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G broadcast 누구를 위한 것인가?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4. 2. 14. 00:35

본문

반응형

개인적으로 5G broadcast에 관심이 많습니다. 인터넷에 영문으로 된 관련 자료가 있어 구글 번역기 등을 활용해서 번역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영어 울렁증 없는분은 기사 아래 원문 링크를 첨부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황금시간대를 위한 5G 방송 준비

Release 16의 5G 방송이 어떻게 더 광범위한 셀룰러 및 방송 생태계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2021년 4월 30일

Snapdragon 및 Qualcomm 브랜드 제품은 Qualcomm Technologies, Inc. 및/또는 그 자회사의 제품입니다.

 

오늘날 비디오는 우리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며 전체 글로벌 모바일 데이터 소비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며 이러한 추세는 새로운 10년에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1]. Qualcomm Technologies에서는 비디오 경험을 전체적으로 향상하고 비디오 코덱  및 스트리밍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뿐 아니라 (예: MPEG 및 VCEG 작업을 통해 ) 비디오 전송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 셀룰러 방송은 우리가 여러 세대에 걸쳐 5G 방송 시대를 선도해 온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는 선형 TV 서비스 및 새로운 몰입형 경험(예: XR) 제공부터 공공 안전 커뮤니케이션 촉진, 자동차 안전 향상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엔드투엔드 시스템입니다.

휴대폰에서의 방송 발전사


5G 방송은 두 가지 모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5G를 다양한 장치, 서비스 및 배포를 연결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으로 구상했습니다. 릴리스 16의 5G 방송은 5G 독립형 방송과 혼합 모드 멀티캐스트라는 두 가지 모드를 지원하여 이를 수행하도록 정의되었습니다.


5G 독립형 방송 : 방송사와 콘텐츠 제공업체의 새로운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전용 방송 전용 네트워크(즉, 셀룰러 네트워크와 독립)로, 고정 장치와 모바일 장치 모두에 대한 효율적인 콘텐츠 전달을 통해 더 많은 시청자에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릴리스 16의 향상된 TV는 릴리스 14의 새로운 엔드투엔드 시스템과 무선 액세스 설계를 기반으로 하며 TR 38.913 에 정의된 모든 주요 5G 방송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 방송사가 이미 소유하거나 액세스할 수 있는 기존 UHF 스펙트럼(예: 470~698MHz)에 배포할 수 있으며, 해당 설계에서는 기존 셀룰러 모뎀 구성 요소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5G 혼합 모드 멀티캐스트 :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 모드 간의 동적 전환을 지원하여 시스템 용량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동통신사 네트워크의 새로운 5G 기능입니다.
 

 

독립형 브로드캐스트와 혼합 모드 멀티캐스트는 모두 릴리스 17 이상에서 계속 발전하여 시스템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고 IoT 및 공공 안전 통신과 같은 새로운 사용 사례로 확장될 것입니다.

 

5G 방송, 상용화를 위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광범위한 모바일 및 방송 생태계 전반에 걸쳐 5G 방송에 대한 지원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이후 2020년에 완성된 릴리스 16 작업 항목을 공동 서명한 25개 이상의 3GPP 회원이 그 예입니다. 5G MAG(5G 멀티미디어 작업 그룹)는 2019년에 설립된 업계 간 조직으로 현재 5G 방송의 상업적 채택을 촉진하는 미디어 부문의 활동적인 회원 40명. 수많은 5G 방송 시험이 진행되었으며, 5G 장치에 사실상 원활한 리치 미디어 콘텐츠 전달을 위한 기반을 빠르게 마련하는 새로운 시험이 전 세계적으로 계획되고 있습니다.


5G가 다음 10년으로 발전함에 따라 방송사, 콘텐츠 제공자, 운영자 및 사용자 모두의 요구 사항이 계속 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G 방송은 이러한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지원과 미래 경험 제공으로 확장할 수 있는 유연한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더 알아보기

5월 4 일 에 열리는 웨비나에 참여하여 Qualcomm Technologies가 5G 방송을 어떻게 개척했는지, 그리고 더 넓은 모바일 및 방송 생태계와 긴밀히 협력하여 기술 발전과 미래 상용화를 추진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원문출처:
https://www.qualcomm.com/news/onq/2021/04/making-5g-broadcast-ready-prime-time

 

Making 5G broadcast ready for prime time

How 5G broadcast in Release 16 can bring new opportunities for the broader cellular and broadcast ecosystem.

www.qualcomm.com

 

 

출처: https://www.qualcomm.com/news/onq/2023/12/5g-broadcast-what-can-consumers-expect

5G 방송: 소비자는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요?

미디어와 데이터를 모바일 장치에 강력하고 경제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송 기술 플랫폼
2023년 12월 5일
Snapdragon 및 Qualcomm 브랜드 제품은 Qualcomm Technologies, Inc. 및/또는 그 자회사의 제품입니다.

2021년에 제 동료인 Lorenzo Casaccia는 5G 방송 기술과 그 역사를 소개하는 이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했습니다. 그 이후로 전 세계 개발자와 방송사는 이 새로운 기술을 시험하기 위해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시장의 혼란을 정리하고 5G 방송 기술의 현재 전망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5G 방송이란 무엇입니까?

5G 방송은 3GPP Release 16 사양의 일부로 2020년에 완성된 글로벌 지상파 방송 표준입니다. 3GPP 릴리스 14의 일부였던 초기 enTV(enhanced TV) 표준에 향상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5G 방송은 ETSI TS103 720 기술 사양 을 통해 독립형 지상파 방송 시스템으로 승인되었으며 가장 최근에는 ITU-R에 의해 다음 과 같이 정의되었습니다. 초고주파(UHF) 대역 내의 세계적인 표준입니다 . 5G 방송은 3GPP TR 38.913 에 정의된 모든 방송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표 1: 3GPP의 5G 방송을 위한 목표 스펙트럼 대역

 

5G 방송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짧은 대답은 방송사입니다. 실제로 5G 방송은 방송 네트워크 인프라와 UHF 방송 스펙트럼 자산을 갖춘 기존 방송사를 대상으로 특별히 설계된 기술입니다. 2023년 9월, 3GPP는   표 1에 명시된 방송 대역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기 위해 사양을 업데이트했습니다.
 

3GPP 유산으로 인해 5G 방송은 주로 이동성 사용 사례(예: 스마트폰)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네트워크가 유니캐스트를 지원해야 하거나 무료 방송 수신을 위해 장치에 SIM 카드나 셀룰러 가입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유니캐스트가 필수는 아니지만 5G 브로드캐스트를 유니캐스트와 결합하여 유니캐스트 및 브로드캐스트 기술의 장점을 활용하는 완전한 하이브리드 통합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의 뒷부분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과거 모바일 방송 이니셔티브는 어떻습니까?

과거에는 3G MBMS, DVB-H, MediaFLO 등 모바일 장치에 방송 기능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모바일 장치를 염두에 두고 많은 기술 발전을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과거의 계획은 여러 가지 이유로 사라졌습니다. 첫째, 서비스 제공업체인 이동통신 사업자는 값비싸고 복잡한 콘텐츠 획득이 필요했습니다. 둘째, 이들 사업자는 방송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새로운 인프라에 투자해야 했습니다. 셋째, 모바일 장치에는 DVB-H 및 MediaFLO를 지원하는 특수 하드웨어가 필요했습니다. 요약하면, 모바일 장치에서 방송을 지원하면 운영 비용과 장치 비용이 모두 효과적으로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휴대폰에서 방송 지원의 경제성과 가용성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방송 표준은 지역적이어서 장치 제조업체가 각 지역에 대해 서로 다른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는 점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MediaFLO 장치, 일부 유럽 국가의 DVB-H 장치 등이 있습니다. 이는 규모의 경제를 활용할 수 없는 장치 제조업체의 주요 비용 및 물류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표2:셀룰러모뎀과 비교하여 5G 방송 및 ATSC 3.0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비교합니다.

 

모바일 장치에서 5G 방송을 지원하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5G 방송은 실제로 방송 기술이지만 4G/5G 셀룰러 모뎀의 구성 요소 대부분을 의도적으로 활용합니다. 이는 이미 셀룰러 연결을 갖춘 모바일 장치(예: 스마트폰)가 5G 브로드캐스트를 지원하는 장벽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표 2는 5G 방송이 4G/5G 셀룰러 모뎀에 이미 존재하는 여러 빌딩 블록을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를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또 다른 고급 방송 기술인 ATSC 3.0과의 비교도 포함했습니다. 모바일 장치에서 ATSC 3.0을 지원하려면 별도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빌딩 블록 세트가 필요합니다. 이 비교가 다른 모바일 방송 기술과 동일하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기존 셀룰러 모뎀 빌딩 블록을 재사용하면 칩 복잡성(예: 다이 영역)을 낮추고 PCB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장치 폼 팩터가 더 매끄럽고 장치 전력 및 총 비용이 절감됩니다.


과거 모바일 방송의 시도에서 배운 주요 교훈은 성공이 기술적 장점뿐만 아니라 장치의 전반적인 지원(즉, 임계 질량에 도달해야 함)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잠재적인 비용 시너지 덕분에 우리는 5G 방송이 소비자, 모바일 OEM, 방송사 및 더 넓은 생태계를 위한 매우 매력적인 방송 기술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https://www.qualcomm.com/content/dam/qcomm-martech/dm-assets/background-videos/soccer.mp4

유니캐스트와 5G 브로드캐스트 간의 동적 전환

5G 방송은 어떤 새로운 사용 사례를 가능하게 합니까?

기술적인 이점 외에도 5G 방송은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다양하고 새로운 사용 사례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제 생각에 상위 3가지 사용 사례를 강조하겠습니다.


 

5G방송은 미디어콘텐츠 전송을 위한 용량 오프로드를 제공 할수 있음

 

효율적인 무료 방송 또는 등급이 없는 미디어 콘텐츠 전달

5G 방송은 등급이 0인 미디어 콘텐츠를 대중에게 제공할 때 새로운 네트워크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로는 축구 경기나 대통령 토론의 실시간 스트리밍이 있습니다. 유니캐스트 셀룰러 연결을 통해 많은 시청자가 이 콘텐츠를 동시에 시청하면 네트워크에 큰 부담을 주고 서비스 품질을 저하시키며 네트워크 운영자의 전송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5G 브로드캐스트를 사용하면 유니캐스트를 사용하여 각 사용자에게 동일한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전송하지 않고도 수천 또는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라이브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위의 간단한 그림으로 이를 설명하겠습니다. 그림의 빨간색 곡선은 수천 명의 시청자가 유니캐스트 네트워크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요청하면서 유니캐스트 네트워크의 데이터 트래픽이 최고조에 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비디오가 방송 주파수를 사용하는 5G 방송 네트워크를 통해 시청자에게 전달되면 녹색 곡선으로 표시된 것처럼 유니캐스트 네트워크의 최대 트래픽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는 유니캐스트에서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로 초과 트래픽을 동적으로 오프로드하여 유니캐스트 네트워크를 확장합니다.


5G 방송으로 동적으로 오프로드하는 것(즉, 위 그림의 1번 지점)의 이점은 더욱 강력하고 중단 없는 비디오 재생 사용자 경험입니다. 또한 유니캐스트 네트워크의 리소스를 확보하면 다른 활동에 데이터를 사용하는 네트워크의 다른 사용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5G 방송 서비스 지역(예: 위 그림의 2번 지점) 외부로 이동할 수 있는 이동성이 높은 사용자의 경우 장치가 유니캐스트 네트워크로 원활하게 전환되어 동일한 콘텐츠를 중단 없이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 파트너인 로데슈바르즈는 Qualcomm 기반 개념 증명 모바일 장치에서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 간의 원활한 전환을 시연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미디어 플레이어는 유니캐스트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콘텐츠 재생을 시작합니다. 플레이어가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음을 발견하면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로 원활하게 전환됩니다.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미디어 플레이어는 중단 없이 유니캐스트 모드로 돌아갑니다. 이러한 데이터 트래픽의 지능형 라우팅은 사용자 개입 없이 자동으로 발생합니다.
 

5G 방송을 통해 방송 네트워크 사업자와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는 가능한 경우 5G 방송을 통해 매우 인기 있는 라이브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위해 협력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방송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콘텐츠는 등급이 0인 것으로 분류되며 소비자의 월별 데이터 한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또 다른 환영받는 혜택입니다. 요약하면, 방송 신호가 있을 때 유니캐스트 대신 5G 방송 인프라를 사용하고 사용자가 이동할 때 유니캐스트 인프라를 사용하는 등 특정 시나리오에서 방송 네트워크와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가 협력하여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때 참신하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방송 네트워크 범위를 벗어났습니다.
 

유니캐스트와 5G 브로드캐스트를 결합해 사용자를 위한 유효 서비스 영역을 확장합니다.

 

중국 현장 시험 중 5G 방송을 통해 5G 방송 비상 알림 전송


국민의 안전을 위한 강력한 비상알림

지진, 산불, 홍수, 토네이도와 같은 공공 비상 상황 및 재난 상황이 발생하는 동안 스마트폰은 견고하게 연결되어 있으면 생명을 구하는 장치로 바뀔 수 있습니다. 구조적 손상(예: 지진 등)으로 인해 셀룰러 네트워크가 비활성화되는 불행한 시나리오에서도 공공 기관은 방송 인프라를 사용하여 방송 서비스를 지원하는 스마트폰과 통신할 수 있습니다. 높은 타워의 방송 현장일수록 물리적인 탄력이 더 강하기 때문이다. 이는 많은 공공 안전 기관의 우선순위이며, 5G 방송은 이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귀중한 직접 통신(예: 긴급 정보 전송 및 인명 구조 지침 전송)을 촉진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 후보가 되었습니다.


최근 중국 최대 TV 네트워크 중 하나인 Sichuan Radio and Television은 5G 방송을 사용하여 TV, 라디오 및 긴급 메시지 방송을 성공적으로 선보였습니다. 청두에 위치한 지상파 방송 타워 중 하나를 사용하여 방송 코어 네트워크에서 긴급 경보가 생성되고 전송됩니다. 이 경고는 활성 사용 또는 대기 모드에 있을 수 있는 Qualcomm 전원 테스트 장치에 즉시 수신되고 표시됩니다. 이번 시연에서는 공공 안전 기관이 5G 방송을 사용하여 주요 비상 상황에서 대중에게 경고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재해 발생 시 긴급 알림을 전달합니다.


 스포츠 행사나 콘서트에서 향상된 장소 캐스팅

모터스포츠 경주, 올림픽 경기, 축구 경기, 대규모 축제 등의 이벤트는 가까운 곳에 있는 많은 사용자가 셀룰러 타워와 같이 근처의 제한된 네트워크 리소스를 동시에 공유하게 되므로 이동통신사에게 큰 어려움을 안겨줍니다. 이러한 시나리오에서 5G 방송은 해당 지역의 모든 사용자가 근처 셀룰러 기지국에 과부하를 주지 않고 이벤트에서 고화질 비디오 콘텐츠를 원활하게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꼭 필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023년 8월 ORS는 ServusTV 및 Dorna와 협력하여 현장에서 MotoGPTM 경주 이벤트를 중계했습니다. 이 시연에서는 5G 방송이 근처 셀룰러 기지국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이벤트에서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라이브 비디오를 전달하는 데 어떻게 완벽하게 적합한지 보여주었습니다. 실제 시연을 위해 4개의 서로 다른 라이브 비디오 피드가 저지연 인코더, 5G 방송 코어, 변조기 및 송신기를 갖춘 소형 방송 밴으로 전송되었습니다. 이 모바일 설정을 사용하여 몇몇 참석자들은 경마장 주변에 위치한 다양한 카메라에서 전송된 라이브 비디오 피드를 볼 수 있었습니다. 중단 없이 매우 짧은 지연 시간으로 고품질 비디오를 재생하여 시연에 성공했습니다. 이 데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무엇 향후 계획?

방송사의 경우 5G 방송은 선진국과 신흥국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과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수십억 대의 장치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방송 파트너 중에는 5G 방송을 배우고 시작하는 데 상당한 관심이 있습니다. 더 많은 방송사와 개발자 파트너가 Qualcomm Technologies 기반의 테스트 장치를 확보함에 따라 추진력이 가속화되는 것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만 중국 , 미국 , 독일 , 프랑스 , 스페인 , 이탈리아 , 오스트리아 , 에스토니아 , 체코 등 여러 국가에서 17회 이상의 시연과 소규모 시험이 진행됐습니다. 또한 가까운 시일 내에 잠재적인 시험을 위해 5G 방송을 연구하고 있는 인도, 말레이시아, 터키 등 더 많은 국가가 있습니다. 2024년에는 UEFA 유로 2024와 하계 올림픽을 중심으로 더 큰 규모의 시련이 계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CES 2024 에 참여하세요 . 저는 다른 전문가들과 함께 업계 패널에 참여하여 5G 방송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또한 몇 가지 사용 사례를 더 자세히 설명하고 생태계 진행 상황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므로 계속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2024.01.27 - 5G 방송(5G Broadcast)이란 무엇인가?

2024.02.02 -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기술 (번역본)

2024.01.06 - KBS, 충북지역 지상파 최초 초고화질 UHD 방송 시작 _ UHD 방송 시청 방법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