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S8로 촬영한 하이퍼랩스 영상 (과천시 구름 이동) 공유

미래산업

by 아웃룩 아웃룩1000 2019.08.21 08:03

본문

스마트폰 갤럭시S8플러스로 촬영한 과천시 구름 이동 하이퍼랩스 영상 공유합니다. 공유에 앞서 "하이퍼랩스"가 무엇이고 그 사용법을 먼저 설명하도록 할게요.

[아래사진]은 지난 15일 관악산에서 촬영한 과천시 일대 하늘 구름 전경 입니다.

과천시 일원 하늘구름 전경

광복절이었던 지난 15일, 10호 태풍 크로사의 간접영향으로 경기도 과천에 있는 관악산 주변 기상 상태는 시시각각 변했답니다. 그중에 눈에 띄었던 것은 구름이동이었는데요. 먹구름과 뭉게구름이 자웅을 겨루면서 언제는 천천히 또 언제는 빠르게 이동하면서 우리에게 멋진 장관을 선물했답니다.

먹구름에 가린 하얀구름

그럼 먼저 이번 촬영에 사용했던 스마트폰 갤럭시S8의 하이퍼랩스 기능과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스마트폰 사용자설명서에 따르면 <하이퍼랩스>는 "지나가는 사람이나 자동차의 움직임과 같은 장면을 실제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역동적인 영상을 담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른말로는 타임랩스 또는 저속촬영이라고도 부르기도 하지요.

저속촬영에 대해서는 인터넷 "나무위키"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저속 촬영, 또는 타임 랩스 촬영(time-lapse photography)는 영상 촬영 편집 기법 중 하나로 일정한 시간에 움직이는 피사체를 정상 속도로 영사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 영상과의 큰 차이점은 촬영하는 시간동안 모든 움직임을 담아내지 않고 특정 주기마다 반복되어 촬영된 사진을 이어붙여 영상과 비슷하게 움직임이 나타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일정 시간(cooltime;0.1초, 0.5초, 1초. 2초. ...)을 두고 찍은 사진을 이어붙여 만든 영상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타임랩스는 다큐멘터리나 영화 등 여러 영상매체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최근에는 타임랩스에서 파생된 하이퍼랩스 등 더욱 많은 영상기법들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의 카메라로도 촬영할 수 있어 영상제작사 사진작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다음은 갤럭시S8에서 "하이퍼랩스"모드로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카메라 촬영모드에서 [아래사진]과 같이 "하이퍼랩스"를 선택합니다.

갤럭시S8 하이퍼랩스 모드 선택

두 번째, 오른쪽 상단의 "프레임속도"를 누른 후 자동, 4, 8, 16, 32 중에서 원하는 프레임 속도를 선택하세요. 숫자가 높을 수록 더 빠르게 움직입니다. 프레임 속도를 자동으로 설정한 경우, 촬영 중인 장면의 움직임에 따라 프레임 속도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마지막으로 위 셋팅을 마쳤으면 촬영시작버튼을 눌러 촬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촬영 마치면 "미리 보기 섬네일"을 눌러 촬영한 영상을 확인하면 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탄생한 "과천시 구름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프레임속도를 자동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삼각대에 스마트폰 설치하고 약 1시간 30분 동안 촬영했네요. 구름에 가려 앞이 보이지 않는 영상 제거하고 볼만한 영상 2개 정도만 뽑아냈습니다.  

과천시 구름 이동 영상1 (하이퍼랩스, 프레임속도: 자동)

 

과천시 구름 이동 영상2 (하이퍼랩스, 프레임속도: 자동)

자연은 언제봐도 신비롭고 아름답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