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HD방송에서 HDR(HighDynamicRange)이란?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18. 3. 22. 06:30

본문

반응형

지난 3월 17일 "TVTchnology" 홈페이지 실린 제목 "HDR: What Is It And Why Do We Need It?", 부제 "Consumers will embrace the enhanced picture quality"에 대한 내용을 구글번역기로 번역한 자료를 공유합니다. 이 글 기고자는 "Paul Turner"입니다. 다음은 <번역전문>입니다.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는 HDR(HighDynamicRange)TV에 대해 들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제조 업체들이 이 놀라운 신기술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발표해 왔습니다.

우리 업계에서 끊임없이 알고 있는 한 가지는 항상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흑백에서 컬러,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SD에서 HD에 이르기까지 (이제는 UHD 이상으로 이동) 끊임없이 고화질의 이미지를 집으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더 높은 해상도와 프레임 속도에 대한 논의는 전달 대역폭의 경계를 계속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기술의 발전에 따른 수익률이 매번 미디어 제작 업체와 공급 업체에 실질적인 가격이 부과된다고 말합니다.

증거는 이미지에 있습니다.

HDR TV의 가치에 대해 논쟁하기는 어렵습니다. 심지어 최소한의 구별을 하는 시청자 조차도 처음으로 HDR 이미지를 볼 때 즉시 개선 된 것을 알게 됩니다. 대형 스크린 또는 소형, 높은 프레임 속도 또는 표준을 통해 HDR을 통한 눈에 띄는 개선이 즉시 나타나며, 더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고객의 참여가 크게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세부 사항은 여전히 ​​다소 희미한 것처럼 보입니다. 우리 업계는 신기술 채택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결과 미디어를 제작, 조명, 촬영 및 배포하여 이를 채택하고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기대합니다. 앞으로 몇 가지 게시물을 통해 이 주제를 조사 할 예정입니다. 의도 한 내용, 의도하지 않은 내용, 작동 방식, 다양한 형식 간의 차이점 등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왜 내가 신경써야 하느냐?"라는 질문에 답합니다.

HDR 가치는?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High Dynamic Range)"에 관해 논의 할 경우 표준 다이나믹 레인지 (Standard Dynamic Range)라는 용어도 받아 들여야합니다. 예상대로이 두 용어는 미디어 업계에서 다양한 다이나믹 레인지 계층을 구별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동적 범위"라는 용어를 이해함으로써 시작해야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능 계층을 포괄하도록 토론을 확장 할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 레인지 (Dynamic Range)는 기술자 또는 시스템이 처리하도록 설계된 신호의 전체 범위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동적범위는 시스템이 선형이어야 함을 구체적으로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왜곡없이 바람직 함). 예를 들어 영화에서 동적 범위는 한 장의 필름이 캡처 할 수있는 가장 적은 양의 빛 (어두운 곳으로 가면 그 차이를 재현 할 수 없음)과 가장 많은 양의 빛 사이의 범위입니다 필름이 포화되기 전에 허용 할 수 있는 (더 밝아지고 증가를 감지 할 수 없다 - 필름은 가능한 한 많은 빛을 흡수했다). 오디오에서 다이나믹 레인지는 무음에서부터 장비가 녹음, 허용 또는 제공 (재생) 할 수 있는 가장 큰 레벨로 이동합니다.

시스템 설계가 중요하다.

미디어 제작 / 전달 프로세스의 각기 다른 단계에 있는 여러 장비가 이론적으로 서로 다른 동적 범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스템의 실제 동적 범위는 가장 낮은 동적 범위 구성 요소의 성능에 의해 제한됩니다. 따라서 시스템 설계가 중요합니다. SDR 워크플로우의 중간에 HDR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은 동적 범위나 HDR에 대한 논의에서 시스템 또는 시스템의 개별 구성 요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지 여부를 지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TU, TV HDR 표준 발표

비디오에서는 콘트라스트 비로 동적 범위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추후 게시물에서 다룰 내용으로, HDR 시스템은 SDR 시스템과 비교하여 최대 50 배의 명암비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SDR 시스템은 최종 디스플레이를 충분히 밝게 만들 수 있다면 비슷한 대비 비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스테레오에서 앰프를 켜는 것과 유사합니다. 소리가 커지지만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HDR 시스템은 SDR 시스템보다 훨씬 더 중간 값을 재현 할 수 있는 케이블로 신호의 모든 뉘앙스가 시청자의 디스플레이에 전달되도록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HDR을 사용하면 원본 장면을 훨씬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이미지를 재현 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빛의 레벨은 그 부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물론 HDR 소재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모든 중간 매개 값을 재현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자연의 빛의 특성과 TV에서 그것을 재현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이 글을 기고한 Paul Turner는 Turner Media Consulting의 창립자입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