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걸음이란? 오늘은 삼성헬스에서 말하는 건강한 걸음에 대해 살펴봅니다.
저는 하루 꾸준하게 만보걷기를 생활화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8플러스에 탑재된 삼성헬스라는 앱을 이용해서 걸음수를 관리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저는 [아래사진]에서 7194로 적혀진 오늘 걸은거리에만 신경을 썼었는데요.
어느날 하단을 보니 "건강한걸음"에 "1926"이란 숫자가 보이더군요. 이 숫자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요. 실제적으로 나의 건강과 직결되는 걸음수는 위에 표시된 "7194"가 아니라 하단의 건강한걸음 "1926"이라는것을 알았습니다.
그럼 이 건강한걸음은 어떻게 측정되는지 "삼성헬스"에서 애기하는 전문을 옮겨봅니다.
건강한 걸음
건강상태를 향상시키려면 하루 10분 이상 가볍게 걸으세요. 분당 100걸음 이상의 페이스로 연속 10분 이상 걸으면 건강한 걸음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스로 걸으면 건강한 신체와 체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알아두기
· 디바이스를 손에 들고 사용할 때, 침대 또는 소파에 디바이스를 두었을 때, 차량 또는 자전거에 탑승하여 이동중일 때 발생하는 자체의 움직임이 걸음 수로 인식될 수도 있습니다. 디바이스를 휴대한 위치에 따라 걸음 수가 정확하게 기록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예: 주머니 또는 가방 안)
· 디바이스 배터리 또는 RAM 사용량이 최적화된 경우에는 걸음 수가 기록되지 않습니다. 걸음 수가 기록되지 않으면 대시보드 > 더보기 버튼 > 설정]에서 [알림창에 걸음 수 표시를 켜세요. 걸음 수가 표시되려면 몇 걸음을 걸어야 합니다. 이 걸음은 전체 걸음 수 기록에 포함됩니다
· 보폭은 프로필 정보 및 케이던스(분당 걸음 수)에 기반하여 계산되며, 실제 보폭과 다를 수 있습니다. 걸음 수 측정을 일시정지하려면 [걸음 수에서 더보기 버튼을 눌러 [걸음 수 측정 일시정지]를 선택하세요. 동일한 버튼을 누르면 측정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디바이스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동시에 걸음수를 기록할 경우 걸음 수 기록이 다를 수 있습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와 Gear가 연결되면 각 디바이스에서 기록된 걸음 수가 총 걸음 수로 자동 계산됩니다
건강한 걸음의 최적의 조건은 " 분당 100걸음 이상의 페이스로 연속 10분 이상 걷는 것"입니다.
[아래사진] 처럼 하루에 1만 6,000보를 걸었다고 해도 실제 건강한 걸음은 8천3백보입니다. 건강한 걸음이 1만보가 되도록 해야 더욱더 건강해질것 같습니다. 아마도 아래처럼 데이터가 나오는 이유는 10분 이상을 연속해서 걷지 않고 9분 걷다, 5분 걷다 쉬고 등등을 해서 그런 것 같네요.
<삼성헬스 만보기>
이제부터 저도 한번 걸음을 시작하면 어떤일이 있어도 10분이상은 걸어야 되겠습니다. 그래서 건강한 걸음이 하루에 1만보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건강한 걸음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여러분들도 10분이상 그리고 건강한걸음이 1만보가 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