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_ 서울 감성 여행 체험기

어플 사용기

by happyfuture 2024. 3. 15. 00:45

본문

반응형

서울연구원은 최근 새봄을 맞이하여 ‘서울 감성 여행 (Seoul Odyssey)’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서울연구원 누리집에 게시했는데 제가 접속해서 맛이 어떤지 간을 좀 봤습니다.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시민들은 이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통해 하나의 거대한 생활사 박물관인 서울 도심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전문적인 해설사의 도움 없이도 근현대 서울의 감성이 담긴 문화유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실제로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스마트폰으로 확인해 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소개와 사용 방법 그리고 느낌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그럼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활용한 서울 감성 여행 출발~~~~~~~~~~~~~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통해 서울 감성 여행의 품격을 높인다...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개요

서울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서비스는 서울 도심부에 산재한 서울 미래유산을 포함하여 98개의 문화유산을 8가지 주제별 답사코스로 연결하였다고 말합니다. 단순히 도보 루트를 따라 접하는 미래유산을 소개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하여 미래유산을 소재로 전체적인 주제별 답사코스를 설정하고 다시 그 속에서 거리상으로 인접한 여러 미래유산을 소개하였습니다. 더불어 도보여행의 편의를 돕기 위해 아날로그 감성의 도보 관광용 지도도 함께 제작하였다고 전하네요.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가이드 서비스 메인 화면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는 8가지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서울 도심 곳곳에 위치한 미래유산을 짧게는 90분, 길게는 반나절 동안 도보여행으로 찾아가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도보뿐만 아니라 지하철, 시티투어버스, 케이블카 등 다양한 보조 교통수단도 함께 이용할 수 있으며 GPS를 활용하여 위치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현황

 

아래사진은 서울감성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의 8가지 에피소드 소요시간과 거리 현황입니다.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의 8가지 에피소드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사용법

준비물은 인터넷이 연결된 스마트폰과 이어폰만 있으면 됩니다. 스마트폰 스피커로 직접 청취가능하지만 시내에서는 자동차 등 주변 소음으로 불편함이 예상됩니다. 이때 이어폰 이용하면 한결 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데이터 사용량 관련해서 이 서비스는 영상 스트림이 아닌 오디오북이기에 데이터요금 폭탄 부분에서는 편하게 생각해도 될 듯 보입니다.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사용법은 누워서 떡먹기처럼 아주 쉽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트폰에서 https://tour.si.re.kr/ 에 접속합니다.

- 아래사진 왼쪽이 홈화면입니다.

- 하단 "헤드폰" 아이콘 클릭합니다.

2. 서울감성여행 오디오 서비스 목록이 보입니다. 아래사진 중앙 참조

- 듣고 싶은 여행지를 선택합니다.

- 저는 "근대도시 경성의 문화 기행" 클릭했습니다.

3. 근대도시 경성의 문화기행 화면에서 하단의 '시작'을 클릭합니다. 아래사진 오른쪽 참조

 

서울감성여행 오디오 서비스 가이드 사용법

 

4. 서울감성여행 "근대도시 경성의 문화기행" 여행 루트가 지도에 표출됩니다. 아래사진 왼쪽 참조

5. 걷기 여행 루트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된 여행지를 클릭하면 화면 하단에 해당 장소가 표출되고 그것을 클릭합니다.

6. 화면은 오디오북으로 바뀌고, 귀에서 아름다운 성우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내용은 "서대문형무소 역사전시관"에 대한 설명입니다. 해설사나 가이드 못지않게 설명을 차분하게 잘하네요.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화면

 

7. 화면 하단에 있는 방향키를 이용해서 다른 여행지의 상세 설명도 들을 수 있습니다.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화면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체험 느낌

제일 먼저 회원가입 등의 개인정보요구 없이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오디오 가이드의 목소리가 실제 현장에 있는 듯 기계음이 아닌 성우의 목소리여서 집중도가 높았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여행지 루트와 좀 더 떨어진 지점에서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면 지도가 자꾸만 현 위치로 이동하여 여행 장소 선택이 어려웠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에 대한 개요와 사용법 그리고 체험 후기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서울 감성 여행 떠나기 전에 오디오 가이드 한번 듣고 가면 서울 감성 여행의 품격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저는 강추드리고 싶네요. 

 

2022.08.10 - 동네 한 바퀴 _ 보행자 우선도로 걸어보기

2024.02.08 - 드디어 나왔다!! 지자체 노후준비지원사업 완벽 가이드라인!!!

2024.02.20 - 교육부터 취업 원스톱으로, 4050 직무 훈련 참여자 모집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