했습니다.

○ 오늘(16일) 낮 동안 강한 햇빛으로 일사에 의해 기온이 오르고, 습도가 높아 서울과 경기남부를 중심으로 체감온도는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덥겠습니다. 폭염 영향예보(16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건강관리와 농업, 축산업, 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아래사진]은 기상정보 앱 "windy"가 아침 10시기준 한반도 온도 분포 그래픽입니다. 오전 10시라 기준이라 그런지 서울온도는 26도, 광주/부산이 27도를 예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표출된 그래픽을 보고 있으니 답답하기 그지 없습니다.

기상정보 앱 "windy"에 표출된 온도 그래픽

폭염 발생시 행동요령

지금부터는 국민들에게 맞춤형 재난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안전디딤돌"에서 전하는 폭염 발생시 행동 요령에 살펴봅니다. 앱에서는 폭염발생시 일반가정, 직장, 학교, 축사/양식장, 무더위쉼터 등으로 세부분화해서 행동요령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하나 하나 알아보도록 하지요.

 

1. 일반 가정에서는 가족들과 함께

-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합니다.
-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습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을 가리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합니다.
-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 이웃 등에 부탁하고 전화 등으로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십니다.

2. 직장에서는 직원들과 함께

- 휴식시간은 장시간 한 번에 쉬기보다는 짧게 자주 갖는 것이 좋습니다.
- 야외 행사,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 행사를 자제합니다.
-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개인 건강을 유지합니다.
- 직장인들은 편한 복장으로 출근하여 체온을 낮추도록 노력합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 건설 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안전수칙(물, 그늘, 휴식)을 항상 준수하고, 특히, 취약시간(오후 2~5시)에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적극 시행합니다.

3. 학교에서는 학생들과 함께

- 초·중·고등학교에서 에어컨 등 냉방장치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단축수업, 휴교 등 학사일정 조정을 검토하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 운동장에서의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4. 축사ㆍ양식장에서는 지역 주민들과 함께

-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 밀도를 유지합니다.
- 비닐하우스, 축사 천장 등에 물 분무 장치를 설치하여 복사열을 낮춥니다.
- 양식 어류는 꾸준히 관찰하고, 얼음을 넣는 등 수온 상승을 억제합니다.
- 가축·어류 폐사 시 신속하게 방역기관에 신고하고 조치에 따릅니다.

5. 무더위 쉼터 이용

- 외부에 외출 중인 경우나 자택에 냉방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장 더운 시간에는 인근 무더위쉼터로 이동하여 더위를 피합니다. 무더위쉼터는 안전디딤돌 앱, 시군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평소에 위치를 확인해 둡니다.

[아래사진]은 오늘 아침에 본 관악산 계곡물인데요.

이곳에 발 담그고 시원한 얼음 과자 하나 먹으면 금세 더위는 도망갈 것 같은데 이것도 사람 많으면 코로나19 염려되어 편하게 먹지도 못하겠어요.

관악산계곡

결론

폭염대비 3대 건강수칙은 물, 그늘, 휴식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첫쨰, 물 자주 마시기
둘째, 그늘에서 시원하게 지내기
세쨰, 더운 시간에 휴식하기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