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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1터미널에서 용유역까지 자기부상열차 탑승기.

미래산업

by 아웃룩 아웃룩1000 2018.03.04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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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역인 인천공항1터미널 플랫폼에 들어서면 자기부상열차에 대한 홍보물이 크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영상물은 별개로 하더라도 문자로 되어 되어 있는 부분을 우리가 한번 살펴봐야지요.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이란 제목으로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도시형자기부상열차실용화사업(Urban Maglev Program)
인천공항자기부상철도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고 전문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환경친화적인 미래형 교통수단 개발의지를 모아 2006년 12월 시작된 "도시형자기부상열차실용화사업" 결실입니다. 

인천공항1터미널역(자기부상열차)


한국기계연구원이 총괄주관기관으로 7년 8개월간('06. 12 - '14.08) 4,149억원(연구개발: 996억원, 시범노선구축 : 3,153억원)이 투입되어 무인자동운전이 가능한 중저속형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110km/h 급)를 개발하고 영업연장 6.1km의 상업운전이 가능한 시설( (6개 정거장 및 1개 차량기지).을 완비 하였습니다.

자기부상열차라는 친환경적인 최첨단 교통수단을 국내 기술력과 자본으로 개발하고, 영업운전 실적을 확보함으로써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 수출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었다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세계 2번째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상용화 기술 보유국으로 향후 철도산업에 있어 높은 기술집약 사업의 확대 및 재생산기틀을 마련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전하고 편리하며 안락한 도시대중교통시스템으로 국민 여러분들에게 다가설 한국형 도시형자기부상열차를 지금 직접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도시형자기부상열차실용화사업 참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현대로템(주),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전도시철도공사, 주)GS건설 컨소시엄, (주)현대제철, (주)대명엔지니어링, 대원강업(주), 주)동양강철, 주)브이씨텍, (주)에이디에스레일, 유진기공산업(주),(중)한터 기술, (주)wsM, (주)이투에스. (주)삼안 (주)대우건설, 금호산업(주), 포스코ICT, 포스코엔지니어링, (주)KRTC, (주)세종기술, (주)유신코퍼레이션. 삼보기술단. (주)신성엔지니어링, (주)제일엔지니어링, 동명기술공단, (주)도화종합기술공사, (주)동일기술공사, 그린파워(주), (주)유엠로직스, 서현기술단, (주)더비에아이, 프로페로 (사)한국창업경영연구원, 고려대학교·충남대학교, 아주대학교, 건국대학교 동양대학교, 한국 기술교육대학교, 공주대학교, 인천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중앙대학교, 한밭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서울대학교(무순)

참고로 위 텍스트는 "갤럭시 빅스비 비전" 앱을 사용하여 사진속에서 텍스트를 추출했습니다.

위 홍보문안에는 "자기부상열차"에 대한 정의가 없어서 "네이버지식백과"을 찾아봤습는데요. 여기서는 이 열차에 대해 "자기부상열차는 자기력을 이용해 차량을 선로 위에 부상시켜 움직이는 열차입니다. 선로와의 접촉이 없어 소음과 진동이 매우 적고 고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개통일은 2016년 2월에 인천국제공항 일대에 무인 자기부상철도를 개통해서 인천국제공항역부터 용유역까지 총 6.1km 6개 역을 오전 7시-21시 사이에 운행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오늘 탑승했습니다. 운행시간은 아침 7시 30분이 첫차이고 배차간격은 15분단위입니다. 막차는 20시 15분입니다. 서울 2호선이나 5호선에 비하면 배차간격이 길게 잡혀 있지만, 처음 타 보는 거라 그런지 배차시간이 2호선보다도 더 짧게 느껴졌습니다. 자기부상열차에는 운전석이 없습니다. 마치 테슬라 전기자동차 본네트에 가솔린 엔진이 없듯이 앞뒤 운전석으로 알고 있는곳이 깔끔하게 승객들 의자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기부상열차를 인천공항1터미널에서 용유역까지 타본 후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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