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팀을 안지 30일 된 사람이 스팀잇/스팀/스팀달러/스팀파워 소개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18. 3. 10. 22:05

본문

반응형

내가 스팀을 어떻게 알게 됐지? 한달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아마도 40여일전 브로그를 통해 알았을 것이다. 역시나 가상화폐라는 말은 수없이 많이 들었지만 비트코인 거래는 한번도 해본적이 없다.

"글을 쓰면 보상을 해준다"라는 블로그를 읽고 스팀잇에 가입하고 이멜 인증받고, 3-4일 기다려서 최종 승인받았다. 그런 과정을 거쳐 스팀잇에서 내 계정 탄생일은 2018년 2월 6일이다. 요즘은 이멜 인증후에 "2주정도를 기다렸다"라는 스티미언 글들이 자주 보인다.

가상화폐라는 세계를 경험하기 위해 근 한달동안 관련 서적들을 많이 읽고, 가상화폐거래소에도 업비트 등 3개 거래소에 인증을 받았다. 거래을 위한 것보다 호기심때문에 계정만들었다. 

그럼 지금부터 스팀을 안지 30여일이 조금 넘은 스티미언이 스팀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에 스팀에 대한 정보가 자세히 나와 있는데, 여기서 설명하는 것도 대부분 여기를 참고하였다. 먼저 스팀 최초발행일과 시가총액, 블록생성주기 그리고 총발행한도에 대해 살펴보자.

스팀은 최초발행은 2016년 3월이다. 3월 9일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약 6755억원이다. 그날 그날 시세에 따라 변하므로 숫자에 크게 연연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블록생성주기는 비트코인이 매 10분마다 생기는데 반해 스팀은 3초이다. 총 발행한도가 현재는 제한없음이다. 비트코인은 2천1백만개로 한도가 있으나 스팀은 제한이 없다. 제한이 없는 이 부분이 스팀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마구 스팀을 발행하면 가치가 하락하고 인프레이션이 발생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스팀 최초발행과 시가총액출처: 업비트

스팀에 대한 세부사항이다.
스팀은 스팀잇(Steemit)이라는 SNS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가상화폐리이다. 스팀잇은 콘텐츠를 올리고 타인의 것에 "좋아요"를 누를수 있는 공간이다. 단, 모든 콘텐츠가 블록체인에 저장된다는 점과 콘텐츠 작성자와 투표자에게 적당한 기준에 따라 스팀을 보상으로 지급하는 것은 일반 SNS와 차별화 된다. 

이런 시스템은 커뮤니티 활성화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2017년 5월 기준 17만개 이상의 스팀 계정이었으나, 3월 10일 현재 사용자 계정은 steem.io에 따르면 33만 4천개로 늘었다. 

스팀잇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산은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스팀 이외에도 스팀파워(SP), 스팀달러(SMD)가 있다. 스팀은 스팀달러와 스팀파워를 환전해서 사용할 수 있고, 가동 범위가 가장 넓은 화폐이다. 스팀파워은 스팀잇에서의 힘을 의미하는데, 스팀파워가 많으면 보팅시 상대방이 더 높은 보상을 얻으며, 셀프보팅시 자신도 더 높은 큐레이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보팅을 한 사람들이 받는 보상은 스팀파워로 주어진다.

스팀달라는 각종 이슈와 거래소의 상황에 따라 급격한 가격의 변동이 있을 수 있는 스팀과 달리, 스팀달러는 항상 일정한 가치를 보장해 주는 안전자산이다. 자산을 변환하거나 콘텐츠를 작성하면 스팀달러를 얻을 수 있다. 유동성이 높은 스팀과 달리, 스팀파워와 스팀달러는 스팀으로 변한하려면 각각 3.5일, 13주가 걸린다. 

요즘 줄임말이 대세이다. 스팀잇 여기서도 줄임말이 있다. 스팀달러는 스달, 스팀파워는 스파로 말한다. 다른말은 아직 초보라 배우는 중이다.

스팀의 특징이다.
스팀은 사용자 모두가 컴퓨터로 채굴하는 것이 아니라, 20명의 특정된 사람들(증인)만 채굴한다. 그리고 그것을 스티밋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정해진 비율로 분배하는 방법으로 스팀이 발행된다. 이때, 채굴자들의 선정은 투표로 진행되고, 이들이 노드를 유지하고 보상을 받는 시스템이어서 delegated Pos로 불리기도 한다.  즉, Pow와 DPoS를 합친 코인 발행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스팀은 발행한도가 정해져 있지 않다. 달러 양적완화 처럼 달러를 마구 찍어내는것처럼 스팀도 마구마구 발행할 여지다 있다. 이런 이유로 스팀의 인플레이션율은 현재 9.5%이고, 매년 0.5%씩 감소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는 0.95%로 고정한다고 한다. 출시 초기에는 인플레이션율이 극단적으로 높았는데 하드포크로 인플레이션 정책을 변경했다.

스팀의 핵심가치은 키워드 확장성,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가격이다.
확장성관련하여 스팀은 SNS 서비스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보상 체계도 있으므로 신규 사용자 확보가 쉬워서 추후 확장될 가능성이 크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 변동성이다
스팀달러는 스팀의 가치와 상관없이 항상 1스팀달러가 1달러와 비슷한 가치로 교환되게 보장된다. 따라서 스팀달러로 보유하고 있으면 비교적 안정적인 가치로 가상화폐를 보유할 수 있다. 또한, 스팀잇 플랫폼의 특성상 화폐보유자들이 대부분 시스템 운영에 참여하기 때문에, 다른 가상화폐에 비해 투기의 정도가 완화될 수 있다는 점도 비교적 안정적인 가격형성에 이바지 한다.

다음은 개발자 정보이다.

법인(재단)명은 Steemit Inc. company, 법인 소재지는 미국 버지니아, 설립일은 2016년, 대표자는 네드 스캇 (Ned Scott)이다. 대표 홈페이지는 https://steem.io 이다.
법인현황출처: 업비트
대표 홈페이지에 가면 가입자수, 일일. 월간 포스팅수 등을 자세하게 게시했다. 

역시 블록체인기반의 가상화폐는 실제로 거래를 직접 해봐야 이해가 빠르다는 것을 느꼈다. 소액으로 사고팔고 몇번 해보니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가 어떻게 굴러가는 이해가 빨랐다. 블록체인기반 가상화폐 시스템을 빠르게 적응하려면 소액으로 거래해보기를 권한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