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산 드론 정보 제공하는 "우리 드론 알림_e" 탐방 후기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0. 5. 10. 20:19

본문

반응형

국산 드론 정보 제공하는 "우리 드론 알림_e" 탐방 후기입니다.

지난 1일 국토교통부는 "환경・안전・농업・건설 등 공공분야에서의 국산 드론 확대를 위하여 항공안전기술원과 함께 "우리 드론 알림-e"를 운영한다."라고 밝혔어요. 그래서 제가 인터넷을 통해 사이버로 그곳을 탐방했습니다. 관련 후기입니다.

우리 드론 알리_e 묻고 답하기 화면, 출처: 항공안전기술원

우리 드론 알림-e(헬프데스크) 운영 배경

국토교통부는 지난 1일 보도자료를 통해 " 국토교통부는 국내 드론 시장의 확대를 위해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 등에 드론 활용을 적극 장려하여, 공공분야에서의 드론 보유대수가 ‘17년 300여 대에서 최근 2,900여 대로 크게 증가하였으나, 공공기관에서 드론 도입 시 가격·사양 등 요구수준에 맞는 국산 드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기관에 드론 전문가가 없어 구매 시 어려움이 있는 실정으로, 공공분야 드론 국산화율은 50%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라고 하면서 " 이에 국토교통부는 항공안전기술원 홈페이지와 상담전화 등 우리 드론 알림-e 운영을 통해 드론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고 정확한 국산 드론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운영 배경을 말했어요.   

우리드론 알림-e(헬프데스크) 업무

이곳에서는 "드론 도입이 필요한 공공기관에 대한 지원으로 구매 제안요청서 기술검토와 전문가 컨설팅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 드론 활용 규격, 평가항목 등을 명확히 제시하여 맞춤형 국산 드론 구매를 지원한다."라고 합니다. 또한 "드론 관련 법·제도 상담, 드론 수요자와 공급자 간 매칭 지원, 드론 안전성 인증 안내, 시험 관련 인프라 이용 등 국내 드론 기업들에 대한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라고 하면서 "항공안전기술원의 드론 전문가 30여명을 우선 투입하고, 추후 전문분야별 지원을 위해 관련 협회·학계 등으로 구성된 컨설팅 기관을 지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네요.  

탐방

항공안전기술원 누리집에 들어가봤어요. 그런데 오늘 소개하는 "우리 드론 알림_e" 메뉴가 어느 곳에 있는지 찾기가 힘들더군요. 국토교통부 발표자료와 연계해서 팝업창 안내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더군요. 일단, "우리 드론 알림_e" 메뉴는 [아래 사진]과 같이 "드론 안전"에 있습니다.

우리 드론 알림_e 메뉴 위치

"우리 드론 알림_e"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하위카테고리는 [아래 사진]과 같이 조직도와 묻고 답하기 등 2개가 준비되어 있더군요. 조직도를 클릭하면 드론 도입 컨설팅, 드론 규제제도, 인증 및 시험 컨설팅 등 분야별 담당자 이름과 연락처가 고지되어 있더군요. 이곳의 업무가 "상담전화가 주력 업무이구나."를 느끼게 하더군요.

 

다음으로 "묻고 답하기"를 클릭하면 "드론업무와 관련된 질문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 "질문하기" 버튼을 눌러 문의를 주시면 해당 업무 담당자에게 이메일이 발송됩니다."라고 안내되어 있더군요.

드론에 대한 폭 넓은 내용이 이 카테고리에 있을 줄 알았는데요. 조직도에 담당자 업무와 전화번호만 있어 얻는 거 없이 그냥 나왔네요. 이곳을 이용하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국토교통부가 "우리 드론 알림_e"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첨부한 "공공분야 국산드론 활용 현황"입니다. 활용분야가 도로/시설점검, 기상관측, 교통순찰, 방제업무, 수색구조, 환경감시, 산림감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네요.

공공분야 국산드론 활용 현황, 출처: 국토교통부

다음은 "동래 교육지원청 관내 학교 수업용 기자재(드론 등) 구입"관련 규격서입니다.

최근 드론 구매 시 구매 설명서는 어떻게 작성되는지 궁금해서 조달청 나라장터 공고된 ""동래 교육지원청 관내 학교 수업용 기자재(드론 등) 구입"건의 구매규격서를 살펴봤습니다.

조달청 나라장터 공고문, 출처: 나라장터 캡처

다음은 교육용 드론 구매 규격서입니다.

최대속력은 시속 30.5km, 무선 조정 주파수는 2.4 Ghz대로 통신채널은 1개가 아닌 여러 개를 사용하는군요. 이런 구매 규격서를 보다 보면 기술의 흐름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어 좋습니다.

품 명

단위

수량

상세 규격

비고

교육용 드론

SET

257

- 크기: 가로(200mm) × 세로(200) ×  높이(180) 이하

- 무게: 100g(배터리포함)

- 최대속력: 30.5km/h

- 배 터 리: 450mAh/2S/7.4V/30C

- 비행시간: 6(비행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비행거리: 150m(주변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조종방식: 무선 조종(2.4GHz, RF통신)

- 통신채널: 6채널

교육용 교재 포함(사용설명서 외)

기본구성품 및 추가구성품 포함(드론 본체 및 조종기,여분프로펠러,더스트백,배터리, 배터리 USB충전기,사용설명서, 교육용교재포함)

여분 배터리

(EA)

514

 

 

- 450mAh/2S/7.4V/30C

 

알카라인 건전지(AAA)

BOX

(2알1개입,40개)

 

13

 

 

- 건전지 AAA 2EA

40/BOX, 조종기 배터리용, 일반건전지(조종기 1대당 2EA)

멀티충전

포트

EA

41

 

 

정격입력: 120-240vac,

50/60Hz, 0.6A Max

정격출력: 5V, 5A

배터리 4개 충전용

국토교통부가 보도자료에서 “우리드론 알림-e 운영을 통해 공공분야의 국산 드론 구매와 활용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힌대로 성공적으로 운영되기를 응원합니다.

그리고 공원 같은데서 내 머리위에 드론 날고 있으면 사실 불안 불안해서 드론 소유자에게 달려가 날리지  말라고 민원 제기하고픈 생각 들때가 한두번 아닌데요. "우리 드론 알림_e"에서는 드론의 안정성을 위한 법적제도정비와 홍보에도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네요. 

2018/10/12 - 드론 무게기준 개선(안) 비교

2020/04/27 - 2020년 드론 실증도시는 어디? _ 자율주행 활용, 배달음식 배송 받기 등 드론의 다양한 능력 검증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