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으로 초간단 코골이 측정하기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3. 12. 9. 00:33

본문

반응형

 
참 행복한 세상입니다.
안드로이드 기준 스마트폰과 갤럭시워치만 있으면 코골이 측정과 녹음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스마트폰과 갤럭시워치를 이용한 초간단 코골이 측정하기를 소개합니다.
더불어 삼성헬스 앱에서 알려주는 나의 수면점수 보는 법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자 그럼 내가 얼마나 코를 고는지 측정하러 출발~~~~~~~~~~~

스마트폰으로 코골이 측정법 소개

삼성헬스 수면 점수

참 점수가 뭐라고... 하지만 건강과 관련된 점수라 그런지 꽤 신경 쓰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수면점수가 높으면 하루가 기분 좋고 반대이면 하루가 피곤하게 느껴집니다.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의 수면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수면의 질을 수치화한 지표입니다. 수면점수는 수면 단계별 시간, 수면 중 움직임, 코골이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계산되는데 그 결과는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수면점수가 높을수록 수면의 질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면점수가 80점 이상이면 좋은 수면을 취한 것으로 평가되고 60점 미만이면 수면의 질이 낮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참고로 저는 12월 6일 자 수면점수는 좋음으로 82점이 나왔습니다.
수면시간은 총 7시간 58분으로 실제 수면시간은 6시간 30분이고 나머지는 수면 중 깨어있는 시간입니다.
 
삼성헬스 앱은 총 수면시간, 수면 주기, 깨거나 뒤척인 정도, 신체회복, 정신회복 등 수면 점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해 주는데 여러 항목 중에 총 수면시간은 아래와 같이 분석해 주네요.

어제 충분한 수면을 취했군요. 충분한 수면은 활력 있는 하루를 만드는 데 중요해요. 사람마다 필요한 수면 시간은 다르지만, 정신을 회복하고 신체를 문제 없이 움직이려면 대개 7-9시간 정도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깊은 수면과 렘 수면, 수면 주기가 충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이 필수이며, 수면 시간이 너무 짧거나 길면 수면 점수가 낮아집니다.

나머지 항목에 대해서는 삼성헬스 어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면 점수와 수면 단계 화면

 

스마트폰으로 코골이 측정 방법 소개

다음은 스마트폰으로 코골이 초간단 측정방법에 대해소개합니다.
코골이 측정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적으로 스마트폰과 갤럭시 워치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는 삼성헬스 어플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갤럭시 워치3 착용 사진

코골이 측정방법입니다.
1. 갤럭시 워치를 손목에 착용하고 잡니다.
- 저 같은 경우는 갤럭시 워치 3을 사용합니다. 코골이 측정한다고 고사양의 워치를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스마트폰은 나의 머리와 가장 가까운 곳에 둡니다.
- 스마트폰은 코골이 녹음용도이니 최대한 머리와 가까운 위치와 두시기 바랍니다. 특히 마이크 방향은 머리 쪽으로 향하게 해 주세요.
3. 푹 주무시면 됩니다.
4. 아침에 삼성헬스 앱 켜고 수면점수 카테고리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코골이' 항목이 있는데 그곳에서 나의 코골이 상태 확인하면 됩니다.
 
아래사진은 저의 코골이 측정 결과입니다.
7시간 58분 수면 중에 39분 코골이 했다고 나오네요.

삼성헬스 앱에서 보여주는 코골이 측정 화면

코골이가 얼마나 심한지 들어보려면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소리가 나오면 닭살이 돋으면서 민망함이 몰려오니 스피커 소리를 최대한 줄이고 혼자만 살짝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으로 코골이 초간단 측정법 살폈는데요.
측정법은 아주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코골이 측정결과는 참고용입니다. 정확한 코골이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응원합니다.
 
2023.04.25 - 꿀잠 자는 법 소개
2022.10.12 - 코골이 측정하기 _ 갤럭시 S21 울트라 + 갤럭시 워치 3 + 삼성헬스 앱 사용 했음...
2019.06.23 - 꿀잠을 위한 장치, 슬리포노믹스와 슬립테크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세요?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