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2018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지능정보기술을 적용한 전자정부서비스를 추진한다."라고 3월 29일 밝혔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 추진하는 사업은 "인공지능 우범화물 검사대상 선별시스템", "지능형 스마트 선별관제", "블록체인 기반 원산지증명서 발급·교환", "지능형 대형생활폐기물 처리서비스", "대국민 인명구조 수색시스템", "IoT 기반 소외계층 공유차량 카쉐어링 서비스" 등 총 6개 과제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채택한 것들이라고 행안부는 말합니다. 이번에는 총 6개중에 3개를 먼저 살펴보고요. 다음 포스팅에 나머지를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첫번째로 "인공지능 우범화물 검사대상 선별시스템"으로 수입화물 검사대상 선별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합니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데이터마이닝 기반의 관세청 우범화물 검사대상 자동선별시스템을 자기 스스로 리모델링이 가능한 머신러닝 기반 우범화물 검사대상 선별시스템으로 고도화"하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은 관세청이 보유한 빅데이터 통관자료에 최신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하여 관리대상화물(밀수적발 모델, 원산지표시적발 모델, 지재권(짝퉁)적발 모델 등)선별하는 것입니다. 세부사항으로 실시간 수입통관자료를 스스로 학습하여 변화된 패턴을 인지하고 영향도 분석을 통해 선별기준에 자동 반영하는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주관기관과 서비스구축지는 관세청, 서비스대상은 우범화물 검사 공무원입니다.
행안부에서 밝히는 추진일정입니다. 사업계획수립은 3월, 조달발주은 5월, 구축사업은 6월~12월, 시범서비스는 2019년 3월중, 최종 서비스 개시일은 2019년 3월말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두번째로 "지능형 스마트 선별과제 서비스"입니다.
이 과제는 "지자체에서 운영중인 CCTV 통합관제센터에 지능형 관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부족한 관제인력을 대체하고 범죄예방, 교통, 재난감시 등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자 하는 과제입니다. 주요내용은 "사람·차량 등의 움직임이 있는 CCTV 영상만을 선별하여 화면에 표출하는 지능형 스마트 관제시스템 구축 및 관제 시나리오 개발"인데요. 폭행, 차량충돌, 움직임 표시 등 CCTV 관제센터의 영상을 DB化하여 CCTV업체 등이 딥러닝 학습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참고로 지능형 스마트관제를 도입했을 경우 1인 400대까지(행안부 권고 50대의 8배) 관제가 가능(1인 인건비 24,000천원, 24시간 365일 3교대 기준)합니다.
출처: 행안부
향후 추진일정은 사업계획수립을 4월까지, 조달발주은 6월, 구축사업은 7월에서 12월, 시범서비스는 내년 3월중, 최종 서비스 개시는 2019년 3월말 예정입니다. 참고로 이 과제의 주관기관은 화성시, 서비스구축지는 지자체 통합관제센터입니다. 서비스대상은 지역내 주민이며 적용기술은 인공지능입니다.
다음은 "블록체인 기반 원산지증명서 발급·교환" 과제입니다.
이 과제는 "현재 오프라인(항공우편발송, 서면심사 등)으로 처리되는 수출입 원산지증명서 발급‧교환 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물류비용절감, 세관업무 효율화 및 서비스 확장(타국가, 타 수출입서류 등)을 위한 기술력 확보입니다.
주요내용은 한‧베트남, 한‧싱가포르 간 블록체인 기반 전자적 원산지 증명서(e-C/O)를 발급‧교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부적으로는 한국, 베트남, 싱가포르의 관세청‧상공회의소를 블록체인 노드로 구성하고 자료발급‧상호교환을 높은 보안성을 가진 네트워크 구축입니다.
향후 추진일정은 사업계획수립은 3월, 조달발주은 5월까지입니다. 구축사업은 6월에서 12월입니다. 시범서비스는 내년도 3월중으로 실시합니다. 최종 서비스 개시는 2019년 3월말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제 주관기관은 관세청이며, 서비스구축지는 관세정, 베트남, 싱가포르입니다. 서비스대상은 원산지증명서 발급 수출입업체입니다. 적용기술은 블록체인입니다.
지금까지 6개과제중 3개과제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나머지 "지능형 대형생활폐기물 처리서비스", "대국민 인명구조 수색시스템", "IoT 기반 소외계층 공유차량 카쉐어링 서비스"는 다음에 포스팅을 하도록 할게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