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장 내시경 검사 쿨프렙산 복용 그리고 주의사항

일상정보

by happyfuture 2020. 12. 10. 19:47

본문

반응형

대장 내시경 검사 쿨프렙산 복용 그리고 주의사항

태어나서 대장 내시경 검사 2번째.

이 검사받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보내주는 PEG 기반의 2L 장청결재 "쿨프렙산" 깔끔하게 마셔줘야지요. 최근 완벽하게 2L 먹고 건강하게 대장 내시경 검사 마치고 왔습니다.

 

오늘은 대장 내시경 검사를 위한 필수 코스 "쿨프렙산" 복용과 주의사항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쿨프렙산 복용 및 주의사항 안내

대장 내시경 검사 위한 쿨프렙산 복용 방법

대장 내시경 검사 신청을 하면 병원에서 [아래사진]과 같이 "쿨프렙산" 1박스를 보내주더군요. 이 안에는 500ml 통과 쿨프렙산 A제와 B제가 들어 있더군요. 

대장 내시경 검사을 위해 마셔야 하는 쿨프렙산

쿨프렙산 A제 B제 외형

A제(56.402g)는 1포씩 4개, B제(5.3g) 또한 1포씩 4개가 들어 있습니다. 그 둘은 크기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확연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장청결제 쿨프렙산

복용방법 

복용은 2번에 걸쳐 먹습니다. 방법은 1차와 2차 동일하고요. 동봉된 [아래사진]과 같은 안내문 보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1. A제(1포)와 B제(1포)를 500 L통에 넣은 후, 찬물 500㎖L를 표시선까지 채운 다음 뚜껑을 닫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흔들어 줍니다. 
2. 위의 과정에서 조제한 쿨프렙액 500㎖L를 30분 안에 15분 간격으로 두 번에 나누어 모두 복용합니다.
3. 1과 2 과정을 반복하여 쿨프렙액 500mL를 한번 더 조제하여 복용합니다.
4. 추가로 물 500㎖L를 복용합니다.

쿨프렙산 맛있게 먹는 팁]

맛은 이온 음료보다 맛이 강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정수물을 채워서 마셨는데요. 이것보다는 찬물이 먹기에 훨씬 수월했답니다. 마시면서 자꾸만 구역질 느낌이 있는데 재미난 생각 하면서 참았습니다. 

 

[아래 사진]은 대장 내시경 검사 장청결제 쿨프렙산 복용 방법 세부 내용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장 청결제 복용 방법

복용 시간 
1차는 저녁 8시 시작해서 9시, 2차는 새벽 5시에 시작해서 아침 6시까지입니다. 이렇게 마시고 예약시간 8시 맞춰서 집에서 출발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1/2 복용 세부 안내문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장청결제 복용 시간

몸의 변화

저녁 8시경 1차 복용한 쿨프렙산은 약 1시간 정도 지나니 소식이 오더군요. 그리고 찬물을 짧은 시간에 많이 마시다 보니 몸은 저체온 현상처럼 급격하게 내려갑니다. 반드시 따뜻한 옷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자정 시간까지 소식 왔고 새벽 취침시간에도 하체가 불편하긴 했지만 참을만했습니다. 침대 시트에 실례하지도 않았습니다.

 

새벽 5시 2차 복용한 후에는 소식이 아주 금방 금방 왔습니다. 병원 출발전까지 화장실 들락날락했는데 내용물은 찌꺼기 하나 없는 마치 소변 본 그런 것이었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장 청결제 복용시 주의사항

장 청결제와 함께 온 안내문에는 다음과 같이 "대장 내시경 하제 복용 시 주의사항"이 있더군요. 참고 삼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① 심장 질환이나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은 약을 드시기 전에 상담 바랍니다.
② 고혈압약을 드시는 분은 쿨프렙액을 모두 복용하고 1시간 이후에 소량의 물과 함께 약을 복용하십시오.
③ 당뇨로 인해 약물치료나 인슐린 주사를 맞고 계시는 분은 금식으로 인해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검사 당일 당뇨약 복용 또는 인슐린 주사 투여 여부에 대해 의사 선생님과 상담 바랍니다.
④ 아스피린, 와파린(쿠마딘), 티클로피딘, 클로피도그렐, 디피리다몰, 프레탈, 플라빅스 등을 복용하시는 경우 의사 선생님과 사전 협의 후 검진 전 약 1주일 정도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 임신하였을 경우 검사가 불가능하오니 날짜를 변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⑥ 수면내시경인 경우에는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오셔야 하며 검사 후 운전은 절대 안 되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운전 가능한 보호자와 동행하십시오.

대장 내시경 하제 복용시 주의사항

대장 내시경 전 주의해야 할 음식

[아래 사진]은 대장 내시경 검사 전에 주의해야 할 음식입니다.

안내문에는 검사 3일 전에 "씨 있는 과일이나 깨, 버섯은 먹지 않습니다."라고 하고, 검사 2일 전에는 "콩류, 야채류, 해조류, 김치는 먹지 않습니다."라고 안내하네요. 하지만 "계란, 두부, 생선은 드셔도 됩니다."라고 알려주네요. 그리고 검사 전날 저녁 식사는 "오후 5시 이전에 끝내시고 이후 식사는 하지 마십시오."라고 설명하고 있네요.

 

저는 포스팅하면서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았네요. 저는 전날 저녁식사까지 평상시 식사습관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대장 내시경 전 주의해야 할 음식

마지막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 장 청결제 통을 소개합니다. 이 안에 쿨프렙산 A제, B제와 물 500ml를 넣고 약이 녹을 때까지 흔들어 주지요. 다 녹았다 싶으면 그때부터 마셔주면 됩니다. 

대장 내시경 장 청결제 먹는 물통

마시고 화장실 가고 또 마시고 화장실가고를 열심히 한 후에 대장 대시경 검사를 수면으로 잘 마쳤습니다. 특이점은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하는데 일단 5년 주기로 검사받아서 시원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시 너무 졸지 말고 맛나게 장 청결제 드시고 씩씩하게 검사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장 대시경 검사 장청결제 쿨프렙산 복용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2020/01/01 - 심근경색 · 뇌졸중 발생 시 올바른 대처요령 _ 정신차리게 하려고 뺨 때리지 마세요.

2020/02/25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_ 제47조(방역조치) 제49조(예방조치)

2019/06/16 - 비행기 타면 방사선에 피폭된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