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상품권 (광역) 구매 방법 및 유의사항 소개
서울시는 지난 23일 25개 자치구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광역 서울사랑상품 권'을 5월 30일(목) 오전 10시부터 5% 할인된 금액으로 300억 원 발행한다고 발표했어요.
오늘은 이 상품권 개요와 구매방법 그리고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 개요
서울시가 25개 자치구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광역 서울사랑상품권'을 5월 30일(목) 오전 10시부터 5% 할인된 금액으로 발행하며, 총 발행 금액은 300억 원이다. '광역 서울사랑상품권'은 모든 자치구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가맹점뿐만 아니라 우체국쇼핑 내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전용관(e서울사랑샵)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를 통한 민생경제 부양과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 목적이며, 고물가·고금리로 가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경제 선순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구매 방법
상품권을 구매·사용하기 위해서는 '서울페이플러스(서울 Pay+)' 앱을 '구글플레이', '앱스토어'에서 사전에 내려받아야 한다. 계좌 이체 또는 카드 결제를 위해 계좌 등을 미리 등록해 놓아야 상품권 구매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기존 서울페이+와 연계 사용되던 '신한쏠뱅크', '티머니페이', '머니트리' 신한쏠페이' 앱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아래사진은 서울사랑상품권 구매가 가능한 앱과 사용불가 앱을 표시한 현황이다.
30일 상품권 구매에 참고하기 바랍니다.
아래사진은 광역권 서울사랑상품권 구매가 가능한 서울페이플러스 메인 화면이다.
구매 일정
동시 접속자가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출생 연도(주민등록번호 둘째 자리)에 따라 짝수는 오전 10시~오후 2시, '홀수'는 오후 3시~오후 7시로 나눠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다. 발행 금액은 오전·오후 각 150억 원씩 총 300억 원이며, 오후 7시 이후에는 판매 가능 금액이 남아 있다면 출생 연도에 관계없이 누구나 구매할 수 있다. 과거 구매경험에 따르면 오후 7시까지 남아 있던 적은 한 번도 없다. 할인율이 5% 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리고 광역 서울사랑상품권'은 1인당 월 30만 원까지 구매 가능하고 보유 한도는 100만 원이다. 구매일로부터 5년 이내 사용할 수 있고, 현금 (계좌이체)으로 구매한 경우, 상품권 금액의 60% 이상 사용했다면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선물 받기는 월 100만 원으로 설정해 건전한 상품권 사용을 도모한다.
발행 당일인 30일(목)에는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서울페이플러스 앱의 '가맹점 찾기'와 '상품권 선물하기'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7시가 지 일시 중단한다 원활한 서울사랑상품권 구매시스템 운영과 시민들이 서울페이플러스 앱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고객센터(81600-6120)를 상시 운영한다.
아래사진은 광역 서울사랑상품권 발행일정 안내문이다.
참고하시 바란다.
유의사항
선물하기는 계좌구매 또는 체크카드 구매 건만 가능하고, 신용카드로 구매한 상품권은 구매취소만 가능하며 잔액인출이 불가하니 이점 참고하기 바랍니다.
상품권 사용 경험에 따르면 간혹 선물하기가 필요할 때가 있다.
예로 상품권이 내 스마트폰에 있는데 와이프나 애들이 좀 더 현명하게 소비하고자 하는 가맹점이 있을 경우에 선물하기는 유용하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계좌구매를 활용한다.
지금까지 서울사랑상품권 개요와 구매방법 그리고 유의사항에 대해 살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기존 서울페이플러스로 구매가 불가하다.
반드시 업데이트 여부 확인하고 구매에 참여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