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식물 이름 앱 "다음 꽃검색" _ 식물 사진 찍거나 올리면 이름 알려주는 신통한 AI 사용 후기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0. 5. 4. 05:42

본문

반응형

저는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으로 모야모, 다음 꽃 검색, 네이버 스마트 렌즈, 구글 렌즈 등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지난번에는 모야모에 대해 알아봤고요. 오늘은 식물 사진 찍거나 또는 찍은 식물 사진 올리면 AI 분석해서 이름을 알려주는 신통한 식물 이름 앱  "다음 꽃검색"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식물 이름 알려주는 앱 "다음 꽃검색"

[아래 사진]에 보이는 식물이름이 뭘까요?
겨울을 지나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에 우리네 금수강산을 걷다 보면 주변에 이름 모를 식물들이 지천에 널려 있어요. 한때 먹고사는 것이 바빠 그냥 지나쳤던 그것들이 이제는 나이 들어 그런지 주변 식물 이름이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매일 나를 반갑게 맞아주는 이 식물들의 이름도 모른다는 것이 이제는 식물들에게 미안해지더군요. 이제는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 "다음 꽃 검색"으로 궁금증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금수강산에 피어난 식물들

"다음 꽃검색" 사용법

 

이다음 꽃 검색은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 "모야모"와 다른 점은 인공지능 AI를 활용한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런지 아직까진 정확도가 다소 약한 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모야모 등 다른 식물 이름 알려주는 앱들을 함께 사용하여 확인하고 있습니다. 사용법은 식물을 직접 촬영해서 이름을 아는 방법과 찍어 두었던 사진을 이용하는 방법 등 2가지 있습니다.

 

그럼 먼저 식물 촬영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포털 앱 "다음"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아래사진] 왼쪽 위에 있는 "꽃" 표시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 오른쪽에 있는 것처럼 "꽃 검색"을 클릭합니다.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 "다음 꽃검색" 사용법

다음은 [아래사진]과 같이 궁금한 꽃을 촬영합니다.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 "다음 꽃 검색"에서는 "꽃의 정면을 크게 촬영해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띄네요.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으로 꽃 촬영

 잠시 기다리면 검색결과가 [아래 사진]과 같이 표출됩니다.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 "다음 꽃검색"은 [이 꽃은 "애기똥풀"일 확률이 75%입니다."]라고 알려주네요. 제가 알고 있는 그 이름의 결과가 나와서 왠지 기분이 좋아지네요. ㅋㅋㅋ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 "다음 꽃검색" 결과 (애기똥풀)

다음은 두 번째로 "사진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에 전에 찍어놓은 사진을 이용해서 식물이름을 알고자 하는 경우에는 "꽃의 정면을 크게 촬영해 주세요."라는 [아래사진]에서 왼쪽 아래 표시한 아이콘을 클릭해야 합니다.

기존 사진을 이용해서 식물이름 검색하는 방법

그리고 식물이름이 궁금했던 사진을 선택합니다. 선택이 끝나면 [사진아래]에 있는 "완료"를 클릭합니다.

사진을 이용한 식물검색 방법

잠시 기다리면 [아래사진]과 같은 검색 결과가 표출됩니다.

이 앱은 ""이 꽃은 "철쭉"일 확률이 50%입니다."라고 하는 다소 자신감 없는 결과를 내놓네요. 이럴 때 저는 "모야모"에도 질문해서 신뢰도를 다소 높인답니다.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 "다음 꽃검색"의 AI가 알려주는 꽃이름

사용해 본 결과

AI가 분석을 하는 거라 꽃주변에 복잡한 것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오류 확률이 높아지더군요. 그래서 저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알고 싶은 식물 정면만을 크게 촬영한답니다. 그리고 제가 어렴풋이 알고 있는 식물 이름과 너무도 동떨어진 답이 나오면 모야모 등 다른 앱으로 다시 한번 확인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식물이름 알려주는 앱 "다음 꽃 검색"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는 네이버 "스마트렌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2020/05/17 - 식물 사진으로 꽃 이름 검색 활용 후기 _ 네이버 스마트렌즈, 정확도는 ?

2020/02/13 - 모야모 _ 식물사진 올리면 바로 이름 알려주는 신통한 앱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