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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유튜브 등 1인 미디어, 상표출원 신경쓰세요.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3. 10.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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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상표출원 신경써봐요

 

본론 들어가기전에 지난 9일 특허청 문삼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이 강조한 [아래글] 먼저 보시지요

”펭수“, ”보겸TV“, ”보람튜브“ 등 대중에게 노출이 많은 방송들을 대상으로 원작자와 무관한 제3자가 상표 출원한 사례가 있어 왔으므로 1인 방송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사용하고자 하는 방송명들을 상표로 출원하여 피해를 막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특허청 보도자료]

이 애기는 여러분이 소중하게 키운 "티스토리"나 "유튜브" 등이 인기 조짐이 보이면 원작자와 무관한 제3자가 미리 상표출원을 한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인기 없을 때 상표출원해서 피해 막자."가 주요 골자입니다. 그런데 상표출원하면 그 유지비는 얼마나 되는지 그것을 잘 모르겠네요. 세상엔 공짜 없다고 하는데요..다음에는 이것도 알아봐야 겠네요.


이제 본론으로 갈게요...

특허청은 지난 9일 "최근 1인 방송 열풍이 이어지면서 방송·통신업 상표출원도 ’15년 3,298건에서 ’19년에는 5,173건으로 57% 크게 증가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개인출원관련하여 연령대별 출원현황 관심있게 봐주세요. 

[아래표]는 최근 5년간 방송 통신업관련 상표출원현황(단위: 건수)입니다.

2015년에 상표출원건수는 3,298건으로 2016년 약 9.4%의 감소세를 보이다가 그 이후부터는 꾸준하게 증가세를 타고 있네요. 특히 2018년 3,900여건의 출원건수는 2019년에 5,200여건의 31.1%의 폭발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방송 통신업관련 상표출원현황, 출처: 특허청

 

[아래표]는 최근 5년간 [개인출원의 연령대별 점유율] 현황입니다.

방송·통신업 상표출원관련 법인과 개인 등 주체별로 살펴보면 법인은 ‘15년 2,399건에서 ’19년 3,080건으로 28% 증가한  반면 개인은 ‘15년 899건에서 ’19년 2,093건으로 133% 증가하여 개인 출원의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인출원관련하여 연령대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9년에는 20대 이하 15.8%, 30대 38.3%, 40대 26.9%, 50대 14.7%, 60대 4.3%로 최신 트렌드에 민감한 20~30대가 54.1% 과반수를 차지하며 방송·통신업 출원을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인출원의 연령대별 점유율

 

방송·통신업 상표출원 증가한 이유에 대해 특허청은 "적은 비용으로 누구나 다양한 소재의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고, 아프리카TV · 유튜브 등 콘텐츠를 공유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이 활성화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라고 조심스럽게 진단하네요.

그러면서 특허청 문삼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위에서 적시한것처럼 "”펭수“, ”보겸TV“, ”보람튜브“ 등 대중에게 노출이 많은 방송들을 대상으로 원작자와 무관한 제3자가 상표 출원한 사례가 있어 왔으므로 1인 방송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사용하고자 하는 방송명들을 상표로 출원하여 피해를 막는 게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제 아셨죠? 블로그 유명해지기 전 "상표출원"...

저도 블로그 빙문자 많아지면 상표출원 고려해보려고요.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많이 많이 놀러와 주세용.~~~~ㅋㅋㅋ


2018/12/11 - 특허청, 지난 10년동안 노면결빙방지관련 특허출원 증가 추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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