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여름철 재난·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안전신문고에 ‘여름철 재난·안전 위험요소 집중신고 기간’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스마트폰에서 아주 편리하게 재난안전 위험요소를 신고할 수 있는 안전신문고 어플 사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내용에 있는 캡처사진은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안전신문고는 생활 속 안전 위험 요소를 누구나 휴대폰 등으로 신고하면 행정안전부에서 처리기관을 지정하여 해결하는 시스템입니다. 신고는 안전신문고 앱(안드로이드, iOS), 안전신문고 포털 (http://www.safetyreport.go.kr)에서 가능합니다. 안전신고 대상은 생활 속 안전 개선이 필요하거나 위험요소(관행, 법제도 포 함) 및 불편 사항입니다.
아래사진 왼쪽은 안전신문고 앱 로딩화면이고 오른쪽은 홈화면입니다.
가. 안전신고
여름철 집중신고, 도로/시설물 파손 및 고장, 건설, (해체) 공사장 위험, 대기 오염, 수질 오염 등입니다.
나. 불법주정차 신고
[도로교통법] 등에의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는 주정차로 불법주정차(소화전, 교차로 모퉁이, 버스정류소, 횡단보도, 어린이 보호구역, 인도), 장애인∙소방차 전용구역, 친환경 자동차 충전구역 등입니다.
다. 자동차/교통위반 신고
자동차 안전신고, 교통위반(고속도로 포함), 이륜차위반, 버스전용차로위반(고속도로제외), 번호판 규정 위반, 불법 등화, 반사판(지) 가림ㆍ손상, 불법 튜닝, 해체, 조작, 기타 자동차 안전기준 위반 등입니다.
4. 생활 불편 신고
불법광고물, 자전거∙이륜차 방치 및 불편, 쓰레기, 폐기물, 해양쓰레기, 불법 숙박, 에너지 과소비 등 생활 불편 사항 등입니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안전신문고 앱 ‘여름철 집중신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 6월부터 7월 20일까지 전년 동기(13만 7천 건) 대비 8% 증가한 14만 9천 건의 신고가 접수됐다고 합니다.
아래사진 왼쪽은 여름철 재난 안전 위험요소 신고대상 예시이고, 가운데 사진은 여름철 집중신고 항목(6-8월) , 오른쪽은 퀵메뉴입니다.
집중신고대상인 폭염의 그늘막 파손을 예시로 소개합니다.
<예시: 횡단보도 그늘막에서 보행자 신호 기다리는데 그늘막 천이 바람에 너덜너덜하는데 아무리 봐도 그늘막 기능이 제대로 될 것 같지가 않습니다. 폭염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빠른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안전신문고에 신고하기 위해 사진을 촬영합니다.>
1. 안전신문고 앱을 실행합니다.
2. 여름철 집중신고기간에 있는 폭염(그늘막 파손 등) 클릭합니다.
3. 여름철 재난안전 위험요소 신고사례 한번 살펴보고 확인을 누릅니다.
4. 사진/동영상에서 "촬영/앨범"을 클릭하면 아래사진 왼쪽 화면이 나옵니다. 사진선택 클릭합니다.
- 여기서 사진촬영, 동영상촬영 등을 해도 되지만 설명은 사진선택입니다.
5. 위치 찾기와 내용을 추가하고 제출을 누르면 신고는 마무리됩니다.
- 처리과정은 접수, 이첩 등 한 단계 거칠 때마다 문자로 통보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8월에는 폭염 특보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그늘막 등 폭염 저감 시설의 파손, 무더위쉼터 관련 불편사항 등을 안전신문고로 신고하면 현장 확인 후 안전조치를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아울러, 물놀이시설과 구조 장비 파손, 안전요원 미배치 등 물놀이 안전 위험요소와 장마철 집중호우로 이상징후가 나타난 노후 옹벽·축대, 토사 유실과 같은 산사태 위험 요소 등도 안전신문고로 신고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행정안전부는 우수 신고사례를 선정해 포상금(최대 100만 원)과 안전신고 마일리지(건당 1,000점)를 지급할 계획입니다.
호우태풍, 산사태위험, 폭염, 물놀이 안전 등 여름철 재난 안전 위험요소 집중 신고기간은 8월 31일까지입니다. 신고는 안전신문고 앱으로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안전신문고 앱으로 호우태풍. 산사태위험, 폭염, 물놀이 안전 등에 대한 여름철 재난 안전 위험요소 집중 신고 방법에 대해 살폈는데요. 산책이나 달리기 등을 하다 위험 요인 발견하면 안전사고 에방을 위해 안전신문고로 바로 신고해 주세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해 보입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사고 없는 행복한 대한민국을 꿈꾸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