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 S23에서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FM 라디오 듣는 방법 소개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3. 3. 5. 00:04

본문

반응형

갤럭시 23 시리즈가 론칭이 되었네요.

동네 구석구석 스마트폰 상점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에 대한 사전 체험과 사전 예약 등의 문구 등이 도배하고 있는 모습이 가게마다 목격됩니다.

 

최근 저도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의 디자인과 성능 등이 궁금해서 상점에 들어가 체험하고 왔습니다. 특히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FM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라디오" 앱은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 S21과 어떻게 다른지 등을 보고 왔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S23에서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FM 라디오 듣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갤럭시 S23 FM 라디오 청취 방법 소개

갤럭시 S23 개요 및 사양 (FM 라디오 지원 관련)

인터넷 나무위키 자료에 따르면 갤럭시 S23은 2010년 갤럭시 S를 시작으로, 매해 상반기에 공개된 삼성전자의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리즈인 갤럭시 S 시리즈의 2023년형 모델이자 14번째 모델 중 기본 모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마트폰 정식 발매명은 공개 연도인 2023년에 맞춰 갤럭시 S23로, 시리즈 코드명은 Diamond로 명명되었다고 하더군요. 한국 시각으로 2023년 2월 2일 새벽 3시에 삼성 갤럭시 언팩 2023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아래사진은 나무위키에서 캡처한 하드웨어 사양입니다.

이곳에서 주목할 부분은 그림 하단 기타 부분에 명시된 "FM 라디오 지원" 관련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주석에  "FM 라디오 모듈이 내장된 별도의 USB Type-C 이어폰을 구매해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제가 가진 기술적 지식을 기반으로 다시 수정한다면 "FM 라디오 수신 안테나 기능이 있는 별도의  USB Type-C 이어폰을 구매해야 한다"입니다.

 

갤럭시 S23 사양, 출처: 나무위키 캡처

암튼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라디오" 앱을 통해 FM 라디오를 청취하기 위해서는 라디오 수신 안테나 기능이 있는 USB Type-C 이어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갤럭시 s23 "라디오" 어플 소개

집 주변에 있는 통신사 대리점에 들려 스마트폰 갤럭시 s23을 체험했습니다. 대리점 관계자가 다가오길래 "제가 몇 가지만 보고 가겠다.."라고 정중하게 얘기하고 갤럭시 s23에 기본으로 탑재된 "라디오" 어플을 실행했습니다. 참고로 대리점에는 s23, s23+, s23 울트라 시리즈에 대한 특징을 아래사진과 같이 어필하고 있네요.

갤럭시 s23 시리즈 특징

아래사진은 갤럭시 s23에 탑재된 "라디오" 어플에 대한 정보와 어플 홈화면입니다.

"라디오" 어플은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s21 울트라"와 큰 차이점이 없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라디오" 앱을 실행하고 전원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사진 우측과 같이 "라디오를 켜려면 유선 usb-c 헤드폰을 연결하세요. 헤드폰의 선이 안테나 역할을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출됩니다. 역시나 예상했던 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가 표출되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s23 라디오 어플 화면

USB-C TYPE 안테나 기능이 있는 이어폰 구매 시 유의사항

스마트폰에서 FM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방법을 다시 한번 정리할게요.

 

스마트폰에서 FM 라디오를 듣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유튜브나 KBS 콩과 같은 어플 이용하여 스트림 방식으로 듣는 방법, 다른 하나는 지상파 방송사에서 보내 주는 FM 라디오를 이어폰 안테나로 직접 수신해서  듣는 방법입니다.

 

각 방식별 특징은 전자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가 소모되어 요금 폭탄을 맞을 수가 있지만 이어폰 안테나가 필요 없습니다. 후자는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공짜로 들을 수 있지만 이어폰 안테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래사진]이 USB-C TYPE 안테나 기능이 있는 이어폰입니다.

이 이어폰 살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USB-C TYPE 이어폰이라고 해서 아무거나 사시면 안테나 기능이 없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스마트폰에 꽃아 보고 "라디오" 앱이 켜지는지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 이어폰 구매 시 통신사 대리점이 아닌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직접 가서 관계자에게 2-3번 확답을 받고 구매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그 당시 통신사 대리점에도 몇 군데 방문해서 담당자에게 관련 이어폰 보여주며 <FM 라디오 수신에 문제없느냐?>라고 물었는데 확실한 대답을 못해 그냥 나온 기억도 생생합니다.

FM 라디오 안테나 기능이 있는 USB-C TYPE 이어폰

안테나 기능이 있는 USB-C TYPE 이어폰 커넥터를 자세히 살펴보니 아래사진과 같이 한쪽면에 "FM"자가 보이네요. 이것이 안테나 기능을 말하는지는 정확하지가 않네요. 구매한 지 약 2년 정도가 되어 가는데 이런 글씨가 있는 것을 저도 이번에 처음으로 보게 되네요. 

2년전에 구매한 USB-C Type 이어폰

USB-C TYPE 이어폰을 꽂고 갤럭시 S23에 기본으로 탑재된 "라디오" 어플의 전원이 켜지면 그 이어폰은 안테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안테나 기능이 없어서 FM 라디오를 공짜로 편하게 들을 수가 없는 이어폰입니다.

 

산책이나 등산 시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KBS, MBC 등 지상파 방송사에서 송신하는 FM 라디오 방송을 듣기 원하신다면 USB-C TYPE 이어폰을 반드시 꽃아야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서 오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2.06.08 - 스마트폰 앱 "라디오"로 경전철 신림선 FM 라디오 청취 후기

2021.03.25 - 스마트폰 어플 "콩"으로 KBS 라디오 듣기 & 3월 Data 소모량

2022.03.25 - kbs 콩 어플, 라디오 다시 듣기 소개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