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렌즈 앱,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에 물었어, 너의 이름 뭐니?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1. 4. 14. 01:04

본문

반응형

구글 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에게 물었어. 너의 이름 뭐냐고?

둘레길이나 천변을 산책하다 보면 철새나 텃세들이 많이 보입니다. 내가 아는 새들의 이름은 비둘기, 참새, 꿩, 까치, 까마귀 등등 어릴 때 자주 봤던 것들만 알고 나머지는 젠 뱅이지요. 꽃, 식물 등은 근접으로 촬영해서 구글 렌즈나 네이버 스마트 렌즈 등에 물어볼 수 있는데 이 새들은 근접 촬영하려고 가까이 가면 날아가 버려서 이 앱들에게 물어보는 것도 어려웠어요. 

 

그런데 최근에는 가능합니다.

왜 그런지 설명드리면서 새이름 알려주는 앱 구글 렌즈와 네이버 스마트 렌즈 검색 결과를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둘의 결과가 확연하게 다르네요. 남의 나라 앱이지만 구글은 검색 마왕입니다. 

구글 렌즈 앱과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에게 새이름 물어보기 소개

갤럭시 S21 울트라 줌 촬영

새 이름을 구글 렌즈 앱이나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에게 물어보려면 사진이라도 좀 새가 뚜렷하게 나와줘야 되잖아요. 그런데 스마트폰 가지고 근접 촬영하려면 새들이 눈치채고 도망갑니다. 그래서 새 이름을 앱에게 물어보는 것이 힘들었어요. 

 

그런데요.

최근 스마트폰을 갤럭시 S21 울트라로 바꿨어요. 이것의 특징은 줌 기능이잖아요. 멀리서도 놀고 있는 철새와 텃새 촬영이 가능하더군요. 새들이 뚜렷하게 나온 사진을 구글 렌즈와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에게 업로드하고 검색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답니다.  

 

"구글 렌즈" 앱에게 새 이름이 뭐냐고 물어보자

[아래사진]이 바로 최근에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로 촬영한 새입니다. 멀리서 최대한 댕겨서 촬영했지요. 이 사진을 "구글 렌즈" 앱에게 업로드했습니다.

 

업로드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구글렌즈 실행하고 초기 화면에서 하단 오른쪽에 보면 액자와 비슷한 아이콘이 있는데요. 그것을 누르고 갤러리 이동합니다. 그곳에서 촬영한 조류 새 사진을 선택하면 됩니다.

갤럭시 S21 울트라 카메라 줌기능으로 촬영한 새

구글 렌즈 검색 결과

구글 렌즈 앱 검색 결과는 [아래사진]과 같이 "중대 백로"라고 알려줍니다. 아래로 내리면 유사한 이미지를 계속 보여줍니다. 

구글 렌즈 앱에게 사진 업로드 해서 새이름 검색하기 화면

구글 렌즈 앱은 검색결과로 아래와 같은 많은 유사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구글 렌즈 앱이 보여준 유사 이미지

네이버 스마트 렌즈 검색 

이제는 국내 포털 1위 업체인 네이버 스마트 렌즈 검색 결과입니다. 

이 앱 사용방법은 "네이버" 앱 실행하고 녹색 원형 그린닷 클릭하고 렌즈"를 누릅니다. 그러면 초기 화면이 실행되는데요. 여기서도 화면 하단 왼쪽에 사진 업로드할 수 있는 액자처럼 생긴 아이콘이 있는데 그것을 누르고 사진 업로드하면 됩니다. 너무 쉬워서 예시 사진들은 생략합니다.

 

사진을 업로드 하고 아래 사진과 같이 새에게 네모 박스를 맞춘 다음  화면 하단 돋보기를 클릭하고 이제 검색 결과를 기다리면 됩니다.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에서 새사진 업로드 및 검색 화면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 검색결과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유사한 사진이 올라와야 하는데 엉뚱한 사진들이 검색 결과로 나옵니다. 이 앱 검색 결과를 "네이버는 아직 멀었다"라는 생각을 하고 바로 종료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이 검색한 유사 이미지

한 장의 새 사진을 가지고 구글 렌즈 앱과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에게 새 이름이 뭔지 업로드를 통해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떤 앱이 정확도가 높다고 보시는지요. 이거 하나만 가지고 전체를 판단하기는 좀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도 판단은 여러분에게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구글 렌즈 앱과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을 통한 새 이름 검색 결과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1.04.08 - 꽃이름 뭐니? 척척박사 어플 "구글 렌즈"에게 물어봤어..

2021.03.23 - 꽃이름 뭐니? 어플 '네이버 스마트 렌즈' 에게 물었어..

2020.12.13 - 사진 글자 인식 어플, 구글 렌즈, 빅스비 비전 성능 비교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