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상파 UHD 방송 시청 방법 소개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2. 2. 17. 01:33

본문

반응형

최근 제주에서도 지상파 UHD 방송이 개국했다는 소식이 들리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지상파 UHD 방송 시청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지상파 UHD 방송 시청 방법 소개

KBS, 제주에서 UHD 방송 시작.. 지상파 최초

지난 11일 KBS는 지상파 최초 제주에서 UHD 방송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KBS 자료에 따르면 KBS 제주 UHD 개국은 2017년 5월 수도권에서 세계 최초 지상파 UHD 시대를 연 뒤, 같은 해 12월 5대 광역시권으로 확대한 이후 5년 만에 UHD 방송권역이 지역으로 확대된다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개국은 2020년 정부의 ‘지상파 UHD 방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에 따른 것으로 UHD 시‧군권 확대를 위해 KBS가 다른 방송사보다 제주에 선도적으로 투자한 결과라고 하네요.

 

더불어 KBS는 올해 전주방송총국과 청주방송총국에서도 UHD 개국을 추진하는 등 UHD 방송망의 전국 확대를 위해 꾸준히 투자할 계획이라고 하니 시군권 확대에 기대가 되네요.

 


지상파 UHD 방송 특징 및 시청 걸림돌 그리고 도움받기

UHD 방송은 기존 HDTV에서 비해 화질은 4배 이상, 음질은 2배 이상 뛰어난 초고화질 방송이며 다채널 서비스(재난 전문채널‧9-2)와 지상파 방송과 인터넷 서비스가 융합된 IBB 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징이 있지만 시청방법은 공동주택에서는 아직까진 녹록지가 않습니다. 이 이유는 UHD 방송은 ATSC 3.0 전송방식으로 기존 HD방송과 다다릅니다. 그래서 아파트에 설치된 방송 공동수신설비에 변경이 필요합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이 설비를 신경 써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쉽지가 않지요.

 

2500세대가 살고 있는 울 아파트만 하더라도 지상파 UHD 방송을 볼 수 있는 방송 공동수신설비 투자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저는 개인적으로 실내 안테나를 구입해 [아래 사진]과 같이 대충 거실에 설치해놓고 지상파 UHD 방송을 보고 있습니다.

지상파 UHD 방송을 위한 실내 안테나

이런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KBS는 " UHD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케이블이나 IPTV 등 유료방송을 거치지 않고 UHDTV에 실내 안테나를 설치해서 직접 수신하면 볼 수 있다. 자세한 관련 서비스 문의는 UHD코리아 콜센터 TEL: 1644-1077, 또는 http://uhdkorea.org/ 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라고 안내하고 있는 것입니다.

 

uhd 코리아 도움받기

위에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관련 도움이 필요하면 uhd 코리아 콜센터 문의 또는 누리집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고 했잖아요. 이것을 보고 콜센터 전화는 해보지 않았지만 누리집은 방문해봤습니다.

 

uhd 코리아 누리집 방문하니 팝업으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방법에 대한 유튜브 영상과 인포그래픽이 안내되고 있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은 러닝타임이 30초 정도 됩니다.

그리고 영상에 있는 자막은 다음과 같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달면 행복한 uhd
이미 당신 곁에 지상파 uhd

다양한 종류의 지상파 uhd 안테나
손쉬운 연결 uhd 단자에 연결

uhd만의 생생함을 경험하세요

 

 

 지상파 uhd 관련 홍보 영상, 출처: uhd 코리아

지상파 uhd 방송 시청 방법에 대한 인포그래픽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설명하자면 2022년 2월 13일 기준으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방법은 3가지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첫 번째는 공동수신설비를 이용한 시청, 두번째는 실외안테나를 이용한 시청, 세번째는 실내 안테나를 연결하여 시청입니다.

 

여기서 가장 접근성이 우수한 시청 방법은 첫번째 방송 공동 수신설비를 이용한 시청인데 현실적으론 가장 어려운 방법입니다. 왜냐면 위에서 적시한 것처럼 기존 공동수신설비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비용 발생이 없으면 개선이 쉽게 이뤄질 수도 있으나 이것은 비용이 절대적으로 수반됩니다. 그래서 관리주체인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머뭇거리고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울 아파트도 공동수신설비 이용한 시청이 불가합니다.

지상파 uhd 방송 시청 방법

그럼 대안은?

위 인포그래픽 3번째 방법으로 실내 안테나를 연결하여 시청하는 방법입니다.

2020년경 이것 관련한 포스팅이 있으니 아래에 링크 남깁니다.

 

2020.05.31 - LG전자 UHD TV,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후기

 

LG전자 UHD TV, 실내 안테나로 지상파 UHD 방송 시청 후기

LG전자 UHD TV에 실내 안테나 연결하여 지상파 UHD 방송을 시청했습니다. 울 집에서 12km 떨어진 계양산 송신소가 있어서 그런지 허접한 실내 안테나로도 수신이 아주 양호하게 잘 잡히네요. 최근에

futureindustry.tistory.com

 

만약 위 방법으로 실내안테나 구매를 생각한다면 구매 전 <kbs 수신 안내 지도>라고 하는 누리집을 방문해서 전파 환경을 먼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map.kbs.co.kr/map.jsp

 

KBS 수신안내 지도

설정 확인 측정 시작 날짜 / 시간 VALUE MIN AVG MAX 측정 종료 날짜 / 시간 SNR 99.99 99.99 99.99 송신시설 Level 매체 장비명 장비 코드   측정시간 송신시설 미디어 주파수 채널 SNR Level

map.kbs.co.kr

 

[아래 사진]에서 보면 저의 집은 계양산에서 10.7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육안으로 이 송신소 철탑이 보입니다.

 

 

그래서 실내 안테나를 거실 문고리에 대충 걸어 놓고 커넥터를 uhd 수상기에 자신 있게 연결했지요.

끊김 없이 아주 잘 나옵니다.

kbs 수신지도에서 보여주는 전파환경

지상파 uhd 방송의 부가서비스 IBB

지상파 uhd 방송 특징은 고화질과 양방향인데요. uhd 고화질은 이제 삼척동자도 알 수 있으니 여기선 생략하고 양방향 서비스 즉 ibb서비스에 대해 잠깐 설명할게요.

 

kbs 자료에 따르면 IBB(Integrated Broadcast Broadband) 서비스는 지상파 방송서비스와 인터넷 서비스가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통합방송 서비스. 지상파 방송망과 광대역 통신망이 결합된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서 다양한 부가 방송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방송이라고 소개하는데요.

 

이 서비스는 지상파 UHD 방송을 소개할 때 약방 감초처럼 절대 빠지지 않습니다.

 

서비스 예시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하단에 "골라보는 나만의 올림픽"이라는 TV 앱이 있는데 이것을 통해 4개 채널이 동계 올림픽 기간 동안 별도로 서비스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IBB 서비스입니다.

지상파 UHD 방송에서 말하는 IBB 서비스 예시

이 서비스도 전에 포스팅했으니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2.09 - 지상파 UHD 방송 IBB 서비스로 동계 올림픽 백배 즐기는 법 소개

 

지상파 UHD 방송 IBB 서비스로 동계 올림픽 백배 즐기는 법 소개

동계 올림픽 방송을 더욱더 맛깔나게 보는 방법이 있어요. 그것은 지상파 uhd 방송의 ibb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 서비스로 중국 베이징 동계 올림픽 방송을 백배 즐기는

futureindustry.tistory.com

 

KBS가 제주에서 UHD 방송을 개국했다고 해서 오늘은 지상파 UHD 방송 시청방법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어떻게 이해가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 또는 UHD코리아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