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김포골드라인 노선색은 금색, 9호선은 황금색..탐방 후기..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19. 10. 7. 20:23

본문

반응형

김포골드라인 경전철이 지난달 28일 개통되었지요. 최근 평일 낮시간에 저는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이 노선으로 환승해서 장기역까지 왕복으로 타봤어요. 서울지하철 2, 5, 9호선 등에 익숙해서 그런지 이 노선의 객차와 운영방식, 내부구조 등이 색다르더군요. 몇 가지만 소개할게요.

김포공항역 환승표시

먼저, "김포골드라인"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봐요.

이 노선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와 경기도 김포시를 연결하는 경전철로 노선색은 금색입니다. 그리고 김포골드라인(Gimpo Goldline)은 김포도시철도의 브랜드입니다. 이 노선의 사업시행자 및 소유자는 김포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서울교통공사(구 서울메트로)가 65:35 비율로 컨소시엄 구성하여 위탁사업자로서 건설 및 시설 관리 업무를 맡고요. 운영은 공개입찰을 통해 선정된 서울교통공사(구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가 설립한 자회사인 김포 골드라인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김포골드라인" 타러 가 볼까요?

9호선은 황금색, 김포골드라인은 금색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김포골드라인으로 환승합니다. 환승통로에는 [아래사진]과 같이 노선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노선색은 9호선 황금색, 김포골드라인의 금색이 아주 미스 무리합니다. 바짝 신경 쓰지 않으면 엉뚱한 곳으로 갈 수도 있겠습니다.

노선색: 9호선 황금색, 김포골드라인 금색

환승통로에는 마치 1000년 고목 형상을 하고 있는 쉼터가 있습니다. 가시다 힘드시면 쉬어 가시기 바랍니다.

환승통로 쉼터

지하 고도

갤럭시 워치 액티브에 있는 고도계 앱을 활용하여 고도를 측정했습니다. 김포 골드라인 김포공항 플랫폼은 -25m 정도로 측정되네요.

김포공항역 고도 -25m

김포골드라인 장기역은 -2m로 서쪽으로 갈수록 고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장기역 고도: -2m

플랫폼 크기입니다.

지하철 2, 5, 9 호선 등의 플랫폼에 비해서 아주 아담합니다. 객차가 2량이라 그렇습니다. 이용객이 늘어날 경우 객차를 늘릴 수 있는지가 궁금해지더군요.

김포골드라인 플랫폼

객차 내부입니다.

궤간은 5호선, 9호선과 같은 1,435mm인데요. 하지만 객차 내부는 확실하게 좁습니다. 성인이 발을 꼬고 양쪽에 앉으면 중간으로 지나가기가 힘들겠더군요.

객차 내부

운영방식입니다.

2, 5, 9 호선 등은 유인으로 운영되나 이 라인은 무인으로 운영되더군요. 대신 객차 진행방향 맨 앞에는 승무원으로 표시된 의자가 보이더군요. 아마도 객차 안전요원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 경전철 구동전원은 DC 750V로 [아래 사진]에서 왼쪽 아래부분에서 공급받습니다. 그래서 터널 상단이 2호선, 5호선과 다르게 전력케이블이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아래사진]에서 오른쪽 중앙은 안전지대입니다. 만약에 위급상황 시에는 선로 중앙데크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터널

[아래 사진]은 열차 운행시각표입니다. 평일 기준으로 배차간격은 최소 3분에서 최대 12분입니다.

열차운행시각표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김포 골드라인으로 환승하는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김포골드라인에서 5호선 상일동 방향 환승은 공항철도 플랫폼을 거치는 등 꽤 복잡하더군요. 이곳을 자주 다니는 저도 처음에는 당황했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혼선방지 차원에서 안내표시 보강 등 보완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김포골드라인 운행 관련 동영상입니다. 이 경전철은 객차 맨 앞과 뒤가 통유리로 되어 있어 이렇게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통유리 반사 등으로 품질은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2019/10/07 - [맛집] - 커피알보다 수목이 더 많게 느껴지는 카페, 김포시 "글린공원"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