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꿀잠 자는 법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3. 4. 25. 00:17

본문

반응형

갤럭시워치를 활용한 꿀잠 자는 법 소개합니다.

 

다 아시겠지만 갤럭시 워치만 찬다고 꿀잠 잘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워치는 나의 수면 패턴을 측정하는 하나의 도구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 도구는 나의 수면 패턴을 체크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더군요.

 

거기다 이 워치는 코골이까지 측정해 주니...

내가 자는 동안 뭘 하는지 얼추 알 수 있어 신기방기합니다.

 

지금부터 꿀잠 자는 법을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소개합니다.

순서는 최근 삼성전자가 릴리스한 "건강한 수면 습관 키워요"라는 보도자료 먼저 들여다봅니다.

그리고 갤럭시 워치가 측정한 나의 수면 패턴과 점수 그리고 숙면취하는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꿀잠 자는법 소개

갤럭시 워치와 삼성 헬스 어플로 꿀잠 자는 법

지난 3월 삼성전자는 세계수면의 날을 맞아 수면 관리 팁을 소개했습니다.

원문은 아래링크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수면 습관 키워요” 갤럭시 워치와 삼성 헬스로 꿀잠자는 법

삼성전자, ‘세계 수면의 날’ 맞아 수면 관리 팁 소개 성인 평균 수면 시간은 하루 7~8시간, 인생의 3분의 1을 ‘잠’에 할애하는 셈이다. 이처럼 수면이 중요한 이유는 인간이 수면을 통해 몸과

news.samsung.com

 

삼성전자 자료에 따르면 성인 평균 수면 시간은 하루 7~8시간, 인생의 3분의 1을 '잠'에 할애하는 셈으로 수면이 중요한 이유는 인간이 수면을 통해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잠이 부족하면 집중력 감소, 회복 능력 저하 등이 일어난다고 하네요. 하지만, ‘잠’의 중요성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현대인들이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삼성전자는 3월 17일 '세계 수면의 날(World Sleep Day)'을 맞아, 갤럭시 워치와 삼성헬스 앱을 활용해 ‘건강한 수면 습관’을 기르는 방법을 소개한다고 했습니다.

 

갤럭시 워치로 나만의 수면 패턴 파악하고 습관도 개선

삼성전자 자료에 따르면 갤럭시 워치는 몸에 제일 오랫동안 접촉하는 웨어러블 기기이기에 그만큼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데 사용자들의 수면 현황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합니다. 갤럭시 워치 사용자의 50%가 주 1회 이상 수면 상태를 측정하며, 이중 40%는 주 3회 이상 수면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 여러분은 얼마나 갤럭시 워치로 수면상태를 측정하고 있나요?

 

사실 저도 1주일에 2-3번 정도는 갤럭시 워치 3을 차고 자는 것 같습니다. 2년 전에 구입한 갤워치 3을 지금까지 사용 중인데 큰 불편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갤럭시 워치 시리지 수면 측정 기능입니다.

 

갤럭시 워치 시리즈 수면 측정 기능, 사진출처: 삼성전자

자료에 따르면 우선 바른 수면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신의 수면 패턴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 갤럭시 워치의 바이오액티브 센서는 수면 중 뒤척임, 램(REM) 수면 시간, 혈중 산소포화도 등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알 수 있는 지표들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자는 동안 측정된 여러 지표를 바탕으로 분석된 수면 결과를 알기 쉽게 설명하여 자신의 수면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수면 패턴별 동물 유형입니다.

 

수면 패턴별 동물 유형, 출처: 삼성전자 누리집


자신의 수면 패턴을 알았다면, 이를 바탕으로 내게 맞는 수면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삼성 헬스 앱을 통해 수면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인지행동치료법(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Insomnia, CBTI)을 기반으로 제작된 이 코칭 프로그램은 7일 이상의 수면 패턴을 종합해,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사자·펭귄·악어 등 8가지 동물 유형으로 나타낸다고 하네요. 사용자는 코칭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맞춤형 가이드에 따라 자신만의 수면 습관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취침 6시간 전 카페인 섭취 금지, 아침 시간 햇볕 쬐기 등 숙면에 도움이 되는 팁도 제공합니다.

 

저는 삼성 헬스 앱을 통해 수면 코칭 프로그램은 이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면 이거 이용하지 않아도 저녁에 편한 잠을 자고 있거든요.

 

갤럭시 워치가 측정한 나의 수면 패턴과 코골이 상태

아래사진은 갤럭시 워치가 측정한 나의 수면 패턴과 코골이 데이터입니다.

수면패턴 측정 데이터를 살펴보면 저의 수면점수는 58점으로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수면 중에 깸 시간이 평균보다 높게 나오고 렘수면도 다른 사람과 비교했을 때 너무 시간이 적습니다. 얕은 수면은 평균을 따라가고 있고 깊은 수면은 다른 사용자들에 비해 적습니다.

 

코골이는 50분 정도 측정되었다고 이 삼성헬스 앱은 알려주네요.

갤럭시 워치3가 측정한 나의 수면 패턴과 코골이

위 데이터는 저의 개인적 수면 품질에 있어서 많이 안 좋은 것을 예로 제시했습니다. 

보통은 이보다 점수가 높게 나옵니다.

 

꿀잠 자는 법 소개

개인적으로 꿀잠 자는 법 소개합니다.

저는 솔직히 저녁 9시 전에 잠을 청합니다.

아니 눈꺼풀이 9시경이 되면 너무도 무겁습니다.

이때는 모든 것을 제치고 잠을 청합니다.

 

그리고 새벽 4시경에 깹니다.

이때부터 하루를 시작한답니다.

 

운동도 빼먹지 않습니다.

운동은 주로 빠른 걷기를 하는데 시속 5km로 40분씩 하루 2번 저의 아파트 단지를 돌고 있습니다.

이렇게 걸으면 스마트폰 삼성헬스 앱에는 걸음수가 보통 1만 7천 보정도가 찍힙니다.

 

커피는 아이스라테를 주 메뉴로 하루에 한잔 정도는 반드시 마십니다.

2잔 마실 때도 가끔씩 있습니다.

 

이상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한 꿀잠 자는 법 소개했는데요.

 

사람마다 성향이 있어서 뭐가 좋다고 속단하긴 힘들지요.

하지만 갤럭시 워치 등을 이용하여 본인의 수면 상태 체크는 좋은 것 같습니다.

결과가 나오면 거기에 맞춰 생활 패턴을 조금씩 변경하는 방법은 어떨지 제안해 봅니다.

 

2022.10.12 - 코골이 측정하기 _ 갤럭시 S21 울트라 + 갤럭시 워치3 + 삼성헬스 앱 사용 했음...

2022.04.09 - 나의 수면 품질 공개 그리고 꿀잠 기본 원칙 소개

2021.03.01 - 건강관리 어플 '삼성헬스', 나의 심박수 분석결과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