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BS, 충북지역 지상파 최초 초고화질 UHD 방송 시작 _ UHD 방송 시청 방법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4. 1. 6. 00:01

본문

반응형

KBS 청주방송총국은 지난 27일 충북지역 지상파 최초 초고화질 UHD 방송을 28일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오늘은 충북지역 지상파 최초 초고화질 UHD 방송 소식과 함께 시청방법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지상파 UHD 방송이 뭐라고 UHD 수상기를 가지고 있어도 시청이 그렇세 녹록지가 않습니다. 참고로 저는 서울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데 지상파 UHD 방송을 실내안테나 활용해서 3년 전부터 시청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지상파 UHD 방송 시청하러 가즈아~~~

UHD 방송 시청방법 소개

 

충북지역 지상파 최초 초고화질 UHD 방송 실시 

KBS 청주방송총국에서는 지난해 12월 27일 충북지역 지상파 최초 초고화질 방송 실시 뉴스를 내보냈는데요. 아래 내용이 그날 리포터입니다.

KBS가 충북지역 지상파 최초로 초고화질 UHD 방송을 시작합니다.
UHD TV와 안테나를 설치하면 기존 HD 방송보다 4배 더 선명한 화면과 음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규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떠오르는 태양, 시시각각 다양한 얼굴을 보여주는 하늘의 풍경.
살아 숨 쉬는 자연과 생태 환경이 생생한 색감과 화질로 시청자에게 전달됩니다.

KBS가 충북 지상파 최초로 내일부터 초고화질 UHD 방송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UHD TV 개국을 선언합니다."]

2017년 5월 이후 생산된 UHD TV를 소유했거나, 변환장치를 구비한 뒤 별도의 안테나를 설치해 수신하면 UHD 방송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기존 HD TV 보다 4배 이상 선명한 화질과 최대 4배까지 뛰어난 음질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제원/KBS청주방송총국장 : "UHD TV 시설을 구축하고 다양한 시험방송과 안정화 단계를 거쳐서 오늘의 개국을 준비해왔습니다. 충청북도민 여러분께 초고화질 방송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KBS 1TV와 2TV 채널을 통해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등 다양한 고품질 콘텐츠가 초고화질로 제공됩니다.

재난 방송과 24시간 뉴스, 다채널·모바일·양방향 서비스 개발과 시험 방송도 추진됩니다.

[유호진/KBS청주방송총국 기술국장 : "(UHD 방송) 서비스 권역은 청주시를 비롯한 증평군, 음성군, 진천군 그리고 세종시 일부가 되겠으며 향후에는 충주를 비롯한 충북 전역으로 서비스 및 시청 지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충북에서 처음 시작된 KBS의 UHD 방송 서비스.
청풍명월 충북의 아름다운 산과 들, 호수가 더욱 선명한 화면과 입체적 음향으로 시청자들에게 다가가게 됐습니다.
KBS 뉴스 이규명입니다.

 
아래는 27일 방송되었던 뉴스 링크입니다.
 

KBS, 충북 지상파 최초 UHD 방송…충북 전역 확대 예정

[앵커] KBS가 충북지역 지상파 최초로 초고화질 UHD 방송을 시작합니다. UHD TV와 안테나를 설치하면 기존...

news.kbs.co.kr

 

KBS 청주방송국 UHD 방송시스템 제원

개인적 자료조사에 따르면 UHD신호를 시청자에게 전달역할을 하는 송신소는 청주시내에 자리 잡은 KBS 우암산 송신소입니다. 이곳에서 송신출력 5kW로 1, 2UHDTV를 송신하고 있네요. 송신채널은 1UHDTV가 21번, 2UHDTV가 56번입니다.
 
참고로 UHD 수상기로 UHD 채널을 시청하면 채널로고는 아래 왼쪽 사진과 같이 UHD KBS1으로 나오는데 오른쪽 HD 채널과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UHD 방송 채널 로고

 

지상파 UHD 방송 시청방법 소개

위에서 적시했다시피 저는 2020년경부터 서울 아파트에 거주하면서 실내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실내안테나를 사용한 이유는 UHD 방송은 전송방식이 ATSC 3.0으로 기존 HD 방송 전송방식과 다릅니다. 따라서 UHD 방송 전용 디지털 프로세스가 아파트 방송공동수신설비에 설치되지 않았으면 거실이나 방 벽에 있는 TV 공시청 단자대를 이용하여 UHD 방송을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실내안테나로 UHD 방송 시청합니다.
 
아래링크는 실내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후기들입니다.
지상파 UHD 방송 시청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G전자 UHD TV,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후기

LG전자 UHD TV에 실내 안테나 연결하여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했습니다. 울 집에서 12km 떨어진 계양산 송신소가 있어서 그런지 허접한 실내 안테나로도 수신이 아주 양호하게 잘 잡히네요. 최근에

futureindustry.tistory.com

 
아래링크는 2022년 2월경에 포스팅했던 지상파 UHD방송 시청방법 소개입니다.
 
 

지상파 UHD 방송 시청 방법 소개

최근 제주에서도 지상파 UHD 방송이 개국했다는 소식이 들리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지상파 UHD 방송 시청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KBS, 제주에서 UHD 방송 시작.. 지상파 최초 지난 11일 KBS는 지상파

futureindustry.tistory.com

 
아래링크는 UHD코리아 누리집에 게시된 지상파 UHD 방송 시청방법입니다.
http://uhdkorea.org/%ec%a7%80%ec%83%81%ed%8c%8c-uhd-%eb%b0%a9%ec%86%a1-%ec%8b%9c%ec%b2%ad%eb%b0%a9%eb%b2%95-2/

지상파  UHD 방송 시청방법

지상파 UHD 방송 시청방법 실내 안테나 실외 안테나

uhdkorea.org

 
위 포스팅이 지상파 UHD 방송을 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실내안테나로 UHD 방송 시청하는데 궁금한 사항 있으면 댓글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HD보다 더 선명한 초고화질 속에 푹 빠지시길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