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검색 앱 소개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2. 9. 6. 00:25

본문

반응형

티머니 페이 앱의 상품권 구매 카테고리에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은 10% 할인 혜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기 소진 없이 항상 판매되고 있습니다. 서울 사랑 상품권(광역)권은 구매자 한꺼번에 몰려 서버 다운 등의 조기 매진되었는데 그에 반해 이 온누리 상품권은 참 한량입니다.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재래시장이 집에서 멀지 않은곳에 위치한 부분이 가장 크겠고, 두 번째는 지맵(z-map)이라는 이 상품권 가맹점 알려주는 앱이 있어서 그렇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장 산책하면서 이 상품권 관련 QR코드가 붙어 있는 가게는 어딘지 사전 자료 조사가 되어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에 대한 개요와 가맹점 알려주는 앱 지맵 사용법 그리고 시장에서 직접 사용한 사례등을 하나하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검색 앱 활용기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개요

인터넷 나무위키에 따르면 이 온누리 상품권은 전통시장과 지역 상점가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발행하는 상품권으로, 그 목적상 사용처가 시장과 지역 상점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국에서 운영을 하는 대형마트이나 프랜차이즈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이러한 사용제한으로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이 항상 구매처에 남아 있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상품권은 제로 페이 앱을 이용해서 온누리상품권을 앱 내에서 구매 후 필요할 때마다 바코드 형태로 결제할 수 있는 상품권이라고 나무 위키는 말합니다. 또한 이것은 상품권을 따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사용이 간편해서 젊은 층에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60% 이상 사용 시 현금 환불이 가능하나 구매 당시 10% 할인 구매액은 빼고 환불합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9월 할인구매한도 상향

티머니 페이 앱 제로페이에서는 지난달 말에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9월 할인 구매한도가 기존 70만 원에서 30만 원이 높아진 100만 원으로 상향되었다고 공지했습니다. 기간은 9월 한 달이고, 할인율은 기존과 동일하게 10%, 선물하기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 참고하세요.

 

안녕하세요. 제로페이입니다.

추석맞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9월 할인구매한도 100만원으로 상향됩니다.

0 모바일 온누리상품권9월 할인구매한도 상향

- 9월할인구매한도 100만원 (70만원> 100만원)
- 기간: 2022.09.01 ~ 09.30
- 할인율: 10%
- 선물하기가능

올해도 모바일 온누리상품권과 함께 풍성한 추석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구매 한도 상향 공지문, 출처: 티머니 페이 앱 캡처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확인 방법

이 상품권을 구매했으면 이제 현명하게 소비해야지요.

 

이 상품권 사용처는 [아래사진]과 같이 상점 외부에 붙어 있는 가맹점 스티커를 확인하면 됩니다. 또한 상품권 가맹점을 알려주는 "지맵(Z-MAP)" 앱도 활용 가능합니다. 저는 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하루 만보 걷기를 생활화하고 있는데 걷기 장소 동선에 이 재래시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상점에 가맹점 스티커가 붙어 있는지 항상 보고 다닙니다. 또 물건 결제 시 이 상품권 결제가 가능한지 관계자에게 묻고 된다면 QR코드 보여달라고 해서 결제를 하곤 한답니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 스티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확인 가능한 지맵(Z-MAP) 앱 소개

이 앱 기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이 앱 공지사항에 따르면 이것은 2020년 6월경 오픈되었네요. 이 공지에 따르면 이 앱 기능은 내주변 가맹점 검색, 업종별/프랜차이즈 가맹점 조회, 상품권 사용 가능 가맹점 확인 등입니다.

지맵 앱 서비스 개시 공지 사항, 출처: 지맵 어플 캡처

또한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이 앱을  동 상품권을 포함한 지역사랑상품권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쓰시던 대로 편리하게, 사용처 조회는 지맵(Z-MAP)에서 하시면 된다고 소개합니다.

 

[아래 사진]은 지맵 앱의 홈 화면입니다.

 

사용법 소개

아래 홈 화면에서 "온누리 ON" 활성화되면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사용 가능 가맹점이 표시됩니다. 주변에 없다면 시장 근처로 이동해보세요."라는 메시지가 표출합니다.

온누리 ON 화면

"온누리 ON" 활성화된 상태에서 상단에 있는 "이 지역 재검색"을 검색하면 관련 가맹점이 지도상에 표출됩니다. 만약에 없다면 재래시장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지도에 검색된 파란색 포인트를 클릭하면 가맹점과 이곳에서 취급하는 상품권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예로 완도 수산은 지역사랑 상품권과 온누리상품권, 수산 대전상품권 등을 받습니다. 온누리 상품권을 한번 더 클릭하면 하단에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사용가능 가맹점이라는 메시지가 하단에 표출됩니다. 개인적으로 완도수산에서 저는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수산대전 상품권을 QR코드 스캔으로 결제에 사용했습니다.

가맹점 정보 사진, 지맵 앱 화면 캡처

결제 방법 소개

위 지맵 앱을 활용해서 가맹점을 찾았다면 그곳으로 가서 맘에 드는 물건을 구매합니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은 상점 외부에 아래 사진과 같이 QR코드가 게시되어 있으니 결제 시 참고하세요.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QR 코드

스마트폰에서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나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티머니 페이" 앱을 합니다.

2. 화면에서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에 있는 결제를 클릭합니다.

3. 하단에 "가맹점 QR을 스캔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라는 곳을 클릭하여 가맹점 QR를 클릭합니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결제

4. 스캔이 정상적으로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은 "제로 페이 모바일 상품권 결제" 화면이 나옵니다. 이곳에 결제 금액을 입력하고 화면 하단에 결제하기 클릭하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결제 시에는 총 결제금액 입력 시 유효기간 짧은 상품권 순으로 자동 결제됩니다.(상품권 별 결제 금액 선택 불가) 그리고 동일 유효기간의 경우 먼저 구매한 상품권 우선 결제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품권 결제 화면

간단하게 다시 설명하면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은 지맵 앱을 활용해서 찾고, 찾은 가맹점 방문해서 마음에 드는 수산물 또는 과일 등을 구매합니다. 그리고 결제는 내 스마트폰에 있는 티머니 페이 앱에서 가맹점 QR 스캔과 금액 입력 등을 통해 결제 마무리입니다. 어때요. 참 쉽지요

 

9월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구매한도가 기존 7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혹시 주변 재래시장 등 이 상품권 사용에 대한 접근성이 우수한분들은 추가 구매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10%가 할인되잖아요. 사용기간도 5년으로 길고 하기 때문에 손해 보는 일은 없을 거라 봅니다.

 

2021.12.11 - 가맹점, 국민 지원금 사용처 한눈에, 어플 지맵(ZMAP) 소개

2022.02.01 - 서울 페이 플러스 어플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