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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앱,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자주하는 질문 소개

미래산업

by happyfuture 2021. 5. 8.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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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 앱,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 통합관리" 자주 하는 질문 소개

정말 "어카운트 인포-계좌정보통합관리" 앱에 들어가면 나의 계좌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속이 아주 시원합니다. 더불어 카드 포인트까지 통합 조회되어 이곳저곳 다니지 않아도 쾌변 본 듯합니다. 다 알고 계시겠지만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중이시라면 한번 들어가서 카드 포인트 또는 잔고가 얼마나 더 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쾌변처럼 시원한 "어카운트 인포- 계좌정보통합관리" 앱 사용 중에 자주 궁금해하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 자료는 동 누리집에서 캡처했습니다. 이 앱 이름이 좀 짧았다면 얼마나 더 좋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너무 길어요....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 공식 명칭이 이렇게 길기에 저도 이 명칭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어플,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자주하는 질문 소개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란 무엇입니까?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는 고객이 본인의 전 금융회사 계좌를 한눈에 조회하고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소액 비활동성 계좌를 잔고 이전 및 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별 세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좌조회)
고객이 계좌통합관리서비스(Account Info) 홈페이지 및 은행 창구를 통해 본인 명의 계좌정보(금융 회사명, 관리점, 계좌번호, 개설일, 만기일, 최종 입출금일(거래일), 상품명(계좌명), 부기명, 잔고 등)를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


(잔고 이전 및 해지)
고객이 계좌통합관리서비스(Account Info)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을 통해 소액 비활동성 계좌(1년 동안 입출금 거래가 없고, 잔고가 50만 원 이하인 계좌)를 해지하고 잔고를 본인 명의 계좌로 이전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할 수 있는 서비스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를 이용 가능한 대상은 누구입니까?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는 만 19세 이상 내국인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법인? 임의단체, 해외체류자 및 외국인은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의 기대효과는?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의 기대효과는 소비자, 금융회사, 금융거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 잊고 있던 계좌의 존재 여부 및 잔액을 한눈에 확인하고 소액 계좌는 온라인에서 손쉽게 잔고 이전 및 해지할 수 있어 일상 금융생활의 편익과 개인 재산관리 효율성이 대폭 개선되고, 금융회사는 비활동성 계좌의 정리를 통해 효율적인 전산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며, 이에 따른 계좌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금융거래는 불필요한 비활동성 계좌의 해지를 통해 해당 계좌가 금융사기에 악용될 소지를 차단하여 금융거래 안전성을 제고합니다.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금융회사는 어디?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는 18개 은행과 7개 제2금융권, 22개 증권사에 대해 이용이 가능하며 서비스 제공 금융 회사명은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안내'의 '서비스 제공 금융회사' 목록을 조회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이용 가능시간은 언제?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의 서비스 이용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ㅇ (은행권 조회) 매일 00:30~23:30
ㅇ (제2금융권 및 증권사 조회) 매일 09:00~22:00
ㅇ (계좌해지 및 잔고 이전) 영업일 09:00~22:00

 

단, 증권사 계좌와 은행권 구 개인연금저축계좌의 잔고 이전·해지 서비스는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제공됩니다. ※ 금융결제원 고객센터 운영시간은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1577-5500)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외에 은행 영업점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까?

2017.4.21부터 은행 영업점을 통해 타행의 활동성/비활동성 계좌에 대한 통합조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제2금융권, 증권사 창구는 계좌통합조회서비스 미제공> 다만,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활동성 계좌의 상세정보, 비활동성 계좌의 잔액 등 민감한 정보를 제외한 나머지 정보에 대해 조회할 수 있으며 각 계좌별 제공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타행 활동성계좌) 계좌 보유건수 제공
(타행 비활동성계좌) 잔고가 50만 원 이하인 경우 잔고를 포함한 계좌 상세 정보를 제공하며 잔고 50만 원 초과 시 금액 정보를 제외한 계좌 상세정보 제공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앱,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자주하는 질문 소개

계좌 조회 시 조회 가능한 내용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계좌 조회시 금융회사별 계좌 보유 건수가 요약정보로 제공되며 개별 계좌의 계좌번호, 잔액 등 상세내역은 금융회사단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요약 조회)
모든 금융회사에 개설된 계좌수를 계좌 종류별*로 일괄 제공하며 비활동성, 활동성으로 구분

* 수시입출금식, 정기예·적금, 신탁, 당좌, 외화계좌, 펀드, ISA, 미교부 국민주에 대해 제공되며 외화예금은 거주자 계정에 대해서만 계좌조회 제공(증권사는 별도 계좌 종류 구분 없이 투자자예탁금 계좌에 한해 계좌조회 제공)

(상세조회)

각 금융회사별로 금융회사명, 관리점, 계좌번호, 개설일, 만기일, 최종 입출금일, 상품명, 부기명, 잔고 등 상세정보 제공(증권사의 경우 투자재산 평가금액과 예수금 잔고의 합으로 총잔고를 제공. 단, 펀드, 주식 등 개별 투자재산 종류는 조회 불가)

다만, 한 금융회사의 계좌수가 30개를 초과할 경우 계좌정보의 상세조회가 제한되며 해당 금융회사 영업점 창구에서 동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미교부 국민주의 경우 상품명과 보유 주식수에 한해 조회 가능하며, 상세 내용은 해당 은행 앞 문의 필요

 

활동성 계좌와 비활동성 계좌의 차이는 무엇?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에서는 1년 동안 거래가 없으며, 잔고가 50만 원 이하인 계좌를 소액 비활동성 계좌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비활동성 계좌의 미사용 기간을 1년으로 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금융회사에서 인터넷뱅킹, 자동이체, 신용카드 등 통상적으로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경우 소비자 이용을 제한 중인 점(신용카드의 경우 여신전문 금융업 법 시행령에 명시되어 있으며 온라인 뱅킹, 자동이체 등은 개별약관에 거래가 제한될 수 있음을 명시) 둘째, 대부분의 온라인 금융거래에 있어 1년 이상 소비자가 금융거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휴면계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9조」에 따르면 1년 동안 이용이 없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파기토록 명시)으로 처리 중인 점을 감안하여 비활동성 계좌의 미사용 기간이 1년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오늘은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 앱,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 통합관리" 자주하는 질문관련 소개를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계좌 조회시 조회되지 않는 계좌가 있는지 여부, 특정 계좌의 조회를 사전에 제한할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여부, 1년 이상 거래가 없었음에도 활동성 계좌로 분류된 계좌내역이 존재하는데 그 이유는? 등등에서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1.07 -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어플,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소개

2021.01.24 - "어카운트 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 어플 서비스 이용시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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